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 바로 우리 모두의 이야기, 2030 금쪽이

이건 바로 우리 모두의 이야기, 2030 금쪽이

코스모폴리탄 2022-05-16 11:09:37 신고

육아를 넘어서 국민 멘토로 불리고 있는 오은영. 2006년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를 시작으로 각종 방송에서 육아, 관계, 삶에 대한 고민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냈던 그녀다. 아마 우리에게 가장 익숙한 프로그램은 〈금쪽같은 내새끼〉 일 것. 자녀에 대해 가장 적합한 육아법을 제시해주는 방송이지만 가장 큰 반응을 이끌어냈던 타겟층은 놀랍게도 학부모가 아닌, 2030 세대였다. 가족보다는 1인 가구, 자녀 양육은 둘째치고 비혼과 비출산이란 단어를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는 이 시대에 〈금쪽 같은 내새끼〉를 포함해 다양한 형태의 가족, 그리고 육아를 다룬 프로그램은 끊임없이 등장하고 있다. 이 변화에 대해, 애청자들에게 물었다.

나는 나를 육아한다 | PHY 33세


사실 육아 방송에 관심도 없었어요. 그럴 수밖에 없잖아요? 애도 없고, 결혼도 안 했는데. 하도 친구들이 우스갯소리로 본격 비혼, 비출산 권장 프로그램이라며 〈금쪽같은 내새끼〉를 추천해 주길래 보기 시작했죠. 처음엔 그저 남의 사연이라고 생각했었는데, 어느새 오은영 박사님의 분석을 눈물을 훔치며 듣고 있는 저를 발견했죠. 그 정도와 디테일한 부분만 달랐지, 모두 제게도 해당되는 이야기더라고요. 제가 싫어했던 제 성격의 한 부분들, 유독 예민하게 반응했던 것들이 왜 그랬는지, 마치 고고학자가 된 듯 하나하나 제 역사를 짚어보게 됐죠. 그렇게 제 최애 방송이 됐어요. 30대가 되고 나서야 저 스스로를 돌보고, 비로소 제가 원했던 방식으로 저를 육아를 할 수 있게 된 거죠.


그땐 왜 없었을까 | KSB 30세


아쉬움이 더 커요. 내가 어렸을 때도 이런 방송이 있었다면, 나와 부모님의 관계는 조금 더 나아지지 않았을까? 하는 마음이 들죠. 예전에는 너무나 단순했던 것 같아요. 부모님 말씀은 무조건 들어야 하고, 제 의견을 이야기하면 ‘말대꾸’ 취급을 받으면 더 혼이 나곤 했죠. 아마 정도의 차이일 뿐이지 모두가 그랬을걸요? 지금 이 세대가 비혼, 비출산을 외치는 건 경제적이고 현실적인 문제도 있지만, 사실 그 속을 들여다보면 좋은 가족 모델을 경험해 보지 못해서, 자신이 겪은 고통이 또 대물림 될까봐 무서워서이기도 하거든요. 이전 시대에도 육아의 중요성이 개개인의 행복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가 더 빠르게, 좋은 방향으로 변화했을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용서까진 아니더라도 | PMK 27세


부모님과 정말 사이가 좋지 않았어요. 성인이 되고 난 이후에 갈등은 더 커졌죠. 부모님과 대화 한마디 없이 TV 채널만 돌리던 어느 날, 〈금쪽같은 내새끼〉의 재방송을 보게 됐어요. 처음엔 모두가 ‘쟤 왜 저래’와 같은 추임새를 넣으며 눈쌀을 찌푸렸지만, 오은영 선생님의 해석을 듣고는 모두가 숙연해졌어요. 사연 속 아이와 부모가 가지고 있는 상처와 콤플렉스가 저희 가족과 참 닮아있었거든요. 그 뒤로 방에 들어와 모든 방송 속 오은영 선생님의 멘트를 찾아보게 됐죠. 처음엔 내 잘못이 아니었구나라는 생각이 들다가 그 다음엔 부모님을 향한 원망과 분노가 일어났어요. 그리고 지금은 저와 부모님에게 좀 더 관대해지게 됐죠. 예전엔 소리부터 지르고 짜증부터 냈다면, 이젠 한 번 더 생각해요. 그럴만한 이유와 사정이 있을 수 있다 하면서요. 이미 제가 제 자신을 헤아려주니 그 분노가 조금은 사그라들더라고요. 그렇다고 물론 사이가 한 번에 좋아졌다는 건 아니에요. 다만, 이해의 범위가 넓어진 거죠.


글 이소미 어시스턴트 김유진 사진 Unsplash

Copyright ⓒ 코스모폴리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