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르시시스트 특징 1. 환상 세계에 살다.

나르시시스트 특징 1. 환상 세계에 살다.

나만아는상담소 2022-06-22 00:45:34 신고

나르시시스트(자기애성 인격장애)는 나이, 사회적 지위, 성별, 경제력이나 직업에 상관없이 매우 일관된 특징을 나타낸다. 이들은 과거 부정적인 양육형태에 의해 형성된 성격 발달의 문제로 나타난 것으로 가족적 특징을 보면 아버지와 관계가 서먹하며 어머니와 관계가 유착되어 있는 특징을 나타낸다. (마마보이)

어머니와 연락을 자주 하거나 어머니를 불쌍하게 여기는 경향이 있어 마마보이적 특성도 함께 나타난다. 이번에 다루어볼 나르시시스트의 7가지 특징 중 첫 번째인 마법적 사고 (magical thinking)에 대해 이야기를 다루어 보며 이후 나타나는 특징들을 연재해 나아갈 계획이다.


환상 속에 살아가는 나르시시스트

나르시시스트는 자신의 삶을 자신이 만든 동화속에 주인공으로 만들어 살아간다.

자신이 만든 환상에 살아가다.

나르시시스트는 열등감과 수치심을 견딜 수 없기 때문에 마법적 사고 (magical thinking)에 빠지게 된다. 이 사고는 엄청난 왜곡과 환상을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연인과 데이트를 하는 중 여자친구는 별로 원하지 않는 데이트지만 나르시시스트는 타인과 자신의 경계를 구분하지 않기 때문에 여자친구도 자신처럼 행복한 데이트, 연애를 하고 있을 것이라 착각한다.

연애가 아니더라도 다른 관계에서도 지인의 수준의 관계이지만 당사자는 그 사람과 매우 친밀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한번 본 유명인을 마치 자신의 친한 친구, 잘 아는 형처럼 이야기한다.

내면의 공허함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행동으로 자신만의 환상을 만들어 자신의 연인은 완벽한 사람, 자신의 친구는 어떠한 일이 있어도 자신을 절대 배신하지 않을 우정이라는 환상을 만들어 자신이 창조한 동화 속에 갇혀 자신이 더 특별하다고 인식하며 생을 보낸다.

자신의 환상을 깰 수 있는 요소는 모두 무시해버리거나 공격한다. 연인이 서운함을 이야기하거나 잘못된 점을 지적하면 맹렬하게 비난하는 것도 자신의 환상 속의 동화가 깨어질 것을 염려하기 때문이다. 주변 사람들은 이 사람의 환상을 깨진 않을까 노심초사하며 관계를 이어간다.

타인을 통해 자신을 증명하다.

나르시시스트의 또 다른 형태로는 주변 사람들을 통해 자신을 증명하려 한다. 위 상황이 자신이 직접 조명을 받는 무대의 주인공이라면 이러한 형태는 다른 능력 있는 사람들 곁에 남아 자신이 이러한 사람들의 지인이라는 이유로 그들과 동일한 선상에서 같은 대접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유형이다. 타인을 통해 자신의 우월감을 증명하려는 행동이다.

타인을 완벽하게 이상화하고 운명의 연인을 만난 것처럼 연애 초반에 극진히 잘해주지만 (이 낙원의 순간으로 인해 이후 데이트 폭력이나 가스라이팅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여자친구 또한 운명이 아닌 보통의 사람이라는 생각이 들 때 어떠한 이유에서든 자신이 선택한 여자친구가 특별하다는 환상을 유지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를 때 갑자기 사랑을 철회하고 낙원에서 추방시킨다.

연인에게 했던 달콤한 사랑의 말들은 한순간에 사라지고 때론 예고나 예측할 수없이 사라져 버리며(잠수) 자신이 만든 또 다른 운명에게 떠나간다 (환승) 이 예고 없는 이별은 남은 사람에게 극단적인 고통을 선사하기 마련이다.

불과 어제까지만 해도 사랑한다 말하고 결혼을 언급했던 사람이 갑자기 다음날이 되어 연락도안되고 내가 뭘 잘못한 건가 하는 생각이 들 만큼 냉정하게 행동하는 경험을 한다. 갑자기 낙원에서 누더기 옷만 걸치고 추방당한 사람처럼 초라함을 느낀다. 이러한 상황을 객관적으로 돌아보면 매우 비현실적인 환상을 씌우고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된다.


나르시시스트의 전략

그들은 먼저 여자친구에게 ‘특별함으로 당신을 감싸주겠다’는 약속을 한다. 이들은 매우 화려하게 접근하기 때문에 이 화려한 사람을 독차지할 수 있다는 것은 마약을 하는 것만큼이나 중독성이 강하다.

문제는 처음에 이러한 매력으로 연애가 시작된다 하더라도 나르시시스트의 나약하고 보잘것없는 자아를 충족시키는데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토사구팽 당하듯 내쳐진다. 필요할 땐 절실하게 찾지만 아닐 땐 버리는 형태의 반복은 가까운 가족이나 연인의 삶을 지옥으로 끌고 간다.

이러한 형태에 한번 빠지게 되면 사실상 저항은 불가능한 수준에 이르고 객관적인 선택이나 자아를 제어하는 것이 불가능해진다. 그들은 당신의 결핍과 약점을 파악하는데 아주 능숙하기 때문에 당신이 경험했던 아주 어릴 적 결핍을 채워줄 수 있을 것이라는 착각을 심어주기 때문이다.

나르시시스트와 연애를 하면 피해자는 자신이 있는 그대로 수용 받고 인정받는다는 것이 어떠한 의미인지 완전히 잊어버린 채 나르시시스트의 끊임없는 현실 왜곡에 휘둘려 자존감(자아)를 완전하게 잃어버린다.

By. 나만 아는 상담소.

  • - 나르시시스트 특징 1. 환상 세계에 살다.
    나르시시스트(자기애성 인격장애)는 나이, 사회적 지위, 성별, 경제력이나 직업에 상관없이 매우 일관된 특징을 나타낸다. 이들은 과거 부정적인 양육형태에 의해 형성된 성격 발달의 문제로 나타난 것으로 가족적 특징을 보면 아버지와 관계가 서먹하며 어머니와 관계가 유착되어 있는 특징을 나타낸다. (마마보이) 어머니와 연락을 자주 하거나 어머니를 불쌍하게 여기는 경향이 있어 마마보이적 특성도 함께 나타난다. 이번에 다루어볼 나르시시스트의 7가지 특징 …

    나르시시스트 특징 1. 환상 세계에 살다. 더 보기 »

  • - 집착하는 남자 원인과 특징
     집착하는 남자 친구 때문에 고민이라는 사람들에게 하는 다양한 이야기 중 하나는 “집착하는 남자가 무조건 데이트 폭력이나 가정 폭력을 일으키는 것은 아니지만 데이트 폭력이나 가정폭력을 하는 남자는 무조건 집착을 한다”이다. 집착은 상대에 대한 불신과 애정결핍에 의해 발생하는데 문제는 동일한 형태의 애정결핍을 가지고 있는 여성이 집착을 하는 사람들이 명확하게 자신을 통제하고 걱정하기 때문에 이를 사랑으로 인식한다는 …

    집착하는 남자 원인과 특징 더 보기 »

  • - 자존감과 자존심의 차이
    한 개인이 건강한 삶을 영위하려면 자존감이 높아야 한다며 이를 높이는 방법에 대한 책이나 영상이 수 없이 많다. 얼핏 보기에 자존감은 자존심과 비슷한 경향이 있어 자존심이 강한 연인을 자존감이 강한 사람으로 착각하기도 하며 자신은 자존심만 강한데 반해 이를 자존감이라 착각하며 열등감을 키우는 모습을 나타내기도 한다. 만약 당신이 자존감이 낮다고 느껴지고 이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려 …

    자존감과 자존심의 차이 더 보기 »

  • - 회피형 원인, 그리고 특징에 대하여
    회피형 원인, 애착 유형 중 하나의 분류인 회피형 애착은 불안형과 마찬가지로 타인, 특히 가까운 연인이나 배우자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불안형의 경우 정도의 차이에 따라 결혼을 하거나 연인 혹은 배우자가 안정적인 형태로 곁에서 일관적인 애착을 형성해 줄 경우 금방 호전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사랑이라는 통념으로 어느정도 묵인되는 경향이 있어 개인에 심리적인 문제를 …

    회피형 원인, 그리고 특징에 대하여 더 보기 »

  • - 나르시시스트는 왜 신뢰를 중요하게 생각할까?
    나르시시스트와 연애를 할 때 피해자(연인)들이 항상 듣는 말 중 하나는 바로 ‘신뢰’이다. 그들은 연인에게 신뢰에 대한 중요성을 매우 강하게 어필하는 경향을 보이는데 이들의 과거 연애는 대부분 상대의 외도(바람)으로 인해 이별한 경우가 많아 이전 경험(트라우마)로 인해 이와 같은 말을 하는 것처럼 느껴지만 감정적 결핍을 주는 나르시시스트의 연인은 바람을 피우는 행동은 당연한 결과에 가깝다. 그들은 자신의 문제를 …

    나르시시스트는 왜 신뢰를 중요하게 생각할까? 더 보기 »

The post 나르시시스트 특징 1. 환상 세계에 살다. appeared first on 나만 아는 상담소.

Copyright ⓒ 나만아는상담소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