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진 깊이 때린다"…서방 장사정무기로 달라진 우크라 전황

"적진 깊이 때린다"…서방 장사정무기로 달라진 우크라 전황

연합뉴스 2022-08-14 19:44:22 신고

3줄요약

미 HIMARS 투입 후 러 전투력 억제 성과

러, 우크라 동부선 진격 늦어지고 남부선 취약점 공격당해

우크라이나군이 러시아로부터 남부 헤르손을 탈환하기 위해 포격한 안토니우스키 다리 [타스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배포 및 DB 금지]

우크라이나군이 러시아로부터 남부 헤르손을 탈환하기 위해 포격한 안토니우스키 다리 [타스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배포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김연숙 기자 = 서방이 공급한 장사정 무기가 우크라이나의 전략을 미묘하게 바꾸고 있다고 미국 일간지 뉴욕타임스(NYT)가 1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적진 깊숙한 곳까지 정확히 타격할 수단을 보유하게 된 우크라이나는 속절없이 밀리던 동부전선에서 러시아군의 진격을 늦추는 데 성공했다고 NYT는 전했다.

전쟁 초기 수도 키이우 점령을 시도하다 실패한 러시아군은 동부에서 병력을 재편하고 압도적 화력을 내세워 서서히 점령지를 넓혀왔다.

하지만, 우크라이나가 미국 등 서방에서 받은 장거리 무기와 유격대(빨치산)의 도움으로 전선 후방 깊숙한 곳에 있는 러시아군 주요 보급선과 목표물을 타격할 수 있게 되면서 전쟁의 양상이 바뀌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NYT는 우크라이나군이 미국이 제공한 고속기동포병로켓시스템(HIMARS·하이마스) 등 신무기의 도움으로 전략을 수정하면서 동부 전선에서 러시아의 진격을 늦추는 데 일단 성공했다는 평가가 나온다고 전했다.

러시아군은 우크라이나 남부전선에서도 장사정 무기를 동원한 전술에 허점을 찔린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방식은 특히 남부 헤르손을 수복하는 과정에서 더욱 효과를 보고 있다.

우크라이나군은 지난달 말부터 헤르손과 남부 러시아 점령지를 잇는 다리를 연일 폭격하는 등 헤르손 주둔군 고립 작전을 벌이고 있다.

서방 정보당국에 따르면 우크라이나군은 드니프로 강을 건너 헤르손을 잇는 4개의 주요 다리 중 남아있던 마지막 다리를 공격했으며, 이로 인해 수천 명의 러시아군이 고립되고 보급이 중단될 위기에 처했다.

러시아군 수중에 들어간 다량의 서방 지원 무기 러시아군 수중에 들어간 다량의 서방 지원 무기

지난 7월 13일(현지시간) 친러시아 반군세력인 루한스크인민공화국(LPR)이 점령한 우크라이나 동부 리시찬스크 시내에 우크라이나군으로부터 노획된 서방 지원 무기들이 대거 전시되고 있다. [EPA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배포 및 DB 금지]

최근 영국 국방부 정보국은 우크라이나가 크림반도에서 오는 주요 철도를 타격했다면서 철도가 계속 운영될 가능성이 극히 낮다고 밝힌 바 있다.

또 러시아인들이 급히 철도를 수리하겠지만 이번 공격으로 그 심각한 취약성이 노출됐다고 전했다.

남부에서의 이 같은 움직임은 새 장사정 무기의 지원으로 달라진 전략의 변화를 보여준다.

병력이나 무기, 탄약 등 양적 측면에서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여전히 크게 앞서는 상황에서 우크라이나군이 승리하려면 혁신적이고 민첩해야만 한다는 것이다.

우크라이나 싱크탱크 국방전략센터의 고문 안드리 리크는 최근 "우리는 러시아의 약점을 찾고 적의 임계점을 파악해 서서히 피를 흘리게 한다"고 설명했다.

미 싱크탱크 해군분석센터(CNA)의 러시아 무기 전문가 새뮤얼 벤데트는 "우크라이나 부대와 병사가 러시아와 1대 1로 싸울 수는 없다는 게 확실하고, 우크라이나도 러시아처럼 병사가 부족해지고 있다"며 "우크라이나는 러시아군을 어떻게 몰아내야 할지 매우 신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래픽] 美 우크라 지원 '고속기동 포병 로켓 시스템(HIMARS)' 제원 [그래픽] 美 우크라 지원 '고속기동 포병 로켓 시스템(HIMARS)' 제원

(AFP=연합뉴스) 이재윤 기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6월 1일(현지시간) 성명을 내고 우크라이나에 대한 새로운 안보 지원 패키지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국방부에 따르면 7억 달러 규모의 패키지에는 고속기동 포병 로켓 시스템(HIMARS)을 비롯해 대(對) 포병 및 항공감시 레이더, 재블린 대전차 미사일과 발사대, 4대의 Mi-17 헬리콥터, 15대의 전술 차량, 탄약과 포탄 등이 포함돼 있다. yoon2@yna.co.kr 트위터 @yonhap_graphics 페이스북 tuney.kr/LeYN1

nomad@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