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신 "北, 한미훈련·美부통령 방한 앞두고 미사일" 일제히 보도

외신 "北, 한미훈련·美부통령 방한 앞두고 미사일" 일제히 보도

연합뉴스 2022-09-25 10:14:45 신고

3줄요약
북한 미사일 발사 [연합뉴스 자료사진]

북한 미사일 발사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현윤경 기자 = 25일 북한이 동해로 단거리 탄도미사일(SRBM) 1발을 쏘자 외신도 속보 형식으로 일제히 소식을 전했다.

주요 매체들은 특히 북한이 한미 연합 해상훈련과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의 방한을 앞두고 미사일 발사를 감행한 것에 주목했다.

로이터 통신은 서울발 기사에서 "북한이 미국 항공모함을 동원한 한미 연합군사훈련과 해리스 부통령의 이 지역 방문에 앞서 동해로 탄도 미사일을 발사했다"고 보도했다.

미국 핵 추진 항공모함 로널드 레이건호(CVN-76)를 포함해 유도미사일순양함 챈슬러스빌함(CG 62), 이지스 구축함 배리함(DDG 52) 등으로 구성된 미 항모강습단은 23일 부산 작전기지로 입항했으며, 곧 한국 해군과 연합훈련을 펼칠 예정이다.

로널드 레이건함의 전투기들 로널드 레이건함의 전투기들

(서울=연합뉴스) 23일 부산 남구 해군작전사령부에 미 해군의 핵추진 항공모함 로널드 레이건호(CVN-76)가 입항한 가운데 갑판에 전투기가 탑재되어 있다. 2022.9.23 [사진공동취재단] photo@yna.co.kr

27일로 예정된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 국장 참석을 위해 조문단을 이끌고 일본을 방문하는 해리스 부통령은 29일 하루 방한해 윤석열 대통령과 한미동맹과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 등 안보 현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블룸버그 통신도 북한의 탄도 미사일 발사 소식을 타전하면서 "북한은 8발의 미사일을 쏴 하루 최다 미사일 발사 기록을 세운 지난 6월 이후 처음으로 미사일 발사에 다시 나섬으로써 도발에 복귀했다"고 논평했다.

북한이 마지막으로 탄도미사일을 쏜 것은 113일 전인 지난 6월 5일로, 북한은 당시 SRBM 8발을 한꺼번에 발사하며 '섞어 쏘기' 능력을 과시했다.

일본 교도통신은 북한이 쏜 탄도미사일이 일본의 배타적경제수역(EEZ) 바깥쪽에 떨어진 것으로 추정된다는 하마다 야스카즈(浜田靖一) 일본 방위성의 발언을 전했다.

영국 BBC 방송도 북한의 이번 미사일 발사가 미 항공모함이 한국에 들어온 직후이자, 해리스 부통령의 방한에 앞서 이뤄진 것이라고 소개하면서, 유엔은 북한의 탄도 미사일 및 핵무기 실험을 금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ykhyun14@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