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 전쟁: 우르두어가 인도 우파들의 분노를 자아낸 까닭은?

언어 전쟁: 우르두어가 인도 우파들의 분노를 자아낸 까닭은?

BBC News 코리아 2022-05-17 01:21:30 신고

3줄요약
우르두어는 인도에서 매우 인기있고 널리 퍼진 언어지만 일부 사람들은 이를 지우고 싶어한다
Getty Images
우르두어는 인도에서 매우 인기있고 널리 퍼진 언어지만 일부 사람들은 이를 지우고 싶어한다

우르두어는 누구의 것인가?

인도의 우파들은 우르두어가 소위 이슬람 침략자들이 강제적으로 들인 외국 수입품 쯤으로 생각하는 것 같다.

가장 최근에 일어난 소동은 지난 4월 극우 뉴스 채널의 한 기자가 유명 패스트푸드 가게에 불쑥 들어가 직원들이 과자 봉지에 우르드어 라벨을 붙였다는 이유로 야유를 퍼부은 사건이다.

라벨은 나중에 아랍어로 밝혀졌는데, 이는 이슬람 문화와 관련된 모든 것을 그저 같은 것으로 분류하려는 시각을 단면적으로 보여주는 사건이다.

지난해 인도 의류업체 파빈디아는 집권 여당인 인도인민당(BJP) 지도부의 항의에 우르두어가 적힌 광고를 철회해야 했다.

과거 주의회에 선출된 정치인들은 우르두어로 선서를 하는 것이 금지됐고 예술가들은 우르두어로 된 그래피티를 그리는 것이 금지됐다. 학교 교과서에서는 우르두어를 삭제해 달라는 청원이 접수되기도 했다.

많은 사람들은 우르두어에 대한 이러한 공격이 인도의 이슬람 인구를 소외시키기 위한 방법의 일환으로 보고 있다.

카타르 대학에서 사회언어학을 가르치는 리즈완 아마드 교수는 "이는 이슬람교와 관련된 상징에 대한 공격 패턴이 있음을 분명히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선 이것이 인도의 과거를 정치적으로 사용하려는 우파들의 의제와도 잘 들어맞는다는 지적도 나온다.

역사학자 오드리 트루슈케 박사는 "종교로 인도 언어들에 족쇄를 채우는 정치적 프로젝트는 현대 인도인들을 엄청난 역사로부터 단절시켜야만 가능해진다"고 설명한다.

그는 "이는 현 정권에는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다른 모든 사람들에겐 역사를 부정하는 잔인한 일"이라고 덧붙였다.

우르두어의 기원은 18세기 후반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Getty Images
우르두어의 기원은 18세기 후반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BBC는 사안과 관련해 인도인민당 지도부 3명에게 연락을 취했지만 어떤 답변도 들을 수 없었다.

유연하고 표현력이 풍부한 언어인 우르두어는 인도의 가장 유명한 시인과 작가들에게 사랑을 받았다. 인도에서 가장 호평을 받은 작품들 중에는 사다트 하산 만토와 이스마트 추타이 같은 우르두어 작가들의 작품도 들어있다.

우르두어의 우아함과 매끄러운 말투는 불타는 민족주의 시와 낭만주의 가잘(반고전적 노래)에 영감을 줬다. 우르두어는 발리우드 노래의 심장이기도 했다.

반대파들은 우르두어가 이슬람교도들의 것이라고 주장하며 힌두교도들은 힌디어만 사용한다고 말한다. 그러나 역사와 경험은 정반대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오늘날 우리가 우르두어로 알고 있는 언어는 무역과 정복의 역사 속에서 인도에 다다른 터키어, 아랍어, 페르시아어까지 그 기원을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역사학자 알록 라이 박사는 "이 공통의 모국어는 인도 아(亞)대륙에서 일어난 문화적 교배 속에서 탄생한 것"이라고 말한다.

그러면서 "이는 진화하는 과정에서 힌다비, 힌두스타니, 힌디, 우르두 또는 레흐타 등 여러 다른 이름을 얻게 됐다"고 설명했다.

인도 델리의 한 공공도서관에 있는 낡아빠진 상태의 우르두어 희귀 서적
Getty Images
인도 델리의 한 공공도서관에 있는 낡아빠진 상태의 우르두어 희귀 서적

라이 박사는 우르두어가 18세기 말 무굴 왕조 말년에 델리 궁정 주변에 모여든 귀족들이 만든 언어라고 말한다.

당시에는 오늘날처럼 이슬람 언어로 여겨지지 않았지만 힌두교도들을 포함한 북인도 엘리트들이 사용하는 언어로 일종의 계급적 요소를 가지고 있었다.

반면 힌디는 19세기 후반에서 20세기 사이 오늘날의 인도 북부 우타르 프라데시주에서 발전한 언어로, 기원은 같지만 차별화 하고자 했다.

우르두어가 주로 중세 인도의 엘리트 언어였던 페르시아어에서 왔다면 힌디는 고대 힌두교 문헌의 주 언어인 산스크리트어에서 왔다.

라이 박사는 "두 언어 모두 공통의 문법적 기반을 두고 있다"면서도 "힌디어와 우르두어 모두 정치적 이유로 각자의 기원 신화를 발전시켰다"고 설명했다.

즉, 두 언어 집단이 공통 언어를 주장했지만 결국 별개의 정체성을 유지하고자 하는 불안감에서 분리가 됐다는 것이다.

그는 "만약 그런 비극적인 결과가 아니었다면 지금의 모든 상황은 웃음거리가 됐을 것"라고 지적했다.

인도 우파들은 우르두어가 이슬람교도들만의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이는 사실과 다르다
Getty Images
인도 우파들은 우르두어가 이슬람교도들만의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이는 사실과 다르다

이 같은 분리는 영국의 지배 하에 더욱 심화됐다. 당시 영국이 힌디어를 힌두교로, 우르두어를 이슬람교와 동일시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르두어를 외국의 것으로 묘사하는 것 또한 우파 담론에서 새로운 것은 아니다.

아마드 교수는 19세기 후반 힌두 민족주의자들이 인도 북부의 법정 공용어로서 힌디어의 합법성을 주장했다고 말한다. 1837년 영국은 공용어를 페르시아어에서 우르두어로 바꿨다.

1947년 인도가 두 개 지역으로 분리되면서 언어 분열은 최고조에 달했다. 라이 박사는 "우르두어는 (인도 내 이슬람교도들을 위한 분리된 국가라는 생각을 지지한) 무슬림연맹이 주장한 원인 중 하나"였다며 "파키스탄의 요구를 지지하는 사람들을 모으는 수단"이 됐다고 말했다.

우르두어가 쉬운 표적이 된 것은 사실 놀라운 일이 아니다. 인도 북부 우타르 프라데시주는 학교에서 우르두어 사용을 금지하면서 이후 많은 힌두교도들이 우르두어를 포기했다는 게 아마드 교수의 설명이다.

트루슈케 박사는 인도 우파들이 역사에서 우르두어를 지우기 위해 노력했다고 말한다.

"우르두어가 갑자기 무슬림 언어라고 한다면 우르두어로 쓰여진 그 많은 힌두교 문헌과 페르소-아랍 문자로 쓰여진 초기 힌디어 사본들에 대해 다시는 말하지 않을 건지 묻고 싶습니다."

인도 북부 우타르 프라데시주는 학교에서 우르두어 사용을 금지했다
Getty Images
인도 북부 우타르 프라데시주는 학교에서 우르두어 사용을 금지했다

또한 힌디어에서 자주 사용되는 우르두어 단어들은 어떤가.

이에 대해 아마드 교수는 힌디어의 예를 들며 반문했다.

"'젭(jeb)' 또는 '주머니'라는 단어는 아랍어에서 페르시아어를 거쳐 만들어졌어요. 힌디어에 정확한 대체어가 있나요? 아마 없을 거예요. 그리고 '모하바트(사랑)'나 '딜(마음)'처럼 시대를 초월한 단어들은 어떤가요?"

그는 언어는 신앙의 표시이기도 하다고 설명했다.

"우르두어를 사용하는 이슬람교도들은 힌두교도들에 비해 해가 질 때 '마그리브'라는 단어를 더 많이 써요. 이것은 상위 카스트 힌두교인들의 언어가 같은 마을의 하위 카스트 언어와 어떻게 다른지를 보여주는 셈입니다. 각각의 언어는 결국 하나의 연장선에 있는 거죠."

라이 박사는 힌디어에서 우르두어를 지우려는 시도가 이러한 점을 저하시켰다고 지적한다. 그는 "그런 힌디어는 대중 언어의 언어가 아니며 감정적인 울림이 없는 무용지물"이라고 덧붙였다.

Copyright ⓒ BBC News 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