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 빼고 다 했더라” 온 국민 통장된 파킹통장!

“나만 빼고 다 했더라” 온 국민 통장된 파킹통장!

핀다 2022-09-23 19:07:19 신고

“(모여라 모여라 모여라 모여라) 학교가기 싫은 사람 공부하기 싫은 사람 모여라(모여라) 회사가기 싫은 사람 장사하기 싫은 사람 모여라(모여라)” 1980년대 전설의 록밴드 ‘송골매’의 노래 ‘모여라’ 가사, 기억나세요? 요즘 저축은행 업계에서는 하루만 돈을 맡겨도 높은 이자를 쳐 줄 테니 너 나 할 것 없이 ‘모여라’라고 외치며  수신(예금) 유치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최근들어 부쩍 많이 들어보셨을 ‘파킹통장’ 이야기입니다. 

자고 일어나면 금리가 오른다는 말이 실감날 정도로 금리 경쟁이 후끈합니다. 정기예금의 경우 하루에 주요 저축은행 3곳이 동시에 금리를 올려 4%대 상품이 쏟아지기도 했습니다. 한 곳이 올리면 다른 한 곳이 다시 올리는 방식이 반복됩니다. 그러다보니 파킹통장 금리는 연 3%대까지 치솟았습니다. 은행 정기예금 금리 뺨치는 수준입니다.

파킹통장은 말 그대로 ‘잠깐 주차하듯’ 짧게 돈을 맡겨도 일반 통장보다 많은 이자를 받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 수시입출금 통장을 의미하며, 보통예금이라고도 부릅니다. 수시로 돈을 넣고 빼는데 부담이 없어 단기 자금을 운용하기 좋은 상품입니다. 

파킹통장은 2~3년 전 공모주 청약 열풍이 불었을 때 단기 자금을 잠시 맡기는 목적으로 많이 사용됐는데요. 하루만 맡겨도 이자를 지급하는 구조인데다 별도 조건이 없이 금리를 받을 수 있어 인기를 누리게 됐습니다. 특히, 맘카페에서 소문이 자자했죠.

파킹통장 금리 순위는?

일단 금리를 살펴볼까요. 파킹통장 금리를 볼 때는 우선 1등이나 2등 저축은행부터 살피는 게 좋습니다. 실망시키지 않는 경우가 많아서입니다.

79개 저축은행 중 1위 SBI저축은행은 생활밀착형 금융플랫폼(비대면 상품 가입 채널) ‘사이다뱅크’의 보통예금 금리를 21일부터 인상했습니다. 이에 따라 SBI저축은행 파킹통장 금리는 연 3.2%를 적용, 1억원까지 해당 금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종전 2.2%에서 1포인트나 금리를 올린 셈입니다. 여윳돈 1,000만원을 이 상품에 맡기면 한 달 이자(세후 기준)가 2만 2560원입니다. 요즘같이 물가가 올라 점심 한끼가 부담될 때 요긴하게 쓸 수 있죠. 8,000원짜리 점심을 먹으면 커피까지 무려 이틀 동안 한끼 식사와 후식까지 해결할 수 있습니다. 돈의 가치를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2만 2,560원은 크게 느껴질 수도 그렇지 않을 수도 있겠죠?

업계 2위 OK저축은행도 같은날 파킹통장 금리 인상에 맞불을 놨습니다. 비대면 전용 상품 ‘OK비대면보통예금’에 가입하면 1억원까지 연 3.3%를, 1억원 초과분에 대해서는 기존과 동일한 연 1.0%의 금리를 줍니다.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종전 대비 금리 인상폭은 0.7%포인트 입니다.

OK저축은행은 최고 연 3.3% 금리를 제공하는 파킹통장 ‘OK세컨드통장’도 출시해 인기몰이 중입니다. 지난 13일 상품 출시 이후 일평균 500명 이상 가입하고 있다고 하네요. OK세컨드통장은 1000만원까지 기본금리 연 3.0%가 적용되고, 여기에 다른 은행 오픈뱅킹에 계좌를 등록하면 우대금리로 0.3%포인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1000만원 초과분은 금리가 연 1.0%로 뚝 떨어집니다.

페퍼저축은행과 웰컴저축은행이 운영하는 파킹통장의 금리도 연 3%를 웃돕니다.페퍼저축은행은 지난 5일 ‘페퍼스파킹통장’ 금리를 최고 연 3.2%까지 인상했습니다. 이 상품은 기존 파킹통장이 그렇듯 최고 금리를 받기 위해 맞춰야 하는 별도 조건이 없습니다. 기존에는 300만원 한도로 최고 금리를 제공했는데 최대 5,000만원까지 대폭 확대된 것입니다. 단, 5,000만원 초과분은 연 1.0%로 금리가 떨어집니다. 

웰컴저축은행 파킹통장인 ‘웰컴 직장인사랑 보통예금’은 5,000만원까지 최고 연 3% 금리를 줍니다. 이 상품은 연 1.5% 기본금리에 △100만원 이상 급여이체(0.5%포인트) △1건 이상 자동이체(0.5%포인트) △개인정보 마케팅 이용 동의(0.5%포인트) 등 3가지 조건을 충족하면 최대 1.5%포인트 금리를 우대해 연 3%까지 이자를 지급합니다. 5,000만원 초과분은 최고 연 2%까지 금리를 적용합니다. 때문에 우대조건을 충족하고 10억원을 맡긴다면 5,000만원에는 연 3% 금리가 붙고 나머지 9억5000만원에는 연 2% 금리가 붙습니다. 여윳돈이 제법 있다면 웰컴저축은행이 운영하는 파킹통장을 추천합니다.

은행권도 파킹통장 열풍!

은행권에서도 파킹통장이 있습니다. 카카오뱅크(1억원까지 연 2.2%)와 케이뱅크(3억원까지 연 2.3%), 토스뱅크(1억원까지 연 2%) 등 인터넷전문은행 중심으로 파킹통장 열풍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들 3사의 파킹통장 금리는 최저 연 2%에서 최고 연 2.3% 수준인데, 저축은행 대비 금리 측면에서 경쟁력은 떨어진다는 평가도 있지만, 통장 개설이 간단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파킹통장의 장점 중 하나는 수시로 입출금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적금처럼 일정 기간동안 자금을 묶어두지 않아도 되고 하루만 맡겨도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급하게 자금이 필요해지면 돈을 뺄 수 있기 때문에 자금 계획이 정해져있지 않은 경우에는 더 유리하죠. 고물가, 고환율, 고금리시대. 모두가 어렵다고 말할 때 일 수록 금융 정보를 잘 이해하고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The post “나만 빼고 다 했더라” 온 국민 통장된 파킹통장! appeared first on 핀다 포스트 | 금융 경제 전문 온라인 미디어.

Copyright ⓒ 핀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