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바이든, 삼성전자 공장서 '기술동맹' 한 목소리(종합)

尹·바이든, 삼성전자 공장서 '기술동맹' 한 목소리(종합)

이데일리 2022-05-20 20:35:09 신고

3줄요약
[이데일리 송주오 박태진 기자]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첫 만남에서 반도체를 통한 ‘기술동맹’을 과시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20일 오후 한국을 첫 방문한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경기도 평택시 삼성전자 반도체공장을 방문, 연설을 마친 뒤 악수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양국 정상은 20일 삼성전자 평택 반도체 캠퍼스를 방문해 현장 시설을 시찰했다. 이들은 예정된 시간을 넘기며 반도체 산업에 각별한 관심을 보였다. 양국 정상의 반도체 애정은 연설문에서도 고스란히 드러났다.

윤 대통령은 이날 시찰 후 공동 기자회견에서 “오늘 바이든 대통령의 방문은 한미 ‘글로벌 포괄적 전략동맹’의 의미를 되새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한미 관계가 첨단기술과 공급망 협력에 기반한 경제안보동맹으로 거듭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반도체는 자율주행차, AI(인공 지능), 로봇 등 모든 첨단 산업의 필수부품이자 미래 기술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 요소”라며 “대한민국은 전 세계 메모리 반도체의 70%를 공급하면서 반도체 글로벌 공급망의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1974년 한미 합작으로 설립된 한국반도체와 삼성전자의 미국 테일러시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공장 건설 계획 등 양국 반도체 협력 사례를 언급하면서 양국의 오래된 반도체 협력을 강조했다. 그는 “한미동맹의 오랜 역사처럼 한미 반도체 협력의 역사 또한 매우 깊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바이든 대통령의 반도체 산업 애정도 언급하며 그를 치켜세웠다. 특히 바이든 대통령이 반도체(Chips Act) 의회 통과를 위해 노력했다며 “공급망 정상회의를 직접 주재하고, 글로벌 공급망 안정을 위한 국제협력을 이끌고 있다”고 평가했다.

윤 대통령은 “작년 말 출범한 ‘한·미 반도체 파트너십 대화’를 통해 반도체 공급망 협력은 물론, 투자·인력·기술 협력사업도 진행되고 있다”며 “저는 반도체가 우리 미래를 책임질 국가안보 자산이라 생각하며 과감한 인센티브와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한국과의 반도체 협력을 강조했다. 그는 “앞으로 매우 생산적인 며칠을 함께 하길 기대하며 한·미동맹을 한층 끌어올릴 방안을 모색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면서 “(오늘 방문은) 방한 일정의 특별한 출발이다. 양국이 구축해나가야 할 경제협력의 상징”이라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사태를 언급하며 글로벌 공급망 확보의 중요성을 말하며 “대한민국 같은 국가와 공급망 회복, 동맹을 강화하는 것이 우리의 전략”이라며 한미동맹의 역할 확대를 시사했다.

그는 “미국과 한국 기업들은 전 세계 경제에서 공급망 복원력과 안보를 강화할 수 있다면 굉장히 양국에 많은 이득이 될 것”이라며 “삼성 같은 기업을 가진 한국 같은 나라에서 기술 혁신이 앞으로 계속 활발하게 전개되고 또 양국이 기술 동맹을 통해 경제 안보 협력을 위해 노력할 때 앞으로의 더 많은 발전이 기대된다”고 화답했다.

한편, 윤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은 21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첫 정상회담을 한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