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쐈다, 소각한다” 北피살 공무원 첩보… 文엔 10시간 뒤 보고

“쐈다, 소각한다” 北피살 공무원 첩보… 文엔 10시간 뒤 보고

이데일리 2022-07-13 20:13:18 신고

3줄요약
[이데일리 송혜수 기자] 서해상에서 북한군에 피살된 해양수산부 공무원 고(故) 이대준씨 사건 관련, 당시 정부가 구체적 첩보를 듣고도 10시간이 지난 뒤에야 문재인 대통령에게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연평도 어업지도선에 남아있던 고(故) 이대준씨의 공무원증 (사진=연합뉴스)
13일 채널A 단독 보도에 따르면 지난 2020년 9월 22일 오후 10시 반께 정부는 해수부 공무원 이씨가 북한군으로부터 사살당했다는 첩보를 입수했다.

당시 서훈 국가안보실장은 23일 새벽 1시께 긴급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했는데, 같은 시각 문 대통령은 관저에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문 대통령이 서 실장으로부터 이씨의 피격 사실을 보고받은 시각은 23일 아침 8시 반이었다.

자국민이 북한군에 의해 사망한 사실을 대통령은 10시간 가까이 몰랐던 것이다. 이를 두고 청와대는 첩보의 신빙성이 떨어져 대통령 보고가 늦어졌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복수의 정보 당국자들은 채널A를 통해 첩보 내용이 상당히 구체적이었으며 이씨의 사망 사실을 알 수 있었다고 주장했다. 이들의 주장에 따르면 첩보에는 “상부에 보고하니 사살하라고 한다” “쐈다. 움직이지 않는다” “소각하겠다. 다 탔다” 등의 내용이 담겨 있었다.

그러나 정부는 이씨가 피격되고 18시간이 지난 뒤에야 유엔사의 판문점 채널을 통해 북한에 통지문을 보냈다. 이후 서 실장은 김정은 위원장에게 받은 통지문을 그대로 발표했다.

그는 “국무위원장 김정은 동지는 문재인 대통령과 남녘 동포들에게 커다란 실망감을 더해 준 데 대해 대단히 미안하게 생각한다는 뜻을 전하라고 하시었다”라고 했다.

이에 국민의힘 해수부 공무원 피격사건 진상조사 태스크포스(TF) 단장을 맡은 하태경 의원은 채널A에 “서훈 전 실장이 귀국하지 않으면 인터폴 수사 의뢰를 해야 한다”라고 촉구했다.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은 해수부 서해어업지도관리단 소속 공무원이었던 이씨가 지난 2020년 9월 21일 서해안 소연평도 해상에서 실종됐다가 북한군의 피격으로 숨진 사건이다. 당시 해경은 이씨가 자진 월북했다가 변을 당했다고 발표했으나 정권 교체 후 1년 9개월여 만에 수사 결과를 뒤집으면서 논란을 빚었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