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비 무너졌는데도 좋은 경기 했다는 벤투 “전반전 결과 불공정해”[한국-코스타리카]

수비 무너졌는데도 좋은 경기 했다는 벤투 “전반전 결과 불공정해”[한국-코스타리카]

스포츠한국 2022-09-23 22:52:57

3줄요약

[고양=스포츠한국 김성수 기자] 한국 축구 국가대표팀 파울루 벤투(53) 감독이 불안했던 수비에도 불구하고 전반전에 잘했던 부분을 강조하며 결과에 불만을 드러냈다.

한국 축구 국가대표팀 파울루 벤투 감독. ⓒKFA
한국 축구 국가대표팀 파울루 벤투 감독. ⓒKFA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 국가대표팀은 23일 오후 8시 경기도 고양종합운동장에서 열린 코스타리카와 9월 A매치 첫 번째 평가전에서 2-2 무승부를 거뒀다. 황희찬의 선제골에도 불구하고 코스타리카 쥬이슨 베네테에게 연달아 실점했지만 후반 막판 손흥민의 프리킥 득점으로 겨우 비겼다.

경기 후 기자회견에 임한 벤투 감독은 “코스타리카를 상대로 좋은 경기를 했다. 전반 35분 동안 좋은 모습을 보였기에 전반전 결과는 공정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전반 마지막 10분에 크로스 수비 적극성이 떨어졌다. 첫 실점 장면은 상대의 전반전 유일한 기회였다. 후반전에는 전환 상황에서 고전했다. 전체적으로 주도하고 승리할 기회가 많았지만 전환 장면에서 아쉬운 부분이 많았다”고 총평했다.

김민재가 대표팀에 돌아왔지만 여전히 수비진이 불안한 부분에는 “선수 문제로만 보기보다는 팀적으로 분석해야 한다. 전반전 35분까지 좋은 경기력을 보였고 이후에는 컨트롤에 조금 어려움이 있었다. 후반전은 공 소유하다 뺏긴 장면에서 상대 전환 패스에 어려움을 겪었다. 축구는 효율성이 중요하다. 코스타리카는 3번의 기회를 2득점으로 가져갔고 한국은 많은 기회 중에 2득점을 했다”고 답했다.

월드컵을 앞두고 전문 수비형 미드필더 두 명을 기용할 생각이 있냐는 질문에는 “다음 주 화요일까지 무엇을 가져갈지 지켜봐야 한다. 두 명의 미드필더를 4-4-2, 4-2-3-1, 스리백 등에서 다양하게 쓴 경험이 있다. 두 선수를 모두 수비형 미드필더로 부르기에는 무리가 있다. 두 명의 미드필더가 다른 스타일로 플레이하기 때문이다. 앞으로의 일정에서 가능성은 남아있다”고 밝혔다.

이날 우측 풀백으로 선발 출전한 윤종규에는 “만족스럽고 좋은 경기 했다. 많은 시간을 함께하지 않았다. 선수의 출전은 고민 사항이 아닌 옵션이다. 이날은 윤종규를 선택했고 화요일에는 어떤 옵션을 가져갈지 생각해 볼 것”이라고 말했다.

이강인의 결장에는 “백승호, 김태환, 조유민 등 많은 선수들이 출전하지 않았다. 모든 선수들이 출전할 수는 없다”고 얘기했다.

공격 전환 과정에서 속도가 올라간 점에 대해 벤투 감독은 “좋은 선수들이 많다. 수비 뒷공간이나 장거리 스프린트를 할 때 전반전에 좋은 모습을 보였다. 물론 전반전 35분까지 수비도 좋았기에 가능한 부분이었다”고 답했다.

황의조의 폼이 좋지 않아보였던 점에는 “화요일에 누구를 활용할지는 고민해봐야 한다. 모든 선수들이 최선의 방법 회복하는 방안을 우선 가져갈 것이다. 카메룬전은 많은 것을 요구하는 경기가 될 것이기에 이 자리에서 명단을 확정 지을 수는 없다. 황의조는 매우 좋은 경기를 했다. 골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수비 과정에서 좋은 점을 보인 것도 있다. 황의조는 골잡이 이상의 가치를 가진 선수”라고 설명했다.

손흥민을 프리롤로 쓴 점에는 “이전에 했던 모든 게 월드컵 때 활용 가능성이 있다. 지금까지 이어진 긴 과정에서 다양한 전술을 사용했다. 그러면서도 스타일은 바꾸지 않았다. 손흥민은 여러 포지션에서 활약이 가능한 선수고 소속팀에서도 그렇다. 팀에 도움이 되도록 손흥민의 장점을 이끌어낼 것이다. 월드컵에는 출전 시간이 많든 적든 한 명이 아닌 26명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Copyright ⓒ 스포츠한국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0

여성

0 / 300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모욕적인 표현 등은 표기 불가로 텍스트로 지정되어 노출이 제한됩니다.
인기뉴스 더보기
댓글 작성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