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등 만성질환의 원인 염증... 아침 메뉴로 염증 줄인다?

암 등 만성질환의 원인 염증... 아침 메뉴로 염증 줄인다?

캔서앤서 2022-05-16 17:00:00 신고

아침식단으로 야채와 과일을 열심히 먹으면 염증을 줄이나거 없앨 수 있다. / unsplash
아침식단으로 야채와 과일을 열심히 먹으면 염증을 줄이나거 없앨 수 있다. / unsplash

체내 염증의 수치를 낮출 수 있는 아침 식사 방법이 있다.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은 미국의 식품ㆍ건강 전문 웹 미디어인 ‘잇 디스, 낫 댓(Eat this, not that)'에 '영양사가 말하는 염증을 낮추는 최고의 아침 식사 습관(Best Breakfast Habits to Lower Inflammation, Say Dietitians)'이란 제목의 최근 기사가 실렸다며 내용을 소개했다. 

미국 건강사이트에 실린 염증을 줄이는 아침식단 기사를 소개한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
미국 건강사이트에 실린 염증을 줄이는 아침식단 기사를 소개한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

유명 영양사인 에이프릴 켈리(April Kelly)와 조이 왕(Joy Wang)은 “급성염증은 발목 염좌나 모기에 물린 것 등 부상이나 질병으로부터 신체를 치유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염증 반응이 너무 자주 또는 강렬하게 일어나고 그 영향이 지속하면 암 등 모든 종류의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만병의 근원이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만성 염증을 줄이거나 없애기 위해 아침 식탁에 과일ㆍ채소를 자주 올릴 것을 추천했다. 과일ㆍ채소에 풍부한 항산화 성분은 우리 몸이 염증과 싸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일반적으로 식품의 색상이 더 선명할수록 항염 효과가 더 강하다.

짙은 잎을 가진 채소와 딸기, 브로콜리, 고추, 체리, 오렌지, 토마토, 호박, 아보카도, 당근 등은 항산화 성분이 많이 든 과일과 채소이다. 오믈렛, 에그 스크램블, 샌드위치, 스무디 등에 채소를 넣거나 올리브유로 조리한 계란을 아침 식탁에 올리는 것이 방법이다. 이런 식품은 만성 염증으로 인한 암ㆍ심혈관 질환과 손상 세포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된다. 

계피와 사과를 곁들인 오트밀도 염증을 없애는 아침 식사 메뉴로 권할 만하다. 계피 등 향신료와 허브는 모든 요리의 풍미를 증폭시킬 뿐만 아니라 항산화 성분도 증가시킨다. 

연구에 따르면 파슬리, 오레가노, 딜, 백리향, 로즈메리, 생강, 강황 등 허브엔 항산화 성분인 플라보노이드와 폴리페놀이 많이 함유돼 있다. 아침 음식에 허브와 향신료를 첨가하면 소금 섭취를 줄일 수도 있다.

김치 등 발효 식품도 아침 메뉴로 훌륭하다. 발효 식품은 장 건강에 이로운 프로바이오틱스로 작용한다. 염증을 억제할 수도 있다. 영양학 전문지 ‘뉴트리언츠(Nutrients)'에 2021년에 발표된 연구 논문에선 김치와 소금에 절인 양배추 등 발효 채소와 템페 등 발효 콩의 항염 효과가 입증된 것으로 나타났다.

차와 함께 하루를 시작하는 것도 염증을 억제하는 방법이다. 녹차, 생강차, 회향차, 로즈힙차, 홀리 바질차 등엔 항산화ㆍ항염증 성분이 풍부하다.

Copyright ⓒ 캔서앤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