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규백 "비대위 '전대 룰 뒤집기' 못 들은 내용…국민참여 비율 확대해야"

안규백 "비대위 '전대 룰 뒤집기' 못 들은 내용…국민참여 비율 확대해야"

데일리안 2022-07-06 02:35:00 신고

3줄요약

"전혀 내용 관철 안되고 안 나와 당황"

전준위, 컷오프 중앙위 70%·여론 30% 반영하려

비대위 중앙위원 투표 100%로 되돌려

안규백 민주당 전준위원장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안규백 민주당 전준위원장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8월에 열리는 전당대회 규칙을 두고 더불어민주당이 내홍을 겪고 있는 가운데, 사퇴의 뜻을 밝힌 안규백 전당대회준비위원장은 당 지도부가 전준위 결정을 크게 바꿀 줄 몰랐다고 말했다.

안 위원장은 5일 국회에서 기자들에게 "지난 일요일(3일) 밤에 비대위원장을 비롯한 비대위원과 저, 조승래 의원이 만나 여러 전준위 협의와 토론을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안 위원장은 "비대위 안이 전혀 반영 안 됐다는 것은 해석하기에 따라 다르다. 전준위에서는 전체 위원들이 토론과 숙의 통해서 결정한 사항을 비대위에 올렸다"면서 "저희로서는 전혀 내용 관철이 안되고 안이 나왔기 때문에 상당히 당황스러운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전준위는 기존 컷오프(예비경선) 경선 룰과 관련해 중앙위원 투표 100%로 이뤄지던 현행 방식을 중앙위원 70%, 여론조사 30%로 반영하도록 했으나 비대위는 현행 제도를 그대로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안 위원장은 "절차와 과정은 문제가 없다. 전준위에서 안이 나오면 비대위에서 결정하고, 비대위안을 당무위에서 통과시켜야 하는데 절차와 과정에서의 하자는 없다"며 "다만 내용에 있어 아쉬운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중재 역할로 위원장, 전준위 안에서 의견이 치우친 게 있느냐'는 질문에는 "당이 대선 지선 패배하고 변화와 쇄신 메시지 줘야 하는데, 메시지 주려면 민주연구원이나 소속 구성원들 현행 선거인단 구성 분포와 비율로서는 한계가 있다"며 "국민 참여시키는 비율을 확대해야 한다. 하지만 비대위에서 받아들여지지 않았던 것"이라고 주장했다.

우상호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광주 전남대에서 열린 간담회 후 취재진에게 "전준위가 비대위 의견을 반영하지 않고 결정한 면도 있다"며 "일요일에 비공개 비대위 간담회를 했다. 충분히 많은 대화를 나눴고 그때 이견이 노출됐다. 기관 사이 견해 차이를 말할 수 있는 것이고 비대위가 전준위를 무시했다고 말할 내용은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또 국민여론 배제 논란에 대해 "컷오프 과정에서 중앙 위주로 하는 게 좋겠다고 결론을 내린 이유는 후보가 10명이 넘는 경우 여론조사 컷오프가 어떤 변별력을 갖고, 일반 국민들이 어떻게 판단할 수 있겠냐는 우려 때문이다"며 "여러 관례로 보더라도 후보자가 다수인 경우 여론조사를 컷오프 기준으로 하면 변별력을 확보하는게 어렵지 않나"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비대위가 최종 결정을 내렸을 때 안 위원장이 참석하지 못해 서운함이 있을 수 있다. 전준위가 원하는대로 모든 것이 결정되지 않은 것은 아쉽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 문제를 언제까지 끌 수는 없기 때문에 결정하게 됐다"며 "최종 결정은 내일(6일) 당무위원회에서 열린 마음으로 토론에 응하겠다"고 말했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