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터 PICK] ‘6G 무패’ 전북, 강원전서 3달 만에 홈 승리+상승세 이어갈까?

[스포터 PICK] ‘6G 무패’ 전북, 강원전서 3달 만에 홈 승리+상승세 이어갈까?

인터풋볼 2022-05-15 07:00:00

3줄요약

[인터풋볼] K리그부터 EPL, 라리가 등 전 세계 축구경기를 프리뷰하는 '스포터'가 돌아왔다. 스포터는 '스포피드'와 축구 전문 매체 '인터풋볼'의 기자단이다. 스포피드의 승부예측 서비스 '스포라이브'에서 제공하는 배당률과 데이터로 경기를 분석하는 '스포터 PICK'을 통해 이번 주 승자를 예측해보자. [편집자주]

무패행진을 달리는 전북이 전주성으로 강원을 초대한다. 올 시즌 홈에서 약한 모습을 보인 전북이 최근 무패 흐름을 이어가는 동시에 홈에서 승리를 거둘 수 있을까.

전북 현대와 강원FC는 15일 오후 4시 30분 전주월드컵경기장에서 ‘하나원큐 K리그1 2022’ 12라운드를 펼친다. 전북은 승점 18점(5승 3무 3패)으로 리그 5위에, 강원은 승점 10점(2승 4무 5패)으로 11위에 위치해 있다.

홈팀 전북의 기세가 매우 좋다. 무려 리그 6경기 무패행진(4승 2무) 아시아축구연맹(AFC) 챔피언스리그(ACL) 조별리그 6경기에서도 패배하지 않은 전북은 공식전 12경기 무패를 달리고 있다. 3월 12일 제주 원정 이후 두 달 동안 패배를 모르는 팀이 됐다.

올 시즌 전북은 한 점 차 승리가 많다. 리그에서 승리를 거둔 5경기 중 4경기가 한 점 차 승리다. 성남 원정에서 4-0으로 승리하며 유일한 다득점 경기를 치른 바 있다. ACL 조별리그에서 거둔 승리 역시 한 점 차 승부다. 이번 시즌 리그와 ACL에서 거둔 8번의 승리 중 한 점 차로 이긴 경기가 무려 7번, 비율은 87.5%다.

다만 홈 경기 성적이 좋지 않다. 이번 시즌 5번의 홈 경기에서 1승 2무 2패를 기록했다. 개막전 승리를 제외하면 4번의 홈 경기에서 2무 2패. 4경기째 홈에서 승리가 없다. 특히 10라운드 서울과의 홈 경기에서 경기 종료 직전 극장골을 허용하며 다 잡은 승리를 놓치고 말았다.

원정팀 강원의 분위기가 무겁다. 리그 7경기 무승이다. 강원의 리그 마지막 승리는 4라운드 대구전 2-0 승리다. 그 이후로 3무 4패를 기록 중이다. 전북과는 대조되는 모습이다. 그 사이 순위도 10위까지 떨어졌다. 강원은 반등이 절실히 필요하다.

강원은 선제골 실점을 조심해야 한다. 이번 시즌 패배한 5경기를 보면 선제골을 허용한 뒤 따라잡지 못한 경기가 4경기다. 무려 80%다. 이 중 3경기는 득점조차 하지 못하며 무기력하게 패배했다. 직전 경기인 울산전은 강원이 첫 골을 기록했지만 내리 3골을 허용하면서 역전패 당했다. 이 경기 역시 실점 이후 득점으로 반격하는 모습을 보여주지 못했다.

승리가 필요한 강원이지만 골을 넣어줄 공격 자원들이 줄부상이다. 외국인 공격수 디노, 고무열에 이어 지난 FA컵에서 이정협 마저 부상을 당했다. 악재의 연속이다. 강원의 부족한 공격 자원 속에서 김대원(4골)과 양현준(1골 3도움)이 분전하고 있다. 두 선수의 활약은 패배 위기의 팀을 무승부로 구원하며 팀에 승점 1점을 선물했다.

한편, 두 팀은 7라운드에서 맞붙은 바 있다. 강원의 홈에서 펼친 맞대결은 2-1로 전북이 승리했다. 강원은 승부를 원점으로 돌려놓는 한편 분위기 반전이 절실하다. 반면 전북은 홈 경기 무승의 고리를 끊어야 한다.

# 전주성을 함락하려면 강력한 한 방이 있어야 하지만...

전문가들은 전북의 우세를 예상했다. ‘스포라이브’는 전북에 1.74배, 강원에 5배의 배당률을 부여했다. 배당률이 낮다는 것은 그만큼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전북이 승리할 확률은 55%인 반면, 강원이 승리할 확률은 19%로 차이를 보인다. 한편, 양 팀 득점 합이 2.5골 적을 경우에 1.82배, 많을 경우에 2.07배의 배당률이 부여되었다.

상반된 분위기의 두 팀이 만난다. 6경기 무패의 전북과 7경기 무승의 강원. 반등이 필요한 강원이지만 상대적 전력차와 공격 자원의 부재라는 악재가 겹쳤다. 강원이 승리하기 위해선 이변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전북의 2-0 승리가 예상된다.

글=스포피드 기자단 '스포터 4기' 임연수

사진=스포라이브 데이터 센터, 한국프로축구연맹

Copyright ⓒ 인터풋볼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0

여성

0 / 300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모욕적인 표현 등은 표기 불가로 텍스트로 지정되어 노출이 제한됩니다.
인기뉴스 더보기
댓글 작성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