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톡톡] 자기소개서 3번 자율문항, 대학의 니즈가 가장 잘 반영

[입시톡톡] 자기소개서 3번 자율문항, 대학의 니즈가 가장 잘 반영

한국대학신문 2022-09-23 12:00:00 신고

3줄요약

대학별 3번 자율문항(이후 3번 문항)을 제대로 마무리 못하고 시간에 쫓겨 부실하게 제출하는 수험생이 많다. 공통문항 1,2번은 착실히 준비하는 반면, 일부 대학에서 요구하는 3번 문항 작성에는 소홀한 측면이 있다. 하지만 대학은 지원동기와 노력과정(준비과정)이 포함된 3번 문항에 관심이 사뭇 크다. 3번 문항을 시간을 들여 먼저 작성해야 할 이유다. 이를 토대로 1,2번 문항을 연계해 나간다면, 논리적 완결성도 높아지고 시간도 단축할 수 있다.

3. <자율 문항> 필요 시 대학별로 ①지원 동기, ②진로 계획 등의 자율 문항 1개를 추가해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띄어쓰기 포함 ③800자 이내)

① 지원동기
자기소개서(자소서) 3번 문항은 주로 지원동기를 묻고 있어서 자소서 문항의 핵심이다. 우리 대학, 우리 학과에 들어오려는 이유는 평가자가 가장 궁금해 하는 항목이다. 자신의 적성이나 장래 희망이 지망하는 전공 분야와 어떤 연관이 있는지, 자신이 대학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상과 부합되는지를 분명히 드러내면 좋다. 특히 전공 분야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는 것이 핵심이다. 즉, 왜 우리 대학인지, 왜 우리 학과인지, 왜 이 분야를 공부하고 싶은지를 구체적으로 드러내면 된다. 1,2번 문항과 달리 ’고등학교 재학 기간 중‘이라는 제한 조건이 없지만, 평가자는 지원자의 고등학교 때 활동에 관심을 갖기 때문에 이전 이야기는 지양해야 한다.

지원 동기는 대학과 모집단위를 선택한 이유가 구체적으로 드러나도록 작성해야 한다. 특히 전공분야에 대한 학업역량과 포부가 드러나야 한다. 상투적이고 거창한 지원동기보다는 모집단위에 지속해서 관심을 가지고 준비한 과정을 중심으로 서술해야 한다. 지원한 전형에 대한 이해도 필수다. 또한 지원동기는 대학 입학 후의 학업계획과 진로계획을 염두에 두고 쓰는 것이 좋다. 거기에 대학의 인재상을 녹여낼 수 있다면 더할 나위가 없다. 자신이 대학에서 원하는 인재라는 점을 보여주면 된다. 서울시립대처럼 모집단위 인재상을 바탕으로 작성하도록 하는 대학도 있으니 유의해야 한다.

노력과정은 전공 즉, 모집단위 학과(학부)를 위해 추상적으로 노력했다라는 기술보다 구체적인 ‘HOW’ 즉, 어떻게, 얼마나 노력했는지를 기술해야 한다. 지원동기와 전공과 관련된 노력은 학교활동과 연계해 써야 하기 때문에 쓰기 어렵지만 다른 내용보다 중요하다. ‘준비 과정’과 같은 의미로 쓰이며, 지원 동기와 반드시 함께 기술해야 한다.

② 학업계획 및 진로계획
학업계획 및 진로계획을 세울 때는 먼저 대학에 입학한 후 무슨 공부를 하고 싶은지, 진로를 실현하기 위해 대학에서 어떻게 준비할 것인지에 대한 큰 그림을 그려보는 것이 좋다. 그 후 교육과정, 전공세부영역, 취득 가능 자격증, 대학원과정, 졸업 후 진로, 취업 등의 정보를 학과 누리집을 통해 찾아본다. 학업계획을 세울 때는 단순한 학년별 교육과정을 나열하거나 대학생으로 해보고 싶은 일을 언급하기보다는 대학 입학 후 정말 해보고 싶었던 관심 전공분야 공부 계획을 교육과정을 토대로 구체화해야 한다. ‘1학년 때는 경영학원론을 공부할 것이고, 2학년 때는… 3학년 때는… 4학년 때는…’ 식으로 커리큘럼을 그대로 나열하기보다는 지원동기와 관련된 과목을 배우고 싶은 이유와 특징을 기술하면 된다. 학업계획을 기술할 때는 학과 홈페이지와 학과(전공) 가이드북을 반드시 참고해 핵심 역량과 인재상을 드러내는 핵심어를 자소서에 넣을 것을 권한다.

졸업 후 진로계획은 지나치게 과장되거나 막연한 포부가 아닌 학업계획의 연장선상에 있어야 하며 장기적인 미래 비전을 보여줘야 한다. 모집단위의 학업이 아니라 졸업 후 진로계획을 너무 강조할 필요는 없다. 간결하고 명료하게 포부를 밝히면 된다. 손에 잡히지 않는 장래 희망보다는 지금 희망을 기술할 것을 권한다.

③ 800자 이내
1000자에서 800자로 글자 수가 200자 줄었기 때문에 두 개 정도의 활동을 기술하는 것이 좋다. 글자 수는 줄었지만 배운 점, 느낀 점, 달라진 점이 강조돼야 한다. 다만, 두 개의 활동을 분절해서 활동을 단순 나열하기보다 두 개의 활동이 연계돼 하나의 활동처럼 느껴질 수 있도록 스토리와 플롯을 짜는 것이 중요하다.
대학 평가자의 자소서 3번 문항 선호도는 높다. 1번 문항은 학습방법을 바꿔 성적을 올린 경험을 쓰거나 활동 과정을 나열할 뿐 진정성 있는 활동이 눈에 잘 띄지 않는다. 교내활동도 학생부종합전형이 10년을 훌쩍 넘어서면서 학교마다 대동소이해졌다. 2번 문항은 새로운 스토리텔링이 별로 없다. 하지만 3번 문항은 대부분 지원동기를 필수로 기재해야 하며, 더불어 학업계획, 진로계획, 전공을 준비하기 위해 노력한 과정을 주로 묻고 있어서 지원자의 포부와 미래에 대한 장기적인 비전을 볼 수 있다. 실제로 평가자는 3번 문항에서 지원자의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을 종합적으로 두루 살펴보고 있으며, 대학과 모집단위에 대한 충성도 역시 중요하게 확인하고 있다. 대학의 니즈(Needs)가 가장 잘 반영된 항목이라 할 만하다.

Copyright ⓒ 한국대학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