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운세] 5월 14일(음력 4월 14일, 일진은 정묘 丁卯) 12지지 띠별 운세 & 궁합

[오늘의 운세] 5월 14일(음력 4월 14일, 일진은 정묘 丁卯) 12지지 띠별 운세 & 궁합

웨딩21뉴스 2022-05-13 21:00:00 신고


 "오늘의 운세"는 매일, 전날 저녁 9시에 게재됩니다.

2022년(단기 4355년) 5월 14일 토요일(음력 4월 14일). 더사주 띠별 운세 제공

오늘은 임인(壬寅)년, 을사(乙巳)월이고, 일진(日辰)은 정묘(丁卯)입니다. 


오늘 나의 운은 좋을까? 아니면 나쁠까? 누구나 한번쯤은 가져보는 의문이다. '더사주'의 도움으로 이러한 궁금증을 풀어본다.

사주/운세/궁합 등은 단순히 '호기심이나 재미'가 아니라 '모르는 것보다는 알고 조심하고 현명하게 행동하기 위해 참고해야 할 식견'으로 인식되고 있는 만큼 하루가 시작될때 미리 체크해 두면 하루 24시간, 시간의 주인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


♥ 쥐띠(자 子) 운세- 삼재(들삼재)
자시 23~01시 / 오행 수(水) / 계절 겨울 / 절기 대설, 동지 / 방위 정북(0도)


36年生  자녀한테 행운과 기쁨이 있습니다. 그로인해서 나도 행복해지는 날이랍니다~! 

48年生  초기에 성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인생 경험을 바탕으로 새롭게 준비해 보세요!

60年生  오래 된 지인을 통해서 좋은 소식이 들려옵니다. 지인들에게 연락해보세요~!

72年生  현실적인 안목으로 먼 미래를 그려보세요. 금전운이 상승할 수 있을거랍니다.

84年生  어렵고 힘든 문제는 윗사람들의 조언을 따르세요.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96年生  어둠을 밝혀주는 등불처럼 밝은 빛이 비추네요. 성공을 위해서 인내해야해요!

♥ 소띠(축 丑) 운세
축시 01~03시 / 오행 토(土) / 계절 겨울 / 절기 소한, 대한 / 방위 북동북(30도)


37年生  인격을 더욱 높게 쌓는다는 생각으로 마음을 평화롭고 안정감 있게 가지세요.

49年生  자녀들도 편안하고 하는 일에 성취도 있으니 지난 시간에 연연해하지 마세요!

61年生  다소 서운했던 지인한테 기쁨이 있으니 함께 기뻐하면서 관계를 회복해 보세요.

73年生  작은 일에 집착하지 말고 과감하게 포기하세요. 더 큰 걸 얻을 수 있답니다~!

85年生  한순간의 실수로 공든탑이 무너질 수 있으니 명확하게 판단하고 결정해야해요.

97年生  이성 관계에 기쁨이 있어요. 하지만 위험한 유혹과 타락에 빠지면 안됩니다~!

♥ 호랑이띠(인 寅) 운세
인시 03~05시 / 오행 목(木) / 계절 봄 / 절기 입춘, 우수 / 방위 동북동(60도)


38年生  오랜 지인들과 우정을 나눌 수 있어요. 성의를 보이면 그 마음이 전달될거에요.

50年生  피로가 누적됐다면 가까운 곳으로 지인과 함께 여행을 다녀와도 힐링이됩니다.

62年生  두려움과 위기에 무너지지 말고 직면해보세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답니다!

74年生  막연하게 생각하면 험난할 수 있어요. 안일하게 생각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86年生  주변 상황의 흐름을 살펴보고 관찰하세요. 좋은 기회를 놓치면 안된됩니다!

98年生  친구나 동료들 사이에서 지나치게 과신하지 마세요. 겸손한 자세를 가지세요.

♥ 토끼띠(묘 卯) 운세
묘시 05~07시 / 오행 목(木) / 계절 봄 / 절기 경칩, 춘분 / 방위 정동(90도)


39年生  오늘의 기운이 내일까지 영향을 주니 밑거름이 될 수 있게 긍정의 힘을 내세요! 

51年生  곤란하다고 거짓말하면 안됩니다. 진실된 언행을 해야 행운이 찾아 온답니다~!

63年生  과유불급인 날입니다. 지나치면 모자람만 못하니 정도를 넘어서는건 안됩니다.

75年生  대립하면서 자존심 싸움이 깊어집니다. 온화함 속에서 덕이 쌓이게 될거에요.

87年生  공적인 일과 사적인 일을 구분 못하면 권위가 실추되니 명격하게 구분해야해요.

99年生  미리 준비 안하면 시련이 올 수 있어요. 미리미리 준비하는 자세를 가지세요~!

♥ 용띠(진 辰) 운세- 삼재(들삼재)
진시 07~09시 / 오행 토(土) / 계절 봄 / 절기 청명, 곡우 / 방위 동남동(120도)


40年生  익숙하지 않은 일에 관심 갖는 것보다 현재 하는 일에 집중하고 노력하세요. 

52年生  사건 사고 구설수가 있어요. 모든 일을 급하게 처리하지 말고 침착함을 가져요!

64年生  반복되는 똑같은 의견으로 합의점을 못찾고 있네요. 의견을 잘 들어주세요~!

76年生  능력이상의 일로 곤란함을 겪게되네요. 감당할 수 있는 범위를 정해보길 바라요.

88年生  어깨에 짐이 무겁습니다. 버릴 건 과감하게 버리면 긍정적인 변화가 생긴답니다.

00年生  무작정 전진하는 용맹함 보다 현실과 이상의 괴리감을 줄여나가야 편하답니다!

♥ 뱀띠(사 巳) 운세
사시 09~11시 / 오행 화(火) / 계절 여름 / 절기 입하, 소만 / 방위 남남동(150도)


41年生  구름이 지나가고 태양이 비추니 기쁨이 있고 행운의 선물도 있는 좋은날이에요. 

53年生  서로에 대한 신뢰와 믿음이 중요해요. 대화를 통해서 진실한 마음을 전하세요~!

65年生  처음에 방해도 있고 스트레스도 많지만 정성껏 진행하면 일이 술술 풀립니다.

77年生  가장 중요한 일에만 집중하세요. 잠시 휴식을 취해서 활력을 충전해야 됩니다!

89年生  해야할 일이 많지만 도움을 청해온다면 정성껏 도와주세요. 인덕이 쌓일거에요!

01年生  진행하던 일이 탄력 받아서 좋은결과를 만들어 냅니다. 능력을 펼쳐보세요~!

♥ 말띠(오 午) 운세
오시 11~13시 / 오행 화(火) / 계절 여름 / 절기 망종, 하지 / 방위 정남(180도)


42年生  오늘은 현실적인 안목이 좋아집니다. 기회가 생긴다면 고민하지말고 잡으세요! 

54年生  환경이나 주변사람을 원망하면 안됩니다. 근본원인은 나를 살펴봐야 된답니다.

66年生  일을 해결해도 또 일이 기다리네요. 시원한 맥주로 하루를 마무리 해보세요~!

78年生  조금 더 노력하면서 세밀하게 살피세요. 승진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답니다!

90年生  마음의 여유를 갖고 주변 상황을 잘 살펴 보세요. 좋은 정보를 얻을 수 있어요. 

02年生  무작정 전진하기 위해서 부딪치지 마세요. 적당한 후퇴도 지혜로운 행동이에요!

♥ 양띠(미 未) 운세
미시 13~15시 / 오행 토(土) / 계절 여름 / 절기 소서, 대서 / 방위 남남서(210도)


43年生  여러 사람을 다스리고 포용하는 리더 역할이 필요합니다. 권위를 보여주세요~!

55年生  자녀 문제로 고심하고 있다면 걱정하지 마세요. 자연스럽게 해결될거랍니다!

67年生  웃는 얼굴이 복을 가져옵니다. 마음의 여유와 희망을 가지면 기쁨이 생깁니다.

79年生  나의 말 한마디에 큰 파장이 생겨요. 오늘은 입을 무겁게 하고 겸손해져야해요.

91年生  상황을 방치할수록 더 심각해 집니다. 미루지 말고 서둘러서 정리해야 됩니다!

03年生  문제를 직시하고 원인을 파악해 보세요. 좋은 변동의 시점이 될 수 있답니다.

♥ 원숭이띠(신 申) 운세 삼재(들삼재)
신시 15~17시 / 오행 금(金) / 계절 가을 / 절기 입추, 처서 / 방위 서남서(240도)


44年生  생각만으론 이룰 수없고 해결할 수도 없답니다. 작은 실천부터 시작해 보세요.

56年生  오늘은 공익적인 일을 하면 성공할 수 있어요. 다함께 협동하는 일을 해보세요!

68年生  내가 가진 능력을 다른 사람들을 위해서 펼쳐보세요. 큰 행운으로 돌아 옵니다.

80年生  비옥한 땅에서 얻은 풍성한 수확물과 같이 오늘은 행운의 기운이 강하네요!

92年生  한눈에 반하는 사랑과 운명적인 만남이 있어요. 연인으로 발전할 수 있답니다~!

04年生  간절한 정성과 노력에 대한 보상이 있어요. 지금 하는 일에 더 집중해보세요!

♥ 닭띠(유 酉) 운세
유시 17~19시 / 오행 금(金) / 계절 가을 / 절기 백로, 추분 / 방위 정서(270도)


45年生  금전운과 생각지 못한 좋은 소식이 있어요. 합심하면 더 큰 일을 이루게 돼요.

57年生  그동안 힘들게 하던 일이 해결될 기미를 보입니다. 조금만 더 노력해 보세요~!

69年生  들어오는 것도 많고 나가는 것도 많은 하루네요. 금전관리는 철저하게 하세요.

81年生  하루하루 어렵더라도 꾸준히 노력해보세요. 어디서인가 큰 선물을 받을거에요.

93年生  오늘은 지나치게 사리사욕을 채우는 것은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니 금물이에요.

♥ 개띠(술 戌) 운세
술시 19~21시 / 오행 토(土) / 계절 가을 / 절기 한로, 상강 / 방위 서북서(300도)


46年生  가까운 사람때문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명쾌하고 단호한 결정이 필요합니다.

58年生  주위 시선에 휘둘리면 안됩니다. 단호한 결단으로 상황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70年生  조금 불리한 상황이에요. 하지만 성실함으로 승부하면 좋게 마무리 될거랍니다.

82年生  새롭게 출발하려면 들려오는 불편한 소리는 무시하고 묵묵히 임하는게 좋아요.

94年生  불편했던 몸이 부드럽게 되듯이 곤란했던 상황이 해결되고 행운이 들어와요!

♥ 돼지띠(해 亥) 운세
해시 21~23시 / 오행 수(水) / 계절 겨울 / 절기 입동, 소설 / 방위 북북서(330도)


47年生  새롭게 시작한 일은 큰 이득이 없네요. 여유를 가지고 꾸준히 노력해보세요~!

59年生  애정 관계에선 배려심이 필요해요. 작은 이벤트를 통해 즐거움을 더해보세요!

71年生  경험이 많고 능력 있지만 겸손하게 먼저 고개 숙여준다면 명예를 얻게된답니다.

83年生  고민하던 문제가 점차 풀리고 저절로 좋은운이 열리고 있으니 고민하지마세요.

95年生  새롭고 희망찬 기운이 들어옵니다. 말썽 생기는 일이나 장소는 피해야합니다.


▶ 재미로 보는 12지지(띠별) 궁합

간지(干支)는 하늘을 뜻하는 10천간(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의 '간(干)'과 땅을 뜻하는 12지지(자, 축, 인, 묘, 진, 사, 오, 미, 신, 유, 술, 해)의 '지(支)'를 뜻한다.

1. 쥐띠 - 잘맞는띠: 소띠, 용띠, 원숭이띠 / 원진살(앙숙): 양띠 / 충살(부딪힘): 말띠 / 상극: 개띠

2. 소띠 - 잘맞는띠:  쥐띠, 뱀띠, 닭띠 / 원진살(앙숙): 말띠 / 충살(부딪힘): 양띠  / 상극: 돼지띠, 호랑이띠

3. 호랑이띠- 잘맞는띠: 말띠, 개띠, 돼지띠 / 원진살(앙숙): 닭띠 / 충살(부딪힘): 원숭이띠 / 상극: 소띠, 용띠, 원숭이띠, 닭띠

4. 토끼띠 - 잘맞는띠: 양띠, 개띠, 돼지띠 / 원진살(앙숙): 원숭이띠 / 충살(부딪힘): 닭띠 / 상극: 소띠, 용띠

5. 용띠 - 잘맞는띠: 쥐띠, 원숭이띠, 닭띠 / 원진살(앙숙): 돼지띠 / 충살(부딪힘): 개띠 / 상극: 호랑이띠, 토끼띠

6. 뱀띠 - 잘맞는띠: 소띠, 용띠, 닭띠  / 원진살(앙숙): 개띠 / 충살(부딪힘): 돼지띠 / 상극: 쥐띠

7. 말띠 - 잘맞는띠: 범띠, 개띠, 양띠 / 원진살(앙숙): 소띠 / 충살(부딪힘): 쥐띠 / 상극: 원숭이띠, 닭띠

8. 양띠 - 잘맞는띠: 돼지띠, 토끼띠, 말띠 / 원진살(앙숙): 쥐띠 / 충살(부딪힘): 소띠 / 상극: 호랑이띠

9. 원숭이띠 - 잘맞는띠: 쥐띠, 용띠  / 원진살(앙숙): 토끼띠 / 충살(부딪힘): 범띠  / 상극: 말띠

10. 닭띠 - 잘맞는띠: 뱀띠, 소띠, 용띠 / 원진살(앙숙): 호랑이띠 / 충살(부딪힘): 토끼띠 / 상극: 말띠

11. 개띠 - 잘맞는띠: 말띠, 범띠, 토끼띠 / 원진살(앙숙): 뱀띠 / 충살(부딪힘): 용띠 / 상극: 쥐띠

12. 돼지띠 - 잘맞는띠: 토끼띠, 양띠, 범띠 / 원진살(앙숙): 용띠 / 충살(부딪힘): 뱀띠 / 상극: 소띠

▶ 손없는 날

결혼, 개업, 이사 등의 날짜를 정할때 전통적으로 '손없는 날' 중에서 택일하는 경우가 많다.

'손없는 날'의 '손'은 날일(日)로 사방(4방위)로 돌아다니면서 인간에게 해로움을 끼치는 귀신을 뜻한다. 즉 '손없는 날'의 의미는 사람에게 해코지 한다는 악귀 또는 악신이 돌아다니지 않으므로 사람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 길(吉)한 날을 말한다. 음력 중 끝자리가 9와 0인 날이 손없는 날에 해당한다.

그런 까닭에 '손없는 날'에 택일하는 경우가 많은 결혼식, 개업일, 이사일 등의 경우에는 다른 날보다 비용이 프리미없이 붙는 경우가 많으므로 미리 알아두면 유용하다.

▶ 손 있는날

결혼, 개업, 이사 등의 날짜를 정하다보면 부득이 '손없는 날'이 아닌 '손있는 날'로 택일할 수 밖에 없는 경우가 있다.

택일은 '손 없는 날'의 방위를 기준으로 한다. 현재 자신의 위치에서 움직이고자 하는 곳의 방향을 본다. 그런 이유로 통상 이사갈 때 현재 집을 기준으로 어느 방향으로 이사 가는지를 부모님이 물어보는 경우가 있다.

그럴땐 아래를 참고하면 도움이 된다.

1. 손없는 날
'손없는 날'인 9, 10, 19, 20, 29, 30일은 어느 방향이든 무난하다.

2. 손있는 날
손있는 날은 현재 자신이 위치한 곳을 기준으로 이사가는 방향이 어느 방향인지에 따라 날짜가 달리 정해진다.

동쪽이면 1, 2, 11, 12, 21, 22일,
서쪽이면 5, 6, 15, 16, 25, 26일,
남쪽이면 3, 4, 13, 14, 23, 24일,
북쪽이면 7, 8, 17, 18, 27, 28일.

이사가는 방향을 미리 체크한후 위의 각 방위별 해당 날짜 중 하나를 택일하면 된다.


 상식으로 알아두면 유용한 12지시(十二支時) 각 시간대(오야(五夜)/오경(五更)/신체기능/인체 경맥)
- '
오야(五夜)/오경(五更)'은 한자 시간 표기법입니다.

사주(四柱), 즉 네개의 기둥은 연월일시(年月日時)이며 여기에서 '시(時)'에 해당하는 '시주(時柱)'의 12지시 시간대는 알아두면 유용하다.

현재 한국의 표준시는 "동경 135도 자오선을 기준"으로 하기에 한국의 국토중심부를 세로로 잇는 "동경 127.5도 자오선"과 비교해 30분 차이가 나며 12지시의 각 시간대는 아래와 같다.

자시(子時) : 23 : 30 ~ 01 : 30 (병야(丙夜)/야반(夜半), 삼경(三更), 저녁의 가장 중앙)
- 담(膽) / 족소양담경(足少陽膽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잠들어 있어야 할 시간)
- TIP1 : '야반도주(夜半逃走)'라고 할때 '야반(夜半) - 夜(밤 야), 半(반 반), 즉 밤의 한가운데'라는 뜻으로 '자시(子時)'를 말합니다. '자시에 도망을 가는 것'을 일컫음.
- TIP2 :  '야반삼경(夜半三更)'이란 말은 야반(夜半)은 위 설명 참조, 삼경(三更)이란 밤시간을 오경(五更)으로 나눴을 때, 삼경은 그 중앙이므로 가장 깊은 밤 시간때를 말한다.

축시(丑時) : 01 : 30 ~ 03 : 30 (정야(丁夜)/계명(鷄鳴), 사경(四更), 새벽에 닭이 우는 시간)
​​​- 간(肝) / 족궐음간경(足厥陰肝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깊은 숙면상태)

인시(寅時) : 03 : 30 ~ 05 : 30 (무야(戊夜)/평단, 오경(五更), 하루가 시작되는 시간)
- 폐(敗) / 수태음폐경(手太陰肺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일어나야 할 시간)

묘시(卯時) : 05 : 30 ~ 07 : 30 (일출(日出), 해가 뜨는 시간)
- 대장(大腸) / 수양명대장경(手陽明大腸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화장실 가야 할 시간)

진시(辰時) : 07 : 30 ~ 09 : 30 (식시(食時), 아침 식사 시간)
- 위장(胃腸) / 족양명위경(足陽明胃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아침밥 먹을 시간)
- TIP : 식시오계(食時五戒) - 규합총서(閨閤叢書)에 나옴. 음식을 대하는 다섯가지 마음가짐.

사시(巳時) : 09 : 30 ~ 11 : 30 (우중(禺中), 오전의 중간 시간)
- 비장(脾臟) / 족태음비경(足太陰脾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하루 일 시작할 시간)

오시(午時) : 11 : 30 ~ 13 : 30 (일중(日中), 낮시간의 가장 중앙)
- 심장(心臟) / 수소음심경(手少陰心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휴식 취해야 할 시간)

미시(未時) : 13 : 30 ~ 15 : 30 (일영(日影), 해가 기울기 시작하는 시간)
- 소장(小腸) / 수태양소장경(手太陽小腸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일 할 시간)

신시(申時) : 15 : 30 ~ 17 : 30 (일포(日晡), 저녁 식사 시간)
- 방광(膀胱) / 족태양방광경(足太陽膀胱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몸 편안히)

유시(酉時) : 17 : 30 ~ 19 : 30 (일입(日入), 해가 지는 시간)
- 신장(腎臟) / 족소음신경(足少陰腎經)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간(가벼운 음식)

술시(戌時) : 19 : 30 ~ 21 : 30 (초야(初夜), 초경(初更)/일경(一更), 해가 져서 어두운 시간)
- 심포(心包) / 수궐음심포경(手厥陰心包經)의 기능이 가장 왕성한 시간(음식물 절대 금지)

해시(亥時) : 21 : 30 ~ 23 : 30 (을야(乙夜)/인정, 이경(二更), 잠자리에 들 시간)
- 삼초(三焦) / 수소양삼초경(手少陽三焦經)의 기능이 가장 왕성한 시간(몸이 쉴 시간, 취침)

Copyright ⓒ 웨딩21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