공사비 7900억 한남2구역 두고 ‘르엘vs써밋’ 맞대결

공사비 7900억 한남2구역 두고 ‘르엘vs써밋’ 맞대결

이데일리 2022-09-25 10:31:20 신고

3줄요약
[이데일리 신수정 기자] 공사비 7900억원의 재개발 최대어 서울 용산구 보광동 한남2구역 시공권을 두고 대형건설사 간 격돌이 펼쳐졌다. 롯데건설과 대우건설은 자사 하이엔드 브랜드 ‘르엘’과 ‘써밋’을 내걸며 출사표를 던졌다.

롯데건설과 대우건설이 한남2구역 시공사 입찰에 응찰했다. (사진=롯데건설, 대우건설)
25일 한남2구역 재개발조합 등에 따르면 지난 23일 시공사 선정을 위한 입찰을 마감한 결과 대우건설과 롯데건설이 응찰했다. 두 회사는 한남2구역 재개발조합에 시공사 입찰 보증금으로 800억원(현금 400억원·이행보증보험증권 400억원)을 각각 납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합 측은 공동사업(컨소시엄) 입찰 제한을 조건으로 내걸었다.

먼저 롯데건설은 한남2구역 조합에 자사의 하이엔드 아파트 브랜드 ‘르엘’ 설계를 제안했다. 롯데건설이 제안한 단지명은 ‘르엘 팔라티노’다. 한남의 가장 높은 곳에서 혁신적인 설계로 새로운 주거 공간의 역사를 만든다는 포부를 나타내는 이름이다. 팔라티노는 로마 건국신화의 무대이자 시초로, 로마 황제의 궁전과 귀족들의 거주지인 명예와 권위의 언덕이다. 롯데건설은 이를 착안해 단지명을 제안했으며 한남2구역을 가장 명예로운 곳으로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월드클래스 설계사와 인테리어 건축가, 조경회사, 독보적인 아티스트 등 9명의 세계적인 거장이 팀을 이뤄 설계에 참여했다. 외관 설계는 세계적인 호텔 설계 전문 그룹인 ‘HBA’와 제2의 백남준이라 불리는 한국 미디어아트의 거장 이이남 작가가 협업했다. 세계 최고급 단지의 정갈하고 모던한 디자인을 적용해 한남을 대표할 하이엔드 주거공간을 완성할 계획이다.

또 디즈니월드 조경 설계에 참여한 미국 No.1 조경설계사 ‘swa’와 협업해 남산에서 한강으로 이어지는 자연의 흐름을 살리고 세계적인 예술가들의 작품을 더한 명품 조경으로 계획했다. 뿐만 아니라 시그니엘 서울 레지던스의 인테리어를 설계한 최시영 건축가가 인테리어를 맡았고, Front와 DnSP에서 각각 상가의 외관과 내부 설계를 맡았다.

대우건설은 한남2구역에 하이엔드 브랜드인 ‘써밋’을 적용해 ‘한남써밋’을 제안했다. 대우건설은 ‘한남써밋’에 JERDE, STOSS, SWNA 등 세계 최고의 거장들과 함께 하는 월드콜라보레이션을 선보였다.

외관설계는 해외설계사인 JERDE가 맡았다. JERDE는 라스베이거스 벨라지오 호텔, 두바이 국제 금융센터 등 세계 각지의 랜드마크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명성을 쌓은 글로벌 건축디자인 그룹이다. 남산의 능선이 주는 부드러움과 한강의 지속적인 아름다움을 ‘한남써밋’의 외관디자인에 담았다.

조경에는 세계적인 조경설계 그룹이자 하버드대 조경학과 교수 크리스 리드가 이끄는 STOSS 그룹이 참여해 한강과 남산을 품은 명품조경을 조성했다. ‘한남써밋’만의 11가지 명품테마 산책로를 만들어 단지에 생동감을 더했다. 평면설계에는 디자이너 SWNA의 공간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담아 한층 깊이 있는 인테리어를 구상했다.

양사는 오랫동안 이곳 시공권 획득에 공을 들여온 만큼 치열한 경쟁이 펼쳐질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한남동 대형 재개발이라는 점에서 각 사 모두 이미지 제고와 수주고를 채울 수 있는 역점 사업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한남2구역 재개발사업은 서울 용산구 보광동 일대에 지하 6층~지상 14층, 30개동 규모의 아파트 1537가구 및 부대복리시설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시공자 선정은 오는 11월 조합총회에서 결정될 예정이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