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재개발 소식에 인근지역 집값 덩달아 들썩…강남·수도권 전이효과 ↑"

한은 "재개발 소식에 인근지역 집값 덩달아 들썩…강남·수도권 전이효과 ↑"

아주경제 2022-07-06 11:41:20 신고

지난 3일 서울 남산에서 바라 본 아파트 전경.[사진=연합뉴스]

지난해 집값 급등세가 부동산 정책 뿐 아니라 재건축과 GTX(수도권광역철도) 등 지역 특이요인을 복합적으로 반영한 가운데 지역 특이요인이 집값 상승기에 더욱 빠르게 전이돼 인근지역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이에따라 지역 주택 및 개발정책 수립 시 해당 지역 뿐 아니라 주변 지역에 미치는 영향도 고려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한국은행은 6일 발표한 BOK이슈노트(주택가격 전이효과 분석)를 통해 "작년 주택가격의 큰 폭 상승이 특정 지역에 대한 개발 기대감 등 국지적 요인이 주변 지역으로 확산된 것이 일부 기여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주택가격 변동은 거시적 요인과 국지적 요인이 비슷한 수준으로 가격 형성에 기여한 것으로 평가됐다. 거시적 요인은 소득 개선과 GDP 등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자금조달 여건이 대표적이며, 국지적 요인으로는 특정 지역을 중심으로 한 GTX 사업이나 지역 재개발 등이 꼽힌다. 

한은은 특히 국지적 요인에 따른 집값 상승 영향이 해당 지역 뿐 아니라 주변 지역으로 전이되는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했다. 개별 지역 주택가격이 다른 지역의 주택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나타낸 '주택가격 전이지수'는 대체로 50을 상회해 주택가격 변동의 절반으로 파악된 가운데 주택가격 상승기에 전이효과가 상대적으로 크다는 것이 한은 측 설명이다.

또한 강북보다는 강남, 지방광역시 보다는 수도권의 가격변동이 여타 지역으로 파급되는 효과가 더욱 큰 것으로 파악됐다. 이와함께 전세에서 매매시장으로의 전이효과가 전국 기준 약 25% 수준으로 매매에서 전세시장으로의 전이효과(약 20%)를 웃도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김찬우 한은 조사국 물가연구팀 과장은 "주택가격 변동에 국지적 요인 전이가 뚜렷하다는 측면에서 특정 지역의 주택이나 개발정책 수립시 해당 지역에 미치는 직접 효과 뿐 아니라 주변 지역에 대한 전이효과 등도 함께 고려할 필요가 있다"면서 "주택시장 안정기에 전이효과가 상대적으로 작게 나타나는 등 시장 여건변화에 따라 전이효과가 다르다는 점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Copyright ⓒ 아주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