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를 하지 않는데, 이유를 모르겠다면 주목!

생리를 하지 않는데, 이유를 모르겠다면 주목!

바자 2022-05-28 09:15:00 신고

생리를 하지 않는데, 이유를 모르겠다면? 서울라헬여성의원 김재원 원장에게 물어본 무월경의 원인과 증상들! 
 
생리불순과 무월경의 차이는?
생리불순은 불규칙한 생리와 같은 용어이다. 무월경은 임신이나 수유기간이 아니어서 월경이 있어야 할 때 월경이 없는 경우를 이야기한다. 무월경이 생리불순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무월경은 원발성 무월경과 속발성 무월경으로 나눌 수 있다. 원발성 무월경은 만 13세까지 2차 성징과 초경이 없거나, 2차 성징은 있으나 15세까지 초경이 없는 경우이다. 속발성 무월경은 월경이 있던 여성이 자신의 월경 주기의 3배 이상의 기간 동안 월경이 없거나, 6개월 이상 월경이 없는 경우이다.
 
생리불순이 무월경으로 이어지기도 하나요?
불규칙한 생리에서 그 주기가 길어지면 무월경이라고 할 수 있다.
 
원발성 무월경의 원인은?
-시상하부 기능부전 : 시상하부의 기능 이상으로 호르몬 분비가 저하되어 무월경이 발생할 수 있다. 뇌종양, 극심한 체중감소, 과도한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
-뇌하수체 기능부전
-난소 기능부전 : 터너증후군(염색체 이상), 순수 난소발육부전증 등
- 자궁 및 질의 구조적 이상 :  여성의 생식기를 형성하는 뮐러관에 이상이 있을 경우, 생식관 기형 또는 발육부전으로 무월경 증상을 보일 수 있다.
 
속발성 무월경의 원인은?
- 시상하부 이상 : 극심한 체중 감소, 과도한 스트레스, 신경성 식욕부진증
- 뇌하수체 질환 :  뇌하수체종양, 수술 및 방사선 치료에 의한 손상,  뇌하수체 기능저하증
- 난소 기능부전 : 조기폐경, 자가면역질환, 수술 및 방사선, 항암화학요법에 의한 손상
- 자궁내막의 이상 : 자궁내막의 심한 유착
- 기타 내분비 질환 : 갑상선 기능 이상, 부신 질환, 다낭성난소증후군
 
월발성 무월경, 속발성 무월경 각각 몸으로 느낄 수 있는 증상이 따로 있나요? (생리 하지 않는 것 외)
원발성 무월경의 경우, 2차 성징 여부를 확인한다. 생식관 기형과 연관된 증상으로 처녀막이 완전히 막혀 있는 경우, 월경혈이 배출되지 못하고 자궁 및 질에 고여서 골반통, 복통이 발생할 수 있다. 난소기능부전의 경우 갱년기 증상(안면홍조, 혈관운동 증상, 질건조증 등)이 동반될 수 있다. 뇌종양으로 인한 무월경은 유즙분비호르몬을 분비하는 뇌종양의 경우, 유즙 분비 증상이 있을 수 있고, 뇌종양에 의한 압박으로 시야 이상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갑상선 기능 이상의 경우, 갑상선기능항진 및 저하와 관련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체중의 급격한 감소, 무력감, 피곤함 등) 다낭성난소증후군, 부신 질환의 경우 남성 호르몬의 증가와 연관된 다모증, 여드름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다.
 
내원전, 자가 체크 해볼 수 있는 리스트가 있다면요?
월경주기의 정확한 기록, 위 질문에서 언급한 증상의 유무를 확인한다. 가장 먼저 확인할 것은 임신 가능성에 대한 확인이다.
 
어떤 치료과정을 거치나요? (검사 방법 및 치료법)
산부인과 전문의 진료를 통하여 원발성/속발성 무월경 여부, 동반 증상 및 과거력에 대한 청취 후, 필요한 검사를 시행한다. 2차 성징에 대한 이학적검사, 자궁 및 난소에 대한 초음파검사, 임신반응 검사 및 각종 호르몬 검사를 시행한다. 시상하부, 뇌하수체 이상의 의심되는 경우에는 뇌에 대한 CT나 MRI 검사가 필요할 수 있다.
치료는 원인에 따라 달라지는데, 내분비질환 중 갑상선 기능 이상이나, 부신 질환은 질환에 대한 치료가 필요하겠고, 다낭성난소증후군의 경우 임신 계획이 있다면 배란유도를, 없다면 규칙적인 생리 유도를 위하여 피임약 복용을 고려할 수 있다. 조기폐경의 경우, 여성호르몬 부족으로 인한 골다공증 등을 예방하기 위하여 호르몬 요법 치료가 필요하다. 생식관 기형으로 인한 무월경의 경우 수술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다양한 원인이 있으므로 원인에 따른 다양한 치료법을 적절하게 시행한다.
 
어느정도 기간을 잡고 치료하며, 완치가 가능한가요?
원인에 따라 완치가 가능할 수 있고, 장기간의 관리만 가능한 경우도 있다.
 
추후 임신과 출산에는 어떤 영향을 주나요? (불임의 원인이 되기도 하나요?)
무월경의 원인을 찾아 치료하여 월경이 정상적으로 회복되는 질환이 아닌 경우, 난임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배란장애, 무배란을 유발하는 다낭성난소증후군은 약물을 통한 배란유도가 필요할 수 있다. 자궁내막유착으로 인한 무월경의 경우에도 난임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자궁내시경하 자궁내막유착박리술을 치료방법으로 시행해볼 수 있다.  난소기능부전의 경우, 임신을 위해서는 난자기증을 고려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글/ 서울라헬여성의원 김재원 원장 사진/ 게티이미지

Copyright ⓒ 바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