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복통·설사·변비 잦나요?"

"요즘 복통·설사·변비 잦나요?"

마음건강 길 2022-05-15 05:00:00

마음이 몸 건강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입증하는 것 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신경성 위염’이다. 위장의 건강 상태와 무관하게 스트레스를 급격히 받았을 때 위염과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의미한다. 

심리 상태의 영향을 많이 받게 되는 자율신경계는 위와도 연결되어 있어 우울이나 불안이 클 때 위의 운동 역시 방해받게 된다. 지속될 경우 일상생활의 불편함이 크다. 

특히 신경성 위염은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더 많이 나타난다고 정이안한의원이 설명했다. 

여성은 남성보다 뇌 세로토닌 합성물이 훨씬 낮아 스트레스 상황에서 저장된 세로토닌이 더 빨리 고갈되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이는 여성이 스트레스에 더 취약하게 만든다. 스트레스를 풀지 못하고 계속 쌓이게 되면 당연히 소화 기관 건강도 나빠지게 된다. 

신경성 위염은 급격한 복통, 식욕 변화, 설사, 메스꺼움, 변비 등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 치료 방법 역시 다양한데, 이에 대해 영국 의료 전문 언론 ‘메디컬 뉴스 투데이’가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1. 명상

명상은 집중력 향상과 마음 챙김의 효과가 있어 불안과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에 탁월한 방법이다. 

조용한 방에서 앉거나 누워서 자신의 호흡에 집중하는 식으로 언제 어디서든 누구나 쉽게 시작해 볼 수 있다. 하루에 10~15분 정도의 명상만으로도 신경성 위염 발병 위험을 줄일 수 있다. 

2. 정신과

정신과 치료를 통해 삶의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한 변화를 꾀하면 신경성 위염의 증상을 완화 및 치료가 가능하다. 전문의의 판단에 따라 불안과 우울 정도를 조절하는 약물이 사용될 수도 있다. 

3. 음식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했다면 신경성 위염을 악화시키는 음식을 멀리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는 사람마다 다를 수 있지만 보통 커피, 초콜릿, 탄산음료, 유제품 등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다. 

4. 여가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한 다른 활동들을 찾는 것을 추천한다. 운동, 일기 쓰기, 독서, 음악 감상, 친구와 만나기 등 자신에게 맞는 활동을 찾으면 된다. 혹은 오히려 업무량이나 약속을 줄여서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방법도 있다. 

5. 차

생강차는 메스꺼움 같은 위장 증상을 개선하는 데에 좋고, 페퍼민트 차도 신경성 위염에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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