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동성 관리가 핵심"…하반기 먹구름 증시 이길 펀드는?

"변동성 관리가 핵심"…하반기 먹구름 증시 이길 펀드는?

이데일리 2022-07-06 00:20:00 신고

[이데일리 이은정 기자] “하반기 펀드 시장의 핵심 키워드는 ‘변동성 관리’입니다. 잃지 않는 투자가 중요한 시기로 판단됩니다.”

하반기에도 인플레이션, 금리 인상, 경기 침체 등 매크로(거시경제) 환경을 이겨낼 펀드에 관심이 모아진다. 자산운용사들은 가격 전가력이 강한 글로벌 실적 우량주, 변동성 구간에서도 절대 수익을 추구할 수 있는 대체자산, 정책 순방향 테마주 등을 담은 펀드를 주목했다.

[이데일리 김정훈 기자]
인플레 헤지 가능한 대체자산·미중 정책 펀드 ‘주목’

5일 이데일리가 종합한 결과 국내 주요 자산운용사 7곳은 하반기 펀드 시장에 대해 이같이 전망했다. 운용업계는 하반기 기업 이익 하향세와 경기 침체, 각국 긴축 행보 우려가 지속될 것으로 보면서도 인플레이션 피크아웃(정점 통과) 기대감, 여러 악재가 상당 부분 반영되며 밸류에이션 부담은 낮아졌다고 진단했다. 당분간 악재 해소 전까지 안전자산 선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하반기엔 코로나19 우려 완화 등으로 부동산을 비롯한 대체 투자가 회복세를 보일 전망이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이하 가나다순)은 대체와 원유 관련 실물자산 펀드를 제시했다. 상반기에도 국내외 대체 펀드는 ‘플러스’ 수익률을 기록하며 눈길을 끌었다. 부동산, 인프라 등은 인플레이션 헤지가 가능한 자산으로 꼽힌다. 실물 자산 관련해선 원자재 전반 가격 부담이 있지만, 계절적 수요와 러시아 전쟁 등에 따른 수급 환경으로 원유 관련 상품이 유효하다고 봤다.

중국 2차전지와 미국 친환경 등 정책 관련 해외 테마 펀드도 주목된다. 삼성자산운용은 중국은 코로나19 봉쇄 완화에 전기차·2차 전지·소재 기업들의 가동률이 빠르게 상승하고, 하반기에는 관련 수요가 견조하게 이어질 것으로 관측했다. 중국 관련 기업들의 밸류에이션도 글로벌 경쟁사 대비 긍정적이라고 평가했다. 또 러시아 전쟁으로 친환경 에너지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선진국들의 관련 정책이 강화될 전망이다.

금리 상승에 대응할 펀드도 관심이 모아진다. 신한자산운용은 △금리 상승 위험을 회피하면서도 정기 예금 대비 높은 수익을 달성할 수 있는 만기 매칭형 채권형 펀드 수요가 높을 것으로 예상했다. △일정 수익에 도달하면 수익을 인식하는 목표전환형 펀드도 주목했다. △주식형 펀드 중에선 미래 성장성에 주목한 테마 펀드보다 지배력이 높은 실적 우량주를 담은 펀드가 유리할 것으로 봤다. 한국투자신탁운용도 인플레이션 국면에서 원가 상승분을 소비자 가격에 전가할 수 있는 글로벌 선두 브랜드 관련 펀드가 장기 투자 측면에서도 긍정적이라고 평가했다.

强달러 수혜 초단기 채권 펀드·퇴직연금 제도에 TDF도

임대료 인상에 안정적인 배당 수익을 받을 수 있는 리츠 펀드도 제시됐다. 한화자산운용은 공실률 상승, 임대료 인하 등 미국 상황과 달리 한국은 두 요인이 상대적으로 양호하다고 평가했다. 하반기 퇴직연금제도 변화에 따라 타깃데이트펀드(TDF), 타깃인컴펀드(TIF) 등 관련 상품의 출시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했다. 오는 12일부터는 퇴직연금 사전지정운용제도(디폴트옵션)가 시행되면서 운용사들은 관련 상품 라인업 다듬기에 분주한 분위기다.

KB자산운용은 변동성 장세에 큰 폭 조정 받은 대형주들의 가격 매력도를 감안하면 대형주 위주로 투자하는 롱숏 펀드도 제시됐다. NH아문디자산운용은 3분기 증시 반등 가능성이 있지만 박스권에 그칠 것으로 전망하며, 주식형 펀드에서 우량주, 대형주, 테마 투자가 유효하다고 판단했다. 상품별로는 △새 정부가 정책을 강화하고 있는 원자력 테마 △경기 침체 우려 속 달러 강세 등에 수혜가 예상되는 초단기 채권 펀드 △국채 10년 선물 지수를 추종하는 인덱스 펀드 등을 꼽았다.

오광영 신영증권 연구원은 “하반기 펀드 시장은 상반기보다 개선된 모습을 보일 전망으로, 배당주 펀드와 코로나19의 우려가 누그러진 가운데 부동산을 비롯한 대체투자 영역도 서서히 회복을 보이며 사모 펀드·해외 펀드가 성장할 것”이라며 “퇴직연금 관련 제도 변화 등으로 TDF와 멀티에셋 펀드, 상반기 둔화됐던 상장지수펀드(ETF)의 성장과 개인 투자자 온라인 전용 펀드 투자 확대가 이어질 전망”이라고 말했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