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집중력을 높이는 방법

아이의 집중력을 높이는 방법

허그맘 2022-08-19 14:26:14 신고

심리 전문가의 육아 정보 전문가 Q&A  4세 


4세 무렵의 아이는 어린이집과 유치원 등 단체 생활을 통해 사회성을 습득하고, 발달의 다양한 측면에서 언어 및 인지 발달이 이루어집니다. 때문에 아이의 집중력은 추후 학습 능력을 예측할 수 있는 중요한 지표가 되는데요. 그만큼 이 시기 대다수 아이들은 다양한 장소에서 다양한 분야의 것들을 배웁니다. 발달이 빠른 친구들은 이미 문자를 습득하거나 성인 수준의 대화를 나눌 수 있다는데, 취학 이전 시기를 현명하게 보내기 위한 집중력 향상 활동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집중력의 의미
 
집중력이란, 어느 한 가지 대상이나 활동에 주의를 기울이는 행동을 지칭합니다. 그리고 이 주의력에는 시/청각 주의력 및 선택 주의력 등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요. 이러한 주의력은 아이가 지식을 습득하는 학습활동에 큰 근간이 됩니다. , 당연히 아이가 성장할수록 집중 시간 역시 늘어나는데요. 통상적으로 만 4-5세 아동은 한 가지 활동에 5분 이상 주의를 집중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아이의 환경이나 조건에 따라 10-15분 이상으로 늘어날 수도 있습니다.
 
(1) 아이의 특성 파악하기
 
아이의 생활 패턴을 파악하여 아이가 오롯이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찾아봅니다. 에너지가 넘치는 아이라면 신체 활동이 가미된 시간을 보낸 후 학습을 하는 것이 주의력을 향상하는데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놀이나 신체활동을 좋아하는 아이에게 학습 시간 후 놀이 시간을 배치하여 동기부여를 해도 좋은데요. 이렇듯 우리 아이의 특성을 파악하여 최상의 집중력을 발휘할 수 있는 시간표를 설계해 봅니다.

(2) 좋아하는 놀이로 집중력 늘리기
 
주의집중력이 짧은 아이라면, 아이가 선호하는 활동을 통해 주의집중 시간을 늘려갑니다. 이때 휴대폰 사용이나 게임 등, 각종 미디어 노출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미디어에 집중하는 아이의 모습을 보고 '주의력이 좋다'고 오해하는 부모님도 계시는데요. 사실, 시시각각 다양한 자극이 동시에 제공되는 미디어는 아이가 오롯이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여 집중하기보다 실시간으로 바뀌는 자극을 추구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미디어 노출을 자제한다는 전제 하에 아이가 좋아하는 활동을 제공해주세요. 이 시기 아이는 보다 세밀한 소근육 조작이나 사물의 세밀한 부분에 집중할 수 있으므로 퍼즐이나 복잡한 블록 쌓기, /카드 쌓기 등, 신체 활동이 가미된 활동도 좋습니다.

(3) 한 가지 활동은 5분 내외로
 
앞서 언급하였 듯 만 4세 아동의 주의집중 시간은 약 5분 내외입니다. 따라서 한 가지 활동을 5분 내외로 수행할 수 있도록 시간을 설정해봅니다. 물론, 아이 성향과 활동 선호도, 발달 정도에 따라 10~15분까지 집중할 수 있는 아이도 있을텐데요. 이럴 때에는 상황에 맞게 시간을 배분합니다. 무엇보다 아이가 활동수행 시 다른 자극에 방해받지 않도록 주변을 정돈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따라서 아이가 한번에 한 가지 활동을 5분 내외로 수행할 수 있는 구조화된 환경을 연출해 주세요.
 
(4) 기초체력 증진하고 스트레스 줄이기
 
성인도 마찬가지지만 어떤 활동을 수행하기 위한 체력은 필수입니다. 아무리 집중력을 늘리고 싶어도 아이의 체력이 저하되거나 스트레스 상황에 노출된다면,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할 것인데요. 따라서 평소 신체 활동이 가미된 운동을 통해 기초체력을 증진하고 아이의 이상에서도 감정적인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도록 노력합니다. 아이의 건강한 체력과 에너지가 주의집중력의 기본이 됩니다. 부모님 또한 아이와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체력을 증진할 수 있도록 합니다.
 

사실 하나하나 살펴보면, 4세 아이의 집중력을 높이는 방법이라 해서 특별한 묘안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부모님의 세심한 관심을 통해 아이와 함께하는 신체활동 및 놀이를 제공한다면, 아이의 집중력 역시 자연스레 향상될 것입니다.

Copyright ⓒ 허그맘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