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박정희 정권서 전라도 소외" 이준석 "지역갈등 조장"(종합)

이재명 "박정희 정권서 전라도 소외" 이준석 "지역갈등 조장"(종합)

연합뉴스 2022-01-28 00:19:14

충장로에서 지지 호소하는 이재명 대선후보 충장로에서 지지 호소하는 이재명 대선후보

(광주=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27일 광주시 동구 충장로를 방문, 즉석연설을 통해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2022.1.27 srbaek@yna.co.kr

(서울·광주=연합뉴스) 홍지인 이슬기 홍준석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는 27일 과거 영호남 간 격차를 언급하며 "박정희 정권이 자기 통치 구도를 안전하게 만든다고 경상도에 집중적으로 투자하고 전라도는 일부 소외시켜서 싸움시킨 결과란 사실을 나중에 알았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이날 오후 광주 동구 충장로우체국에서 즉석연설을 통해 "제가 13살에 공장을 갔더니 이상한 현상을 발견했다"면서 "제가 경북 안동 사람인데, 성남 공장에 취직을 초등학교 마치고 바로 했더니, 이상하게 공장에 가보니 관리자는 다 경상도 사람, 말단 노동자는 다 전라도 사람인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그러면서 "어린 마음에 '나는 왜 경상도인데 관리자가 아니지' 이런 황당한 생각을 했을 정도로 차이가 많았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또 "제가 80년 5월에는 오리엔트 시계공장을 다녔는데 그때 우리에게 유행이 광주 욕하는 것"이라면서 "그런데 나중에 알고 보니 이게 완전히 반대"라고 말했다.

그는 "제가 그 사실을 알고 난 다음에 얼마나 수치스러웠겠나"라며 "속아서 살아온 내 인생이 너무 억울하기도 하고 다신 다른 사람들에 속아서 기득권자의 부당한 이익을 위해, 가난하고 힘든 사람끼리 서로 싸우지 않게 하겠다고, 공적인 삶을 살겠다고 다짐했다"고 말했다.

붕괴 현장 찾은 이준석 "현산 적극 나서도록 요청" 붕괴 현장 찾은 이준석 "현산 적극 나서도록 요청"

(광주=연합뉴스) 천정인 기자 = 25일 오후 광주 서구 화정아이파크 붕괴 현장에서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붕괴한 건물을 둘러본 뒤 취재진을 만나 발언하고 있다. 2022.1.25 iny@yna.co.kr

이에 대해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는 SNS에 이재명 후보의 발언을 보도한 기사를 링크한 뒤 "호남이 다시는 민주당의 저런 가스라이팅 발언에 넘어가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주십시오"라고 적었다.

이 대표는 "이재명이라는 사람의 머릿속에는 아직 국민을 경상도와 전라도로 나눠 보는 관점이 가득한가 보다"라며 "호남의 합리적 유권자들께서 이재명 후보의 저런 무책임한 지역갈등 조장 발언을 배척해달라"고 했다.

이어 "저런 불량한 정치인이 선거 때마다 이용하는 지역감정에 속아 우리는 40년을 허비했고, 저들이 항상 끌어들였던 대구와 광주는 GRDP(지역 내 총생산) 순위에서 매번 하위권에 머무르고 있다. 이번 대선에서 마침표를 찍어주십시오"라고 덧붙였다.

geein@yna.co.kr(끝)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0

여성

0 / 300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모욕적인 표현 등은 표기 불가로 텍스트로 지정되어 노출이 제한됩니다.
인기뉴스 더보기
댓글 작성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