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운세] 5월 15일(음력 4월 15일, 일진은 무진 戊辰) 12지지 띠별 운세 & 궁합

[오늘의 운세] 5월 15일(음력 4월 15일, 일진은 무진 戊辰) 12지지 띠별 운세 & 궁합

웨딩21뉴스 2022-05-14 21:00:00 신고


 "오늘의 운세"는 매일, 전날 저녁 9시에 게재됩니다.

2022년(단기 4355년) 5월 15일 일요일(음력 4월 15일) 부처님오신날. 더사주 띠별 운세 제공

오늘은 임인(壬寅)년, 을사(乙巳)월이고, 일진(日辰)은 무진(戊辰)입니다. 


오늘 나의 운은 좋을까? 아니면 나쁠까? 누구나 한번쯤은 가져보는 의문이다. '더사주'의 도움으로 이러한 궁금증을 풀어본다.

사주/운세/궁합 등은 단순히 '호기심이나 재미'가 아니라 '모르는 것보다는 알고 조심하고 현명하게 행동하기 위해 참고해야 할 식견'으로 인식되고 있는 만큼 하루가 시작될때 미리 체크해 두면 하루 24시간, 시간의 주인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


♥ 쥐띠(자 子) 운세- 삼재(들삼재)
자시 23~01시 / 오행 수(水) / 계절 겨울 / 절기 대설, 동지 / 방위 정북(0도)


36年生  하면 안되는 것을 한 것마냥 마음속이 불편하네요. 문제 없으니 용기내세요~!

48年生  가족, 지인들과 대화할때 속 마음을 정확하게 표현해야 소통이 잘 된답니다!

60年生  할일도 많고 경쟁이 치열해서 스트레스가 많네요. 할 수 있는 만큼만 하세요!

72年生  혼자서 억지로 끌고가지 마세요. 계속 힘겨우니 협력자와 함께 진행해보세요~!

84年生  주변 사람들이 힘들게 합니다. 흔들리지 말고 진실한 마음이라면 소통될거에요.

96年生  진취적이고 추진력 있는건 좋지만 무모하면 안돼요. 지혜롭게 조절해야 됩니다.

♥ 소띠(축 丑) 운세
축시 01~03시 / 오행 토(土) / 계절 겨울 / 절기 소한, 대한 / 방위 북동북(30도)


37年生  내 방식만이 옳다고 고집하면 대립이 커지니 상대방 방식의 장점을 보세요~! 

49年生  열정과 욕망은 있지만 몸이 무겁습니다. 순리에 맞게 건강관리도 필요합니다. 

61年生  생각지 못한 횡재수가 있답니다. 그로 인해서 기쁨이 찾아오니 희망을 가지세요!

73年生  과도한 욕망과 새로운 시작은 불리해요. 마음을 절제하고 평온하게 가져보세요.

85年生  무언가를 선택하고 결정해야 합니다. 지혜로운 조언을 받아보는 건 어떤가요?

97年生  의도치 않게 이성적인 만남은 많지만 실속이 없네요. 마음의 중심을 잡아보세요!

♥ 호랑이띠(인 寅) 운세
인시 03~05시 / 오행 목(木) / 계절 봄 / 절기 입춘, 우수 / 방위 동북동(60도)


38年生  마음에 갈등이 많습니다. 가족과 오랜 지인들이 힘이 되니 상의를 해보세요~!

50年生  명예와 권위를 얻을 수 있지만 내 스스로는 권위 보다 온화함을 보여야 해요.

62年生  무언가 부족했다고 생각한 일까지 좋은 결과를 가져오니 미소가 가득하네요~!

74年生  많은 일들이 생기는데 의욕이 없어요. 도와줄 귀인이 있으니 위축되지 마세요! 

86年生  사소한 문제를 외부로 자꾸 유출시켜 예민해지면 안돼요. 대범해져야 합니다.

98年生  문제가 발생하면 피하지 말고 정면으로 부딪치세요. 한 단계 발전할거랍니다.

♥ 토끼띠(묘 卯) 운세
묘시 05~07시 / 오행 목(木) / 계절 봄 / 절기 경칩, 춘분 / 방위 정동(90도)


39年生  소용없다고 생각하지 말고 항상 주변을 둘러보세요. 행운은 나의편이랍니다!

51年生  결과부터 생각하지 마세요. 과정 자체를 중요하게 생각하면 결과는 좋아져요!

63年生  할 일은 많은데 이상하게 집중이 안되네요. 마음을 한결 평온하게 가져보세요.

75年生  미운 사람이 힘겨운 모습을 보이면 넓은 마음으로 도와주세요. 인덕이 된답니다.

87年生  물질과 정신에 균형을 맞춰야 됩니다. 물질적인 부분에 치중하면 손해를 봅니다.

99年生  금전운에 있어 힘들었던 부분이 충전됩니다. 하지만 투자는 불리하니 삼가세요.

♥ 용띠(진 辰) 운세- 삼재(들삼재)
진시 07~09시 / 오행 토(土) / 계절 봄 / 절기 청명, 곡우 / 방위 동남동(120도)


40年生  대인관계는 민감하게 반응하지 말고 신중하게 바라보세요. 지혜가 생길거에요! 

52年生  피곤해도 모임이 있다면 꾸준히 나가보세요. 이득이되는 정보를 얻을 수 있어요.

64年生  새로운 사람과 새로운 일을 하는 것보다 함께 해왔던 사람들과 움직이세요~!

76年生  오늘은 문서와 관련해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마지막까지 자세하게 살펴보세요!

88年生  사람들이 주변에 모이지만 다툼이 생깁니다. 감정 조절해야 복이 생긴답니다~!

00年生  그동안 상대방과 다툼이 있었어도 말 한마디에 쉽게 풀리니 먼저 다가가세요!

♥ 뱀띠(사 巳) 운세
사시 09~11시 / 오행 화(火) / 계절 여름 / 절기 입하, 소만 / 방위 남남동(150도)


41年生  주변 사람들로부터 주목받거나 관심 받게됩니다. 부드러운 언행이 필요합니다.

53年生  사업적인 부분에서 새로운 계약이나 만남이 있어요. 금전적인 행운이 있답니다!

65年生  인터넷을 활용해서 홍보를 해보시는 건 어떤가요? 쉽게 알리기에 좋답니다~!

77年生  오늘은 사기를 당할 수 있는 날이네요. 기존에 있는 것을 잘 지키는게 좋겠어요.

89年生  사람들과 만남에서 소통이 되고 새로운 걸 얻을 수 있어요. 함께 하면 좋아요.

01年生  무리하면 안돼요. 조금 부담스러운 상황이 될 수 있으니 과욕은 금물이랍니다.

♥ 말띠(오 午) 운세
오시 11~13시 / 오행 화(火) / 계절 여름 / 절기 망종, 하지 / 방위 정남(180도)


42年生  편안한 하루는 나 스스로 만들 수 있답니다. 마음에 여유를 잃어선 안돼요~!

54年生  따뜻한 말 한 마디로 내 값어치를 많이 높일 수 있어요. 언행에 신경 써보세요!

66年生  돈 거래는 금물입니다. 도와줘야 할 일이 있다면 그냥 준다는 생각이 필요해요.

78年生  불필요한 모임은 조절해야해요. 나중에 도움이 필요하니 겸손하게 대해보세요.

90年生  희망적이고 기쁨이 있을만큼 가능성이 보여요. 하지만 이치에 맞게 해야해요~!

02年生  애정운은 나비가 모여드니 인기가 높아집니다. 하지만 망설이면 놓치게 됩니다.

♥ 양띠(미 未) 운세
미시 13~15시 / 오행 토(土) / 계절 여름 / 절기 소서, 대서 / 방위 남남서(210도)


43年生  소중한 사람들과 가까워지는 계기가 생깁니다. 그 사람들을 편하게 대해주세요.! 

55年生  생각지 못한 금전운이 있지만 소문내지 마세요. 주변의 질투를 받을 수 있어요.

67年生  무언가 변동할 일이 있다면 많은 사람들과 모여 의견을 나누는 것이 좋습니다.

79年生  사업과 관련해서 새로운 변화가 생길 수 있어요. 긍정적인 변화이니 걱정말아요.

91年生  중심 역할을 하는 리더라면 금전 부분에서 노력 이상의 성과를 보여주겠습니다.

03年生  오늘은 생각을 정리할 필요가 있답니다. 친구 관계는 적당한 선을 유지하세요.

♥ 원숭이띠(신 申) 운세 삼재(들삼재)
신시 15~17시 / 오행 금(金) / 계절 가을 / 절기 입추, 처서 / 방위 서남서(240도)


44年生  갑작스런 변동은 위기를 만듭니다. 지금상태를 유지하면서 건강관리 해야해요!

56年生  기쁜 소식이 들려오는 하루가 되겠네요. 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해야 한답니다~!

68年生  경쟁 관계라도 상대방 장점을 인정해주세요. 상대방의 도움을 받게 될거에요!

80年生  남의 말만 믿고 무조건 진행하면 안됩니다. 힘들어도 세밀하게 확인해야 해요.

92年生  바라는 일이 아직은 성사되지 않지만 곧 이루어 진답니다. 인내심을 가지세요~!

04年生  좋은 말도 적절한 상황과 표현이 중요해요. 친구간에도 신중한 언행을 하세요.

♥ 닭띠(유 酉) 운세
유시 17~19시 / 오행 금(金) / 계절 가을 / 절기 백로, 추분 / 방위 정서(270도)


45年生  마음이 울적하고 쓸쓸하면 기분전환으로 가벼운 여행을 떠나보는 건 어떤가요?

57年生  사람관계는 정에 이끌려 묶여있으면 안됩니다. 냉정하게 선택하는 것이 좋아요.

69年生  귀인의 도움이 있어요. 오늘은 사람을 멀리하지 말고 마음의 문을 열어보세요~!

81年生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없어요. 조금 더 준비하고 내실을 다지는게 좋습니다.

93年生  변화를 줘서 바꾸는 건 불리하지만 금전운이 있으니 지금 일에 집중해보세요~!

♥ 개띠(술 戌) 운세
술시 19~21시 / 오행 토(土) / 계절 가을 / 절기 한로, 상강 / 방위 서북서(300도)


46年生  오늘 운기는 좋답니다. 다만 한가지 방식만 고집하면 사람 관계가 힘들어져요.

58年生  주목 받고 인기를 얻게 됩니다. 하지만 시기 질투가 있으니 융통성이 필요해요!

70年生  그동안 사람들을 도와주고 보조했다면 오늘은 내가 주인공이 되는 날이랍니다!

82年生  내가 도와주고 도움도 받으니 시너지 효과가 좋네요. 무엇이든 함께 해보세요.

94年生  오늘은 나를 드러내고 인기를 얻는 날이네요. 많은 사람들과 함께 보내세요~!

♥ 돼지띠(해 亥) 운세
해시 21~23시 / 오행 수(水) / 계절 겨울 / 절기 입동, 소설 / 방위 북북서(330도)


47年生  그동안 열심히 노력했다면 오늘은 잠시 휴식을 취해보세요. 활력소가 될거에요.

59年生  재밌는 만남을 통해서 즐거움은 있지만 소비성 지출이 많으니 관리가 필요해요.

71年生  이동을 해도 좋은 날입니다. 만약 이동해야 될 곳이 있다면 움직여도 좋습니다!

83年生  사람관계가 시원하지 않아요. 소통이 잘 안되면 상대방을 먼저 이해해보세요~!

95年生  애정운은 서로 합심이 중요해요. 긍정적인 결과가 있으니 용기를 내 보세요~!


▶ 재미로 보는 12지지(띠별) 궁합

간지(干支)는 하늘을 뜻하는 10천간(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의 '간(干)'과 땅을 뜻하는 12지지(자, 축, 인, 묘, 진, 사, 오, 미, 신, 유, 술, 해)의 '지(支)'를 뜻한다.

1. 쥐띠 - 잘맞는띠: 소띠, 용띠, 원숭이띠 / 원진살(앙숙): 양띠 / 충살(부딪힘): 말띠 / 상극: 개띠

2. 소띠 - 잘맞는띠:  쥐띠, 뱀띠, 닭띠 / 원진살(앙숙): 말띠 / 충살(부딪힘): 양띠  / 상극: 돼지띠, 호랑이띠

3. 호랑이띠- 잘맞는띠: 말띠, 개띠, 돼지띠 / 원진살(앙숙): 닭띠 / 충살(부딪힘): 원숭이띠 / 상극: 소띠, 용띠, 원숭이띠, 닭띠

4. 토끼띠 - 잘맞는띠: 양띠, 개띠, 돼지띠 / 원진살(앙숙): 원숭이띠 / 충살(부딪힘): 닭띠 / 상극: 소띠, 용띠

5. 용띠 - 잘맞는띠: 쥐띠, 원숭이띠, 닭띠 / 원진살(앙숙): 돼지띠 / 충살(부딪힘): 개띠 / 상극: 호랑이띠, 토끼띠

6. 뱀띠 - 잘맞는띠: 소띠, 용띠, 닭띠  / 원진살(앙숙): 개띠 / 충살(부딪힘): 돼지띠 / 상극: 쥐띠

7. 말띠 - 잘맞는띠: 범띠, 개띠, 양띠 / 원진살(앙숙): 소띠 / 충살(부딪힘): 쥐띠 / 상극: 원숭이띠, 닭띠

8. 양띠 - 잘맞는띠: 돼지띠, 토끼띠, 말띠 / 원진살(앙숙): 쥐띠 / 충살(부딪힘): 소띠 / 상극: 호랑이띠

9. 원숭이띠 - 잘맞는띠: 쥐띠, 용띠  / 원진살(앙숙): 토끼띠 / 충살(부딪힘): 범띠  / 상극: 말띠

10. 닭띠 - 잘맞는띠: 뱀띠, 소띠, 용띠 / 원진살(앙숙): 호랑이띠 / 충살(부딪힘): 토끼띠 / 상극: 말띠

11. 개띠 - 잘맞는띠: 말띠, 범띠, 토끼띠 / 원진살(앙숙): 뱀띠 / 충살(부딪힘): 용띠 / 상극: 쥐띠

12. 돼지띠 - 잘맞는띠: 토끼띠, 양띠, 범띠 / 원진살(앙숙): 용띠 / 충살(부딪힘): 뱀띠 / 상극: 소띠

▶ 손없는 날

결혼, 개업, 이사 등의 날짜를 정할때 전통적으로 '손없는 날' 중에서 택일하는 경우가 많다.

'손없는 날'의 '손'은 날일(日)로 사방(4방위)로 돌아다니면서 인간에게 해로움을 끼치는 귀신을 뜻한다. 즉 '손없는 날'의 의미는 사람에게 해코지 한다는 악귀 또는 악신이 돌아다니지 않으므로 사람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 길(吉)한 날을 말한다. 음력 중 끝자리가 9와 0인 날이 손없는 날에 해당한다.

그런 까닭에 '손없는 날'에 택일하는 경우가 많은 결혼식, 개업일, 이사일 등의 경우에는 다른 날보다 비용이 프리미없이 붙는 경우가 많으므로 미리 알아두면 유용하다.

▶ 손 있는날

결혼, 개업, 이사 등의 날짜를 정하다보면 부득이 '손없는 날'이 아닌 '손있는 날'로 택일할 수 밖에 없는 경우가 있다.

택일은 '손 없는 날'의 방위를 기준으로 한다. 현재 자신의 위치에서 움직이고자 하는 곳의 방향을 본다. 그런 이유로 통상 이사갈 때 현재 집을 기준으로 어느 방향으로 이사 가는지를 부모님이 물어보는 경우가 있다.

그럴땐 아래를 참고하면 도움이 된다.

1. 손없는 날
'손없는 날'인 9, 10, 19, 20, 29, 30일은 어느 방향이든 무난하다.

2. 손있는 날
손있는 날은 현재 자신이 위치한 곳을 기준으로 이사가는 방향이 어느 방향인지에 따라 날짜가 달리 정해진다.

동쪽이면 1, 2, 11, 12, 21, 22일,
서쪽이면 5, 6, 15, 16, 25, 26일,
남쪽이면 3, 4, 13, 14, 23, 24일,
북쪽이면 7, 8, 17, 18, 27, 28일.

이사가는 방향을 미리 체크한후 위의 각 방위별 해당 날짜 중 하나를 택일하면 된다.


 상식으로 알아두면 유용한 12지시(十二支時) 각 시간대(오야(五夜)/오경(五更)/신체기능/인체 경맥)
- '
오야(五夜)/오경(五更)'은 한자 시간 표기법입니다.

사주(四柱), 즉 네개의 기둥은 연월일시(年月日時)이며 여기에서 '시(時)'에 해당하는 '시주(時柱)'의 12지시 시간대는 알아두면 유용하다.

현재 한국의 표준시는 "동경 135도 자오선을 기준"으로 하기에 한국의 국토중심부를 세로로 잇는 "동경 127.5도 자오선"과 비교해 30분 차이가 나며 12지시의 각 시간대는 아래와 같다.

자시(子時) : 23 : 30 ~ 01 : 30 (병야(丙夜)/야반(夜半), 삼경(三更), 저녁의 가장 중앙)
- 담(膽) / 족소양담경(足少陽膽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잠들어 있어야 할 시간)
- TIP1 : '야반도주(夜半逃走)'라고 할때 '야반(夜半) - 夜(밤 야), 半(반 반), 즉 밤의 한가운데'라는 뜻으로 '자시(子時)'를 말합니다. '자시에 도망을 가는 것'을 일컫음.
- TIP2 :  '야반삼경(夜半三更)'이란 말은 야반(夜半)은 위 설명 참조, 삼경(三更)이란 밤시간을 오경(五更)으로 나눴을 때, 삼경은 그 중앙이므로 가장 깊은 밤 시간때를 말한다.

축시(丑時) : 01 : 30 ~ 03 : 30 (정야(丁夜)/계명(鷄鳴), 사경(四更), 새벽에 닭이 우는 시간)
​​​- 간(肝) / 족궐음간경(足厥陰肝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깊은 숙면상태)

인시(寅時) : 03 : 30 ~ 05 : 30 (무야(戊夜)/평단, 오경(五更), 하루가 시작되는 시간)
- 폐(敗) / 수태음폐경(手太陰肺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일어나야 할 시간)

묘시(卯時) : 05 : 30 ~ 07 : 30 (일출(日出), 해가 뜨는 시간)
- 대장(大腸) / 수양명대장경(手陽明大腸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화장실 가야 할 시간)

진시(辰時) : 07 : 30 ~ 09 : 30 (식시(食時), 아침 식사 시간)
- 위장(胃腸) / 족양명위경(足陽明胃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아침밥 먹을 시간)
- TIP : 식시오계(食時五戒) - 규합총서(閨閤叢書)에 나옴. 음식을 대하는 다섯가지 마음가짐.

사시(巳時) : 09 : 30 ~ 11 : 30 (우중(禺中), 오전의 중간 시간)
- 비장(脾臟) / 족태음비경(足太陰脾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하루 일 시작할 시간)

오시(午時) : 11 : 30 ~ 13 : 30 (일중(日中), 낮시간의 가장 중앙)
- 심장(心臟) / 수소음심경(手少陰心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휴식 취해야 할 시간)

미시(未時) : 13 : 30 ~ 15 : 30 (일영(日影), 해가 기울기 시작하는 시간)
- 소장(小腸) / 수태양소장경(手太陽小腸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일 할 시간)

신시(申時) : 15 : 30 ~ 17 : 30 (일포(日晡), 저녁 식사 시간)
- 방광(膀胱) / 족태양방광경(足太陽膀胱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몸 편안히)

유시(酉時) : 17 : 30 ~ 19 : 30 (일입(日入), 해가 지는 시간)
- 신장(腎臟) / 족소음신경(足少陰腎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가벼운 음식)

술시(戌時) : 19 : 30 ~ 21 : 30 (초야(初夜), 초경(初更)/일경(一更), 해가 져서 어두운 시간)
- 심포(心包) / 수궐음심포경(手厥陰心包經)의 기능이 가장 왕성한 시간(음식물 절대 금지)

해시(亥時) : 21 : 30 ~ 23 : 30 (을야(乙夜)/인정, 이경(二更), 잠자리에 들 시간)
- 삼초(三焦) / 수소양삼초경(手少陽三焦經)의 기능이 가장 왕성한 시간(몸이 쉴 시간, 취침)

Copyright ⓒ 웨딩21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