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서 대전도 못가는 화물용 전기차…“정확한 주행거리 표기해야”

서울서 대전도 못가는 화물용 전기차…“정확한 주행거리 표기해야”

소비자경제신문 2022-05-16 10:23:42 신고

현대 포터2 일렉트릭 [사진=연합뉴스]
현대 포터2 일렉트릭 [사진=연합뉴스]

화물용 전기차가 저온 시 주행거리가 상온 때보다 평균 28% 정도 감소해 서울에서 대전도 못가는 상황인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시민단체 소비자주권시민회의(이하 소비자주권)는 보도자료를 통해, 화물 전기차는 대부분 생계형 차량으로 차량구매 과정에서 주행거리를 정확히 표기해야 피해가 발생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소비자주권에 따르면, 화물 전기차 1회 충전 시 상온(약 25℃)과 저온(약 –7℃) 주행거리가 30%나 차이가 나지만, 제조사 홈페이지나 차량용 카탈로그에는 저온 주행거리에 대한 정보는 아예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화물용 전기차는 생계형 차량인 경우가 많고, 일반 승용차에 비해 운행시간이 길고, 거리도 길어 정확한 주행거리 표기가 중요하다. 그러나 제조사는 상·저온 환경에서의 주행거리를 정확히 표기하지 않아 소비자가 차량구매과정에서 제대로 된 정보를 제공받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자료=소비자주권시민회의]
[자료=소비자주권시민회의]

소비자주권이 국내에서 시판 중인 화물 전기차의 주행거리를 분석한 결과, 저온에서 기아차 ‘봉고3 EV’ 차량의 주행거리는 28% 감소했다. 현대차 ‘포터2 EV’는 27%, 에디슨 모터스의 ‘스마트 T1’ 차량은 31%나 주행거리가 감소했다.

화물전기차의 상·저온 주행거리가 평균적으로 28.6%의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화물차인 만큼 에어컨을 작동하거나 물건 적재가 많아지면 주행거리는 더욱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조사에 따르면, 제조사는 상·저온 구분 없이 도심과 고속도로 주행가능거리를 반영한 ‘복합 주행거리’만 표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실상 상온 주행거리만 표기하는 실정이다. 주행환경을 배제한 채 복합 주행거리 수치만 표기하는 행위는 소비자에게 차량이 저온에서도 상온과 같은 주행이 가능할 것이라는 착각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소비자주권은 “소비자의 경우 제조사 홈페이지 및 카탈로그를 참고해 정보를 얻고 차를 구매한다. 그러나 정작 소비자들이 접하는 홈페이지, 카탈로그에는 상온 주행거리만 표기되어 있을 뿐 다양한 환경(저온, 물건 적재 등)에서의 주행거리 정보가 없다”면서 “현대·기아차 홈페이지 및 카탈로그에는 ‘도로상태, 운전방법, 차량적재, 정비상태 및 외기온도 등에 따라 실주행 연비와 차이가 있습니다’라는 문구만 적혀있다”고 지적했다.

이러한 사례는 에디슨 모터스도 마찬가지다. ‘주행거리는 자동차 구성, 배터리 사용시간과 상태, 운전 스타일 및 조작이나 환경, 기후 조건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라는 문구와 상온기준의 최대 성능 수치만 기입하고 있다.

소비자주권 소비자감시팀 박순장 팀장은 “저온 시 주행거리가 대부분 표기되어 있지 않아 소비자가 관련 정보를 파악하려면 정부 기관 사이트인 ‘무공해차 통합누리집’을 직접 이용해야 한다. 직접 정부 기관 사이트를 참고해 차량 구매를 하는 불편함이 있지만, 해당 사이트를 아는 소비자가 거의 없다는 것도 큰 문제”라고 꼬집었다.

기아 봉고3 EV [사진=연합뉴스]
기아 봉고3 EV [사진=연합뉴스]

지난해 기아차 ‘봉고3 EV’와 현대차 ‘포터2 EV’는 2020년 대비 84.3% 증가한 2만 6533대 팔렸다. 그만큼 전기 상용차 시장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증가했다.

박 팀장은 “주행거리 500km가 넘는 내연기관 화물차를 포기하고 전기차를 선택하는 소비자가 늘어나는 만큼 화물전기차의 상·저온 시 주행거리 표기를 명확히 해야 한다”면서 “제조사는 상온 주행거리만 표기하는 행위를 중단하고 저온 주행거리를 표기해 소비자가 미리 인지하고 구매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소비자경제신문 권찬욱 기자

Copyright ⓒ 소비자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