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틴 "핀란드·스웨덴에 나토 인프라 배치되면 러 대응 있을 것"(종합)

푸틴 "핀란드·스웨덴에 나토 인프라 배치되면 러 대응 있을 것"(종합)

연합뉴스 2022-05-17 01:06:45 신고

3줄요약

"양국 나토 가입 자체는 위협 안돼"…옛 소련국 전력 우크라 투입 논의안돼

모스크바 CSTO 정상회의에 참석 중인 푸틴 대통령 모스크바 CSTO 정상회의에 참석 중인 푸틴 대통령

(모스크바 리아노보스티 = 연합뉴스)

(모스크바=연합뉴스) 유철종 특파원 = 러시아는 핀란드, 스웨덴과 아무런 문제도 없으며, 따라서 그들의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가입이 그 자체로 러시아에 위협이 되지는 않겠지만, 이 국가들로 나토 군사자산이 배치되면 러시아의 합당한 대응이 있을 것이라고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16일(현지시간) 밝혔다.

리아노보스티 통신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이날 모스크바에서 열린 옛 소련권 군사·안보협력체 집단안보조약기구(CSTO) 정상회의에서 연설하며 이 같은 입장을 표명했다.

푸틴 대통령은 "핀란드와 스웨덴의 가입 등을 통한 나토의 확장과 관련해 얘기하자면 러시아는 이들 국가와 문제가 없다"면서 "따라서 이런 의미에서 이 국가들의 가입을 통한 나토 확장이 러시아에 직접적 위협을 조성하지는 않는다"고 전제했다.

이어 "하지만 이들 국가 영토로의 (나토) 군사 인프라 확대는 당연히 우리의 대응 반응을 초래할 것"이라면서 "어떤 대응 반응이 나올지는 조성될 위협에 근거해 검토될 것"이라고 말했다.

푸틴 대통령은 "나토는 본질적으로 단 한 나라(미국)의 대외정책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다"면서 "이 모든 상황은 그러잖아도 복잡한 안보 분야 국제정세를 더욱 악화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나토는 자체 지정학적 목적의 틀과 유럽·대서양 지역의 틀을 벗어나 점점 더 적극적으로 국제 문제에 개입하고, 안보 분야 국제상황을 통제하면서, 다른 지역 상황에도 영향을 미치려 애쓰고 있다"면서 "이는 당연히 러시아의 추가적 주의를 요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CSTO 사무총장 스타니슬라프 자시는 집단안보조약기구 전력을 우크라이나 내 '특별군사작전'에 투입하는 문제는 이날 회의에서 논의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자시 총장은 기자들에게 "회의에서 푸틴 대통령이 다른 정상들에게 특별군사작전에 대해 아주 상세히 설명했다"면서 그러나 "이 작전에 CSTO의 참여나 개입 문제는 제기되지도 논의되지도 않았다"고 말했다.

CSTO는 창설 20주년을 맞아 열린 이날 정상회의 뒤 성명에서 "국제법 규범과 원칙의 선택적 적용, 주권국의 내정에 대한 개입,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특권을 무시한 일방적 제재와 제한 등을 우려한다"고 밝혔다.

러시아와 벨라루스 등을 비롯한 옛 소련권 국가들에 대한 서방의 제재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천명한 것으로 해석된다.

CSTO는 지난 2002년 옛 소련에 속했던 러시아, 벨라루스, 아르메니아, 카자흐스탄, 타지키스탄, 키르기스스탄 등 6개국이 결성한 군사·안보 협력체다.

모스크바 CSTO 정상회의 모습 모스크바 CSTO 정상회의 모습

(모스크바 리아노보스티 = 연합뉴스)

cjyou@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