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 핫트렌드] 메타버스, 패션산업 영향력 확대…선도 플랫폼 될듯

[메타 핫트렌드] 메타버스, 패션산업 영향력 확대…선도 플랫폼 될듯

뉴스드림 2022-09-25 10:00:00 신고

3줄요약
▲지난해 초부터 패션 산업에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메타버스가 앞으로 패션 커뮤니티를 하나로 묶는 플랫폼의 역할을 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돼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사진 출처=프리픽)
▲지난해 초부터 패션 산업에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메타버스가 앞으로 패션 커뮤니티를 하나로 묶는 플랫폼의 역할을 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돼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사진 출처=프리픽)

[뉴스드림=설동훈 기자] 지난해 초부터 전 세계 패션업계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는 메타버스는 지난 3월 디센트럴랜드에서 개최된 메타버스 패션 위크에 세계 유수의 패션기업과 패션 전문 매체들이 대거 참여하면서 향후 패션 산업의 주류로 부상할 것이라는 전망과 함께 집중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

더욱이 최근에는 메타버스가 향후 패션 커뮤니티를 하나로 묶는 플랫폼의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는 전망까지 제기되면서 전 세계 패션 업계와 패션 관계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메타버스 영향력 증가…패션 산업 관심 고조

해외 블록체인 전문 매체 코인텔레그래프(Cointelegraph)는 보그 싱가포르(Vogue Singapore)의 예를 들어 메타버스가 패션 커뮤니티를 하나로 묶는 플랫폼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코인텔레그래프는 기술 연구 및 자문 회사 Technavio의 최근 보고서를 인용해 메타버스는 2026년까지 503억 7,000만 달러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으며 따라서 수조 달러 규모의 패션 산업이 메타버스에 큰 관심을 갖는 것은 결코 놀라운 일은 아니라고 설명했다.

현재 패션업계 대부분의 명품 라벨과 브랜드는 실제 아이템의 복제를 위한 NFT(대체불가토큰)의 발행에 주력하고 있다. 반면 소수의 프로젝트는 그들의 커뮤니티를 메타버스로 끌어들이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패션 커뮤니티를 메타버스로 끌어들이는 대표적인 프로젝트의 예로는 여성 패션 잡지 보그 싱가포르를 들 수 있다. 보그 싱가포르는 지난 9월 5일 ‘보그 싱가포르의 신세계’로 알려진 패션 최초의 Web3 커뮤니티를 시작했다. 이에 앞서 보그 싱가포르는 2021년 9월에도 표지를 토큰화함으로써 NFT에 관심을 표명한 바 있다.

보그 싱가포르의 전무이사 나타샤 다모다란(Natasha Damodaran)은 코인텔레그래프와의 인터뷰에서 “보그는 ‘패션의 신세계’라는 주제를 포괄하는 가상 경험을 만들었으며 이 플랫폼을 통해 커뮤니티가 다양한 유형의 콘텐츠 및 이미지와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한다”며 “보그의 메타버스는 3D 공간을 전문으로 하는 메타버스 플랫폼 Spatial.io에 의해 작동된다”고 말했다. 보그 싱가포르의 패션 신세계를 경험할 수 있는 가상 공간은 NFT에 초점을 맞춘 기업 Polycount.io에 의해 설계됐다.

보그 싱가포르의 메타버스는 모바일 장치, 데스크톱 및 가상 현실(VR)을 통해 접근이 가능하며 패션의 신세계에 진입하는 사용자들은 패션 디자이너 Yimeng Yu에 의해 2개의 보그 전용 웨어러블 창작물을 착용할 수 있는 사용자 지정 아바타를 만들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나타샤 다모다란은 “메타버스는 라벨에 창의성과 장인 정신을 보여주는 것은 물론 다른 시장 부문으로 범위를 넓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며 “이는 보그에게 패션 커뮤니티를 연결하고 Web3에 소개하는 동시에 디지털 플랫폼과 관련된 참여의 길을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물론 이 같은 컨셉은 아직까지는 새롭고 생소한 것이지만 패션 디자이너 Yimeng Yu에게는 반향을 일으킨 것으로 보인다. 플랫폼을 위한 2가지 디지털 꾸뛰르 디자인을 만들었기 때문이다.

이는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코로나19와 같은 전염병 이후 시대의 온라인 생활의 급증이 패션 산업에 새로운 기회를 가져왔다는 Yimeng Yu의 인식과 무관하지 않다.

Yimeng Yu는 “디지털 기술과 지능형 생산은 패션 산업 내에서 패션 디자인 패러다임, 생산 프로세스, 디스플레이 방법, 소매 경로 및 사용자 경험 등을 혁신하고 있다”며 “메타버스는 디자이너의 창의성과 사용자 경험 관점 모두에서 패션 업계에 무한한 가능성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보그 싱가포르와 미국 패션 디자이너 협의회의 메타버스 커뮤니티 결집 프로젝트를 진행함에 따라 향후 메타버스에 진출하는 패션 잡지와 업체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사진 출처=프리픽)
▲보그 싱가포르와 미국 패션 디자이너 협의회의 메타버스 커뮤니티 결집 프로젝트를 진행함에 따라 향후 메타버스에 진출하는 패션 잡지와 업체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사진 출처=프리픽)

◆보그 싱가포르·CFDA 프로젝트…패션 산업 파급효과 극대화 전망

메타버스를 향한 패션 산업의 새로운 접근은 1962년 미국 패션 디자이너 중심으로 설립된 비영리 무역 협회 미국 패션 디자이너 협의회(CFDA)의 행보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CFDA의 CEO 스티븐 콜드(Steven Kold)가 최근 미국 패션의 영향을 세계적으로 강화하기 위해 CFDA가 메타버스에서 전시회를 개최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스티븐 콜드는 “보그 싱가포르와 마찬가지로 CFDA의 메타버스 진입이 미국 패션과 디자이너에 대한 관심을 촉발하고 새로운 관객에게 다가가기를 희망한다”며 “메타버스에 있는 한 이제 개인들이 전시회를 보기 위해 여행할 필요가 없으며 자신의 집에서 편안하게 그것을 즐길 수 있다”고 말했다.

CFDA의 Web3 진입은 CFDA 재단에 혜택을 주기 위한 경매 기념 NFT 컬렉션과 함께 지난 60년간의 미국 패션에 대한 선별된 회고전으로 진행될 것이며 전시회는 샌드박스에서 2022년 12월 개최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스티븐 콜드는 “CFDA는 현재 Web2 기반에 탑승하는 동안 Web3 커뮤니티를 구축하기 시작할 것”이라며 “이것은 우리가 미국 패션에 대한 더 큰 메타버스 커뮤니티와 경험을 천천히 구축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CFDA 프로젝트의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회사 5Crypto의 설립자 겸 CEO 인 Akbar Hamid는 “CFDA의 커뮤니티를 메타버스에서 하나로 모으는 것은 패션의 첫 번째 방법으로 이는 Z세대 관객들에게 패션에 대한 인지도와 관심을 높이는 동시에 나이가 많은 관객을 메타버스로 불러 모을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며 “이것은 또한 메타버스 크리에이터들이 상징적인 패션 디자이너 및 큐레이터와 함께 복셀화 환경에서 비전 스타일과 디자인을 재구상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처럼 패션 관련 커뮤니티가 소비자들이 메타버스에 참여하도록 장려하는 것은 특정 프로젝트의 다음 단계로 볼 수 있다. 하지만 사용자가 이에 대해 어떤 반응을 보일지 여부는 여전히 불분명하다. 예를 들어 보그 싱가포르의 패션 신세계는 분명 혁신적인 것이 사실이지만 이 컨셉이 독자들에게 즉각적인 반향을 일으키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Polygon Studios의 메타버스 책임자 Brian Trunzo는 “미디어는 여전히 Web3 도구를 사용해 잠재 고객을 끌어들이고 소비자로부터 커뮤니티 구성원 또는 최상의 경우 슈퍼 팬으로 전환하는 방법을 알아내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Web2에서 이 작업을 성공시킨 사람들조차도 인스타그램에서 DAO(분권화된 자치 조직) 구성원 또는 NFT 소유자로 전환하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어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물론 이와는 상반된 의견도 있다. 메타버스 플랫폼 Spatial의 공동 설립자 겸 최고 제품 책임자 Jinha Lee는 “보그 싱가포르가 패션의 신세계를 출시한 지 불과 1주일 만에 사용자들은 플랫폼에서 400만 분 이상을 보낸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것을 본다는 것은 대다수의 사람들이 보그 싱가포르 출시 당시 공간을 즐기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결과는 주목할 만하지만 일시적인 현상이라는 시각도 있다. 메타버스 상거래 프로토콜 보손 프로토콜(Boson Protocol)의 공동 설립자 저스틴 바논(Justin Banon)은 “새로운 기술이 등장했을 때와 마찬가지로 사용자들은 처음부터 다른 많은 것을 하고 싶은 열망보다는 탐구적으로 플랫폼을 방문하는 기간이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저스틴 바논은 채택이 느릴 수는 있지만 보그 싱가포르가 시작한 것과 같은 프로젝트가 궁극적으로 전체 패션 산업 및 미디어 부문에는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했다.

관련 전문가들은 메타버스가 혁신과 진정성이 넘치는 것은 물론 패션 업계가 시작부터 자부해 온 개념들이 가득한 새로운 공간으로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논리적 단계인 만큼 앞으로 더 많은 패션 잡지들이 메타버스에 진출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이유로 Web3와 메타버스를 어떤 형태로든 채택하지 않을 패션 잡지는 하나도 없을 것이며 이들이 메타버스를 통해 패션 커뮤니티를 하나로 뭉치게 하는 플랫폼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Copyright ⓒ 뉴스드림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