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尹, 외신 장식한 막말 파문 20%대로 급락…민주 “외교안보 인사 경질, 대국민사과” 촉구-국힘, 수습 진땀

[이슈] 尹, 외신 장식한 막말 파문 20%대로 급락…민주 “외교안보 인사 경질, 대국민사과” 촉구-국힘, 수습 진땀

폴리뉴스 2022-09-23 22:42:41 신고

[폴리뉴스 한지희 기자] 윤석열 대통령의 욕설, 막말 후폭풍이 거세다. 심지어 김은혜 홍보수석이 “‘바이든’이 아니고 ‘날리면’이다”라며 ‘한국 국회 야당을 겨냥한 것이다’ 취지의 대통령실 해명이 야권 반발에 기름 붓는 격이 돼 논란을 증폭시켰다. 민주당은 윤석열 정부 외교라인과 홍보수석에 대한 경질을 촉구하며 맹공을 퍼부었다.

특히, 국민의힘은 이재명 당대표가 “국민이 망신살”이라고 비판한 데에 “욕로남불”이라며 맞대응에 나섰다. 국민의힘은 정기 국회 국정감사에다 이준석 전 대표와의 가처분 격돌도 해결되지 않아 처리해야할 과제가 산적하다. 이번 윤 대통령 발언을 두고도 야당과의 정쟁이 붙어 혼란에 혼란 상태다.

더욱이 9월 4주차 윤석열 대통령 직무수행 지지율이 28%로 앞서 30%를 상회하던 수치가 20%대로 급락하면서 상황의 악화일로를 보이고 있다.

한편,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번 파란을 애써 수습하면서도 "유감"이라며 대통령실과 선을 그었다. 당내 분위기가 미묘하게 흐르고 있다.

백악관은 무대응으로 일관하면서 “한미 관계는 변함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CNN, AFP, WP 등을 비롯한 외신들은 잇따라 윤 대통령 막말, 욕설을 번역 보도해 전 세계 뉴스를 장식하며 국제적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민주당 ‘욕설 논란’ 맹공…”민주당 국회의원 169명이 XX들이냐”

민주당은 23일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외교 참사’를 도마 위에 올려 맹비난 했다. 특히, ‘민주당 국회의원 169명이 정녕 이 XX들이냐’며 ‘욕설 논란’을 쇼츠로 제작하는 등 윤 정부에 대한 공세를 펼쳤다. 운영위원회와 외교통일위원회 긴급 소집도 요청됐다.

23일 오전 당대표회의실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는 ‘외교 참사’로 윤 대통령과 대통령실을 겨냥해 폭격했다. 대통령실 경질과 대국민 사과를 한목소리로 촉구했다.

새로 임명된 서은숙 최고위원은 “망신외교, 구걸외교, 굴욕외교다”며 “대통령실은 거짓말과 대한민국 국회를 모독하는 변명을 멈추라. 부끄럽다”고 직격했다.

그러면서 “목표도 실패했고, 대한민국 국민에게 씻을 수 없는 굴욕감만 안겨주었다. 이제 윤석열 대통령은 대한민국 국민에게 진심으로 사과해야 한다”며 “대통령실을 실력 있는 인재로 탕평 개편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의 해명을 지적했다.

박 원내대표는 “대통령실의 해명이 알려지자 많은 국민은 밤사이 해당 욕설 영상을 듣고 또 들으며 기막혀하고 있다”며 “저도 한 백번 이상 들은 것 같다. 국민을 개, 돼지로 여기며 국민의 청력을 시험하고 있다는 조롱과 질타가 온라인상에 가득하다”고 비판 수위를 높였다.

그러면서 “윤석열 대통령님에게 묻지 않을 수 없다. 국민의 대표기관인 민주당 169명의 국회의원은 정녕 ‘XX들’이냐”고 반문하고 “헤아릴 수 없는 오류와 참사로 대한민국의 국격을 심각하게 훼손 시켰다”며 김은혜 홍보수석과 박진 외교부장관의 경질을 촉구했다.

고민정 최고위원도 김 홍보수석 해명 브리핑을 지적했다.

고 위원은 “첫 번째로는 15시간 만에 해명했는데, 할 것이었으면 바로 했어야 합니다. 바로바로 대응하라고 대통령 순방에 대변인이 동행하는 것이다. 15시간 만에 대응할 것이면 왜 가셨나”고 꼬집었다.

둘째로 진정성을 지적했다. 고 위원은 “70년 가까이 함께한 동맹 국가를 조롱한 나라로 전락했다, 라고 말씀하셨는데요, 대통령은 미국을 조롱했고, 홍보수석은 대한민국을 조롱했다. 미국이 그렇게 두려우셨나”고 반문하며 “그래서 고작 한다는 게 총구를 대한민국으로 돌리는 것이냐. 욕설의 대상이 누구이든 진정성 있는 사과를 하는 것이 먼저였어야 됐나”고 지적했다.

셋째로는 “순방외교는 상대국과 총칼 없는 전쟁을 치르는 것이다 말씀하셨는데, 맞는 말씀이다”며 “그런데 지금 상황은 전쟁에서 패색이 짙어지자 갑자기 뒤돌아서서 아군들을 찌르고 있는 게 현재 대통령실의 모습이다”고 비아냥댔다.

마지막으로 “대통령의 발언 자체가 문제였고, 이를 해명한 홍보 수석은 이 문제를 눈덩이처럼 더 불려놨다”며 “귀국 이후에 미국과 일본이 어떤 후속조치가 나오는지를 보면 대통령실의 브리핑이 블러핑이었는지, 진짜였는지 금방 확인할 수 있을 거다. 대통령님의 귀국을 기다리겠다”고 엄포를 뒀다.

서영교 최고위원 “정말 심각하다 그렇게 말씀드리지 않을 수 없다”고 혀를 내둘렀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박진 외교부 장관, 김성한 안보실장을 즉각 경질해야 한다. 김은혜 홍보수석은 파면해야 한다"며 "조문 없는 조문외교, 알맹이 없는 빈껍데기 유엔 연설, 굴욕적 한일 간담회, 0.8분짜리 한미 쇼츠 회담까지. 그리고 있을 수 없는 욕설 파문까지 윤 정권 외교라인은 총체적 난국"이라고 주장했다.

전용기 의원은 “비겁한 대통령이 되고 말았다”며 "수준 이하인 대통령실을 보기가 부끄럽다. 해명도 사리에 맞게 하라"고 꼬집었다.

김민석 의원은 23일 페이스북에서 “대통령의 언어는 나라의 품격이다. 미 의회든, 야당이든, 부끄러움은 국민의 몫이 되었다”며 “품격을 지켜달라”고 촉구하면서도 “어렵겠지요?”라며 비꼬았다.

이원욱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비민주적인 욕설발언에 대해 국회는 무엇을 할 것인가, 당장 할 수 있는 해법을 말씀드렸다’며 다음 내용을 언급했다.

이 의원은 “IRA(인플레이션 감축법)가 지금 우리나라의 가장 대표적인 민생 현안 관련 문제이며, IRA 법은 (미국이) 개정하지 않으면 방법이 없는데, 대통령께서 막말하는 장면이 포착돼 보도되면서 미국 의회에서 불쾌하게 생각할 거 같다”라며 “역지사지하면, 만약에 미국의 대통령이나, 어느 나라의 대통령이 우리 의회의 의원들을 그 XX들이라고 욕을 했을 때, 그거에 대해서 어떤 생각을 할 것인가, 이 문제에 대해 관련 상임위로서, 우리 외통위라도 빨리 나서서 즉각 사과 성명이라도 발표해야 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이 스스로 폄훼한 국격, 그 정상화를 위해 국회와 민주당이 일하겠다”고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이 미국 순방 도중 "국회에서 이 XX들이 승인 안 해주면 바이든이 쪽팔려서 어떡하나"라고 욕설 섞인 망언을 해 논란이 일파만파다. 한 언론 카메라에 포착돼 각종 보도에 인용되고 있다.

국힘, 이재명 “국민 망신살” 지적에 “욕로남불” 맞수…주호영 “유감” 정쟁 격화 우려

국민의힘은 민주당을 상대로 맞수를 놓고있다. 이재명 당대표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윤 대통령을 겨냥한 발언한 “국민들은 망신살이고 아마 엄청난 굴욕감, 그리고 자존감의 훼손을 느꼈을 것이다”라고 지적한 것에 대한 반발이다.

권성동 의원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윤 대통령을 비난하면서, “국민이 엄청난 굴욕감과 자존감의 훼손을 느꼈을 것”이라고 했다. 정치권에서 언어의 품격을 논할 수 없는 단 한 사람을 뽑자면 바로 이재명 대표다”며 “자신의 형과 형수를 향한 인격말살 수준의 언어를 생각해보라. 상상을 초월한 저열한 욕설이 의도적으로 반복되었다. 온 국민이 다 아는 사실 아니냐”고 맞대응했다.

그러면서 “그뿐이 아니다. 범죄 의혹이 터질 때마다 나오는 습관성 거짓말은 어떻나”라며 “거짓말이 탄로나면 안면몰수로 일관한다. 거짓말로 국민을 기만하고, 기만에 실패하면 ‘그래서 뭐?’와 같은 태도가 아니냐? 이런 분이 감히 국민 자존감을 입에 담을 수 있냐?”고 맹공했다.

이어 “타인의 비속어에는 굴욕과 자존감을 운운하면서, 자신의 패륜적 욕설은 비판하지 말라고 부탁했던 거다. 그야말로 ‘욕로남불’이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반면,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23일 원내대책회의가 끝나고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실 설명에 따르면 윤 대통령이 겨냥한 것이 한국 국회 야당이라고 한다’라는 '비속어 발언' 관련 질문에 "만약에 그 용어가 우리 국회를, 우리 야당을 의미하는 것이라 하더라도 많이 유감스러운 일"이라고 말했다. 이번 논란에 선을 긋는 태세다.

주 원내대표는 "저도 그 영상을 보긴 봤는데 전후 발언의 경위나 정확한 내용에 대해 정보가 없다"며 "내일 귀국을 하시니까 그때 자세한 게 나오지 싶은데 ,그런 정확한 사실관계를 파악 못 한 상태에서 제가 언급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고 했다.

이어 "비판하더라도 귀국 후에 비판한다든지, 외교 활동 중에 국내 비판에 대응하는 데 에너지가 좀 안 소모됐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주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도 "민주당에 간곡히 부탁드린다"며 "정권은 바뀌는 것이고, 대한민국은 영원한 것인데 대한민국 대표선수로서 대통령이 외교활동을 하는 중에는 서로 응원하고 격려하는 그런 풍토를 만들어나가 주길 부탁드린다"고 했다.

백악관 NSC “한미 관계 굳건” 해당 논란 무대응…전 세계 외신 장식한 윤 대통령 '욕설 보도'

한편, 미 일간지 워싱턴포스트는 이번 ‘욕설 논란’에 대해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대변인은 성명에서 '마이크가 켜진 줄 모르고 한 발언,  이른바 핫 마이크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겠다'고 했다”고 보도했다. 무대응으로 입장을 밝힌 것이다.

대변인은 이어 "미국과 한국과의 관계는 굳건하고 증진하고 있다"면서 "바이든 대통령은 윤 대통령을 핵심 동맹으로 여긴다"며 "두 정상은 유엔 총회를 계기로 유익하고 생산적인 회동을 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외신들은 앞다투어 윤 대통령의 '욕설, 막말'로 번역 보도해 전 세계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미국 뉴스전문채널 CNN에서도 윤 대통령 막말, 욕설 발언이 메인을 장식했다.

CNN은 23일자(현지시간) 보도에서 ‘한국 윤석열 대통령이 미국 의원들을 욕하는 모습을 핫 마이크가 포착했다’는 제목의 기사를 실었다.

윤 대통령이 지난 21일(현지시간) 뉴욕에서 열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주최 행사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 종료 후 박진 외교부장관에게 한 “국회에서 이 XX들이 승인 안 해주면 바이든은 X팔려서 어떡하나?”는 막말을 그대로 영어로 옳겨 보도했다.

CNN은 "It would be so embarrassing for Biden if those f***ers at the National Assembly don't approve this [bill]," he then appears to say.“로 보도했다.  윤 대통령의 ‘xx’ 막말을 “f***ers”로 옮겨 심한 욕설로 표현했다.

CNN은 윤 대통령의 막말 발언을 처음 공개한 MBC 유튜브 영상 조회수가 400만회 이상 됐고, 수만 개의 댓글이 달렸다고 보도했다.

또 윤 대통령의 욕설 발언을 가장 먼저 실은 외신인 AFP통신은 22일(현지시간) ‘한국 윤석열 대통령의 미국에 대한 상스러운(foul-mouthed) 비난이 핫 마이크에 잡혀 화제다’는 제목의 기사에서 윤 대통령의 ‘이 XX들'을 'these f***ers'로, '쪽팔려서'를 'lose damn face'로 번역해 보도했다.

AFP는 SNS에 올라온 “대통령의 말과 행동이 국가의 국가적 존엄”(The president’s words and actions are the national dignity of the country,)이라고 쓴 한 누리꾼 반응을 인용 보도하며 비판했다.  

CBS도 "How could Biden not lose damn face if these f****rs do not pass it in Congress?"로 보도했다. 윤 대통령의 “XX들” 망언을 “f***ers” 욕설로, “쪽팔리다”를 “damn face”로 번역했다.

워싱턴포스트도 22일 '한국 대통령이 미국 의회를 바보라고 모욕했다'는 제목의 기사를 내보냈다. (‘South Korean president overheard insulting U.S. Congress as 'idiots')

윤 대통령의 막말은 "It would be so humiliating for Biden if these idiots don't pass it in Congress,"로 번역해 보도했다. 윤 대통령의 '이 XX'는 'idiots'(바보, 멍청이)로 번역했고 '쪽팔리다'는 'so humiliating'(굴욕적인)으로 번역됐다.

미 경제지 블룸버그는 “한국 대통령이 미국 의회를 모욕(insult)하는 발언이 핫마이크에 잡혔다”는 제목으로 보도했다. ('South Korea President Cought On Hot Mic Insulting US Congress')

블룸버그는 “이 XX들”을 “idiots(바보, 멍청이)”로, “쪽팔리다”를 “embarassment(난처함)”로 번역했다. 

윤 대통령의 '조문취소' '욕설 막말'... 대통령 지지율 28% 기록, 20%대로 급락 ‘악화일로’

'욕설 막말'과 '조문 취소' 논란으로 윤 대통령의 지지율 흐름이 심상치 않다.

한국갤럽은 9월 4주차(20~22일) 윤석열 대통령 직무수행 지지율(긍정평가)은 1주일 만에 큰 폭으로 하락하면서 다시 20%대로 하락했다고 23일 밝혔다. 윤 대통령 해외 순방이 지지율 악재로 이어진 셈이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윤 대통령이 현재 대통령으로서의 직무를 잘 수행하고 있다고 보는지 잘못 수행하고 있다고 보는지 물은 결과, 28%가 긍정평가를 했다. 부정평가는 61%이고 그 외는 의견을 유보했다(어느 쪽도 아님 3%, 모름/응답거절 8%). 지난주와 비교하면 윤 대통령 지지율은 5%포인트 하락했고 부정평가는 2%포인트 증가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 20일~22일 사흘 동안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무선전화 RDD 표본 프레임에서 무작위 추출(유선전화 RDD 10% 포함)해 전화조사원 인터뷰방식으로 진행했다. 표본오차는 ±3.1%포인트(95% 신뢰수준)이며 응답률은 10.4%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Copyright ⓒ 폴리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