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운동 하다보면 온몸활력 업, 멋진 가슴은 덤!

가슴운동 하다보면 온몸활력 업, 멋진 가슴은 덤!

캔서앤서 2022-06-24 10:00:00

가슴근육, 즉 대흉근은 운동하는 사람들에게는 멋진 가슴 때문에 가장 선호되는 근육이지만, 환우에게는 그다지 유용한 근육이 아니다. 다만, 가슴운동을 하는 동안, 얻는 다른 효과들이 크기 때문에, 발달한 대흉근은 건강함의 대명사로 손색이 없다고 할 수 있다. 

가슴운동을 하면, 팔의 움직임에 큰 힘을 주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자신감이 생기고, 엎드리거나 누워서 운동하는 동안 온몸의 혈류가 좋아지고, 바른 자세를 잡게 해준다.  

가슴근육을 키우는 운동은 크게 다섯가지다. △앞으로 밀기 △앞으로 모으기 △팔굽혀펴기 △역기 밀어올리기 △체중 밀어올리기. 가슴근육을 주로 사용하고 위팔 바깥근육, 즉 삼두근을 보조근으로 활용하는 이들 운동을 환우에 맞춰 하기 쉬운 운동법으로 간략히 설명한다. 

팔굽혀펴기와 벤치프레스로 대표되는 가슴운동은 가슴 근육을 멋지게 키우는 것 외에 온몸의 활력 향상과 면역력 강화에 큰 도움이 된다. / 캔서앤서DB
팔굽혀펴기와 벤치프레스로 대표되는 가슴운동은 가슴 근육을 멋지게 키우는 것 외에 온몸의 활력 향상과 면역력 강화에 큰 도움이 된다. / 캔서앤서DB

▶앞으로 밀기(체스트 프레스) = 헬스클럽에 가는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가슴운동이다. 의자에 앉아 앞의 손잡이를 앞으로 밀어내는 운동. 가까운 공원에도 많이 설치되어 있다. 철봉은 없어도 이 운동기구는 있다. 그냥 편안하게 앉아서 양팔을 잡고 가슴근육을 사용해 양팔을 앞으로 밀어내면 된다. 도구가 없을 때는 벽앞에 서서 양손바닥으로 벽을 짚고 몸을 뒤로 젖히며 밀어내면 된다. 

▶앞으로 모으기(프론트 플라이) = 새가 날아가는 동작을 연상시키는 운동. 의자에 앉아 양팔을 좌우로 벌려 손잡이를 잡고 양팔을 앞으로 모으는 동작. 이때도 역시 팔힘을 사용하지 말고 가슴근육으로 모은다고 생각하면 된다. 기구가 없을 때 그냥 편안히 서서 양팔을 벌렸다 가슴을 가운데로 쥐어짜면서 앞으로 모아주면 된다. 

▶팔굽혀펴기(푸시업) = 수시로 강조하는 운동이다. 양손을 짚고 엎드려서 양팔꿈치를 접었다 폈다 하는 운동. 강력한 가슴운동이면서 전신운동이다. 몸이 1자가 되도록 곧게 펴고 운동을 해야하고, 발가락 끝으로 온몸을 지지한다는 느낌도 느끼는 것이 좋다. 한번 두번이라도 좋고, 그냥 엎드려 뻗치고 있기만 해도 좋다. 환우나 여성으로 기초체력이 부족하면 무릎을 대고 푸시업을 해도 좋다. 

▶역기 밀어올리기(벤치프레스) = 가장 유명한 가슴운동이며, 모든 웨이트트레이닝에서도 가장 기본이 된다. 벤치에 등을 대고 누워 양팔로 바벨(역기)을 밀어 올리면 된다. 가슴근육이 가운데로 몰리는 것을 느끼면서 하면 시각적 효과가 커진다. 무거우면 그냥 바만 들고 올렸다 내렸다 해도 좋다. 조금씩 무게를 높여가면 된다. 힘들다면, 그냥 똑 바로 서서 양팔을 가슴옆에 접었다 천천히 앞으로 뻗어내는 동작을 해도 좋다. 

▶체중 밀어올리기(딥스) = 평행봉처럼 생긴 이중 바를 양팔로 딛고 올라 자신의 체중을 양팔과 어깨로 버티면서 천천히 내렸다 가슴을 쥐어짜는 느낌으로 양팔을 펴 체중을 밀어올리는 운동이다. 요즘 헬스클럽에 있는 딥스머신에는 체중을 보조해주는 어시스트 발판이 있기 때문에 체력이 약한 사람도 자신의 체중을 이용한 가슴운동을 할 수 있다.  

다음글에서는 요즘 젊은층 사이에서 유행하고 있고, 전통적으로 노년층에서도 즐길 수 있는 운동으로 꼽히는 골프를 환우의 재활운동으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함께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는다. 

--------------------------------

▶유산소 운동과 심신수련 10가지 =  걷기/ 달리기/ 자전거타기/ 수영/ 줄넘기/ 실내유산소/ 등산/ 골프/ 요가/ 태극권 

▶무산소 운동으로 살려야할 10대 근육 = 엉덩이근육/ 활배근/ 대퇴사두근/ 뒷종아리 근육/ 견갑골주변근육/ 코어근육/ 대흉근/  어깨근육/ 팔근육/ 햄스트링

Copyright ⓒ 캔서앤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0

여성

0 / 300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모욕적인 표현 등은 표기 불가로 텍스트로 지정되어 노출이 제한됩니다.
인기뉴스 더보기
댓글 작성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