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재료로도 만들 수 있다! 솥밥의 무한매력

어떤 재료로도 만들 수 있다! 솥밥의 무한매력

바자 2022-05-16 14:36:20 신고

 

다양한 재료들을 활용해 자신만의 방식으로 만드는 솥밥. 최근, 〈나 혼자 산다〉 등의 예능 프로그램을 비롯해 여러 매체를 통해 솥밥이 노출되며 그 인기는 점점 더해가고 있으며, 인터넷에 OO 솥밥을 검색하면 웬만한 재료로는 다 만들 수 있을 만큼 여러 레시피가 나온다. 많은 사람들이 만들어 먹는 솥밥의 매력은 무엇일까? 집에서 요리를 즐겨하는 에디터, 그리고 10명의 주변인에게 들은 솥밥의 매력과 자신만의 팁을 공개한다. 솥밥의 매력 속으로!  
 
토마토 솥밥 / 사진_김형욱
토마토 솥밥 / 사진_김형욱
주말에는 꼭 부모님께 밥을 차려드리는 나. 그럴 때마다 고민하지 않고 솥밥을 한다. 작은 노력만으로도 가장 '있어 보이는 음식'이기 때문에! 다양한 솥밥 레시피 중 최근 빠져있는 것은 ‘토마토 솥밥’. 짭짤한 베이컨이나 햄, 그리고 냉장고에 굴러다니던 자투리 야채들을 넣고 밥을 안친 후, 뜸 들이는 시간에 칼집을 낸 통 토마토를 넣어준다. 바질 잎으로 향을 더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 리소토를 먹는 듯한 고급스러운 맛이 일품이다. 찬밥으로 남을 경우엔 달걀 물을 곁들여 볶음밥으로 먹어도 또 다른 느낌을 줄 것이다.
-바자 디지털 에디터 김형욱  
 
차돌박이 솥밥 / 사진 @saemily__
차돌박이 솥밥 / 사진 @saemily__
다른 반찬 없이도, 나의 ‘최애’ 재료만으로 만족스러운 한끼를 채울 수 있는 ‘원샷 원킬’이 솥밥의 매력이라고 생각한다. 그 매력에 빠져 유튜버 류니키친이 출판한 ‘사계절 맛있는 솥밥 보양식’ 책을 구입, 레시피를 참고해 나만의 방식대로 만든다. 보다 더 풍부한 식감을 위해 버섯은 꼭 넣어 밥을 짓는다. 어떠한 종류의 버섯도 상관없다. 색감을 더욱 풍부하게 해 줄 당근도 빠질 수 없다. 솥밥에 ‘두반장 소스’ 한 스푼을 더해준다면 재료가 소박할지라도 풍미를 더해줄 것이다. 특히 고기를 넣었을 때는 필수!  

-공연기획 마케터 황새미
 

멍게 미나리 솥밥 / 사진_박다빈
멍게 미나리 솥밥 / 사진_박다빈
‘SNS에서 유행한다!’ 하는 음식들은 꼭 해보는 성격이라 솥밥에 처음 도전하게 되었다. 여러 레시피들을 따라 해보며 나만의 방식을 찾는 편인데. 밥을 안치기 전 쌀을 참기름과 간장에 볶아 주는 것은 필수다. 고명은 제철 재료를 활용한다. 요즘은 미나리와 멍게가 철이라서 대량으로 구입해두고 이를 활용한 ‘미나리 멍게 솥밥’을 즐겨 먹는 편. 멍게는 다진 마늘과 함께 살짝 볶아 뜸 들일 때 얹어 주고, 다진 미나리는 아삭한 식감을 살리기 위해 먹기 직전 올린다. 제철 재료를 활용해 멋진 한 끼를 뚝딱 해치울 수 있다는 점이 솥밥의 매력 아닐까? 솥에 살짝 눌어붙은 누룽지는 덤!  
-20대 직장인 박다빈
 

올해로 30년 차 주부, 하지만 소꿉놀이하듯 주방에서 즐거움을 느낀 지는 5년 정도. 특히 요즘 요리에 재미를 느껴 백종원의 유튜브를 보고 솥밥에 도전했다. 솥밥은 구하기 쉬운 재료를 활용해 특별한 반찬 없이, 참기름과 간장 소스만으로도 충분한 한 끼를 맛볼 수 있는 점이 매력적. 또, 충분히 불린 쌀과 여러 야채를 활용해 지은 밥이기에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  
-30년 차 주부 이규희  
 

곤달비 솥밥 / 사진_백세리
곤달비 솥밥 / 사진_백세리
과거엔 약용으로도 귀한 대접을 받았다곤 하지만 생소한 대표 봄나물, 곤달비를 솥밥에 넣어 먹는다. 선물로 받아 어떻게 해 먹어야 할지 몰랐던 말린 곤달비를 활용해 솥밥을 지어 먹었더니, 봄나물의 매력을 확실하게 알 수 있었다. 말린 나물은 물에 불린 후, 간장과 약간의 참치 액젓으로 간을 한다. 쌀과 나물을 넣고 중간 불에서 약 10분, 약한 불로 줄여 15분 정도 끓여주면 완성! 간단한 조리법으로 근사한 한 끼 식사할 수 있다.
-바자 피처팀 어시스턴트 백세리  
  
유튜브로 다양한 레시피들을 보며 이것저것 만드는 재미로 시간을 보내는 편. 사실, 쌀을 이용한 요리는 좋아하지 않지만, 김나영의 유튜브에서 굴과 톳을 이용해 간단하게 솥밥 만드는 모습을 우연히 보고 도전해보았다. 멸치, 다시마 육수를 밥물로 사용해야 하는 점은 솥밥의 필수! 불린 쌀을 참기름에 볶아주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마지막으로, 아무리 밥이 완벽하게 되었을지라도 양념장이 없다면 풍부한 맛을 느끼지 못할 수 있으니 다진 마늘, 고추, 간장 등을 재료로 양념장을 꼭 만들어 곁들여야 한다.  
-바자 디지털 PD 김예슬
 
소고기 가지 솥밥 / 사진_장재
소고기 가지 솥밥 / 사진_장재
조리법의 난이도를 나눠보자면 상, 중, 하 중에 상! 보기는 쉬워 보여도 은근 깐깐한 점이 많은 음식이다. 보통의 밥을 짓는 것과 다르게 야채에서 나오는 수분의 양을 가늠해 물 조절을 해야 하는 점이 가장 중요! 재료는 가지와 소고기를 활용하는 것을 가장 추천한다. 두 재료의 합은 말이 필요 없는 최고의 조합 아니던가. 여기에 그린 빈을 토핑으로 더하는 것을 추천한다. 오도독 씹히는 아삭한 식감을 선사해 줄 것!
-그래픽 디자이너 장재
 

명란 솥밥 / 사진_숭이
명란 솥밥 / 사진_숭이
솥밥의 매력은 건강과 맛을 챙길 수 있다는 점 아닐까? 마음에 드는 재료를 다 넣을 수 있기 때문에 가족들이 좋아하는 것들을 하나씩 추가해 모두의 취향을 저격할 수 있다는 것 또한 솥밥을 자주해 먹는 이유 중 하나다. 이번 어버이날을 맞이해 부모님을 위한 식사를 준비하며, 솥밥으로 식탁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 수 있었다. 명란 솥밥을 만들었는데, 쌀을 불릴 때 다시마 육수를 이용하고, 어간장 한 숟갈을 추가해 풍미를 더 하는 것은 물론, 쉽게 간을 맞출 수 있었던 점이 나만의 비밀 팁!  
-공인중개사 숭이
 

항정살을 곁들인 미나리 솥밥 / 사진 @huam3house
항정살을 곁들인 미나리 솥밥 / 사진 @huam3house
계절을 담아낼 수 있는 한 그릇, 솥밥은 질릴 틈이 없다. 계절의 맛을 따라 선택할 수 있는 제철 식재료와 부재료의 다양한 조합은 언제나 신선한 조합을 선사하기 때문. 계절의 색을 담은 요리를 선보이는 여러 인스타그램을 참고하며  레시피를 연구하는 편. 봄이 제철인 미나리를 주재료로 솥밥을 할 때는 돼지 항정살을 양념해 구워 올린다. 미나리와 돼지고기의 조합은 언제나 옳지 않던가! 향긋한 미나리 향과 고소한 맛이 일품인 고기를 한입 가득 담아낼 수 있기에 추천하는 메뉴다.  
-유튜버 ‘후암동삼층집’ 진민섭
 
옥수수 솥밥 / 사진 @ynncook
옥수수 솥밥 / 사진 @ynncook
솥밥은 무엇보다 육수와 쌀이 가장 중요하다. 밥만 먹어도 맛있어지도록 하기 위해 '카에시'라는 맛 간장을 사용하는 점이 포인트. 밥이 맛있다면 어떤 부재료를 올려도 훌륭한 솥밥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곧 초당 옥수수의 계절인 여름이 찾아오는데, 알맹이는 잘게 썰어 넣고 버려지는 부위로 육수를 만들어 한 끼 식사를 즐겨보는 것을 추천한다. 

-디핀 신당 윤남기
 

입하반 / 사진 @piri936
입하반 / 사진 @piri936
음식에 마음을 담으면 누군가에게 위로와 힘이 될 수 있다고 믿는다. 특히 따뜻한 솥밥한 그릇은 더욱 그렇다. 봄을 지나 여름이 되는 길목, 입하(立夏)에 어울리는 식재료를 가지고 솥밥을 만들었다. 솥밥을 앉히고 한번 끓어오르면 햇죽순, 마늘종 등을 넣고, 뜸 들일 때 볶아낸 야채를 얹어준다. 먹기 전에 소금만으로 살짝 지져둔 병어를 올려 주면 완성. 밥을 비빌 때는 약간의 참기름으로 향을 더해주면 좋다. 꼭 나의 레시피를 따라 하지 않아도 된다. 음식이 향하는 방향은 먹는 대상이어야 하기 때문에 그가 행복할 수 있도록 마음을 다해 재료를 고르고 준비하길 추천한다.  
-셰프 이승립
 
 
 
 


에디터 / 김형욱

Copyright ⓒ 바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