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호중·박지현, '박완주 성비위 의혹' 공식 사과…"모두 민주당 잘못"

윤호중·박지현, '박완주 성비위 의혹' 공식 사과…"모두 민주당 잘못"

아이뉴스24 2022-05-12 20:33:31 신고

3줄요약
윤호중(왼쪽)·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저녁 국회에서 성 비위 의혹으로 제명된 박완주 의원과 관련해 고개숙여 사과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사진=뉴시스]

[아이뉴스24 박정민 기자]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과 박지현 공동비대위원장이 12일 박완주 의원 성비위 사건에 대해 공식 사과하고 향후 유사 사례에 대한 재발 방지와 엄중한 징계를 약속했다.

윤 위원장은 이날 저녁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국민과 피해자에게 진심으로 사죄드린다"며 "더 꾸짖어주시길 바란다. 모든 것이 민주당의 잘못이고 저희의 책임"이라고 말했다.

앞서 신현영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나 박 의원과 관련된 성비위 사건이 있었으며, 해당 사건을 이유로 박 의원을 민주당에서 제명하고 국회 차원의 징계를 요청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윤 위원장은 박 의원의 성비위 피해자에게 거듭 사과를 표하고는 "성비위 사건을 일체 좌시하지 않겠다. 당내 성비위와 관련해 철저한 무관용 원칙을 견지하겠다"고 밝히며 당내 젠더폭력 신고센터 기능의 강화와 피해자 인권 보호 시스템의 정착을 약속했다.

박지현(오른쪽)·윤호중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저녁 국회 당대표실에서 성 비위 의혹으로 제명된 박완주 의원과 관련해 사과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사진=뉴시스]

이번 사건과 제명 결정 과정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박 위원장은 "2021년 연말에 발생한 심각한 수준의 성범죄다. 피해자가 자체적으로 사건 해결하려고 했으나 원만히 진행되지 않았고, 4월 말 경 젠더폭력 신고센터에 신고가 접수됐다"고 밝히며 "비대위가 증거와 철저한 조사를 통해 (진상을) 파악했고, 박 의원의 제명을 결정하게 됐다"고 했다.

그러면서 "(당내) 성폭력에 무관용 원칙을 적용하겠다고 밝혔고, 당내 성비위를 막기 위해 최선을 다했지만 또 사고가 터졌다"며 "피해자와 가족들, 국민 여러분께 사과드린다. 민주당은 앞으로 젠더 성폭력에 더 강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박 위원장은 "현재 조사 중인 사건에 대해서도 철저히 조사하고 최고 수준의 징계와 재발 방지 노력을 계속하겠다"며 "지방선거의 유불리를 따지지 않고 젠더폭력 상담신고센터를 통한 조사와 징계를 이어가겠다. 온·오프라인 2차 가해와 성폭력성 발언에 대해서도 피해자에 법적, 다각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박지현·윤호중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성비위 사건으로 제명된 박완주 의원과 관련해 민주당의 입장을 밝히고 공식 사과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사진=뉴시스]

향후 재발방지 대책에 대해서는 "권력형 성범죄 근절 문화 정착을 위해 당헌당규 개정이나 제도 개선도 적극 추진하겠다"며 "(지방선거)출마자 전원을 대상으로 성범죄 예방 교육을 실시하고 서약서도 받겠다"고 강조했다.

고용진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기자회견 뒤 "당사자는 (의혹에 대해) 다르게 판단하고 있는 것 같지만 박 의원을 통해 입장을 듣고 그러진 않았다"며 "본인의 (성비위) 시인 여부가 제명 조치에 고려된 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김원이 의원 보좌진 성폭력 사건의 '2차 가해' 의혹 등 다른 성비위 관련 사건에 대해 당내 최고 수준의 징계와 국회 윤리특위 제소를 약속하며 당 윤리감찰단의 조사와 결과보고 조치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잇따른 민주당내 성비위 사건에 대해 당 차원의 전수조사 계획이 있는지를 묻는 기자의 질문에는 피해자 보호 문제 등 현실적인 어려움을 언급하면서도 "어떤 경우든 일단 접수되면 관련 진상조사를 철저하게 해서 그에 따른 조치 취하겠다는 게 당의 입장"이라고 했다.

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