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 김부겸 "설 연휴 고향방문 자제 요청… 방문시 3차 접종 마쳐야"

[전문] 김부겸 "설 연휴 고향방문 자제 요청… 방문시 3차 접종 마쳐야"

머니S 2022-01-24 15:56:42 신고

김부겸 국무총리는 24일 오후 2시 정부서울청사에서 설 연휴 기간 이동과 접촉을 자제해달라는 대국민담화를 발표했다.

김 총리는 "송구스럽습지만 이번 설에도 모두의 안전과 건강을 위해 고향 방문을 자제해 주실 것을 간곡히 요청드린다"며 정부의 방역 수칙에 따를 것을 부탁했다. 그는 "매번 명절을 보내면서 전국적 이동과 만남이 얼마나 코로나 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는지 직접 경험했다"며 "지난 주말부터 우리나라도 오미크론 변이가 우세종이 됐고 주말임에도 확진자 수가 줄지 않고 오히려 늘고 있다"고 우려했다.

김 총리는 "본인이나 연로하신 부모님께서 3차 접종을 마치지 못하셨다면 부모님을 위해서라도 고향 방문을 피해달라"고 전했다. 이어 "불가피하게 고향을 방문해야 한다면 설 연휴가 시작되기 전에 3차 접종을 마쳐달라"며 "출발 전에 꼭 진단검사를 받아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소박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 국무총리 김부겸입니다.

이번 주말부터 5일간의 설 연휴가 시작됩니다. 그리운 가족, 친지가 함께 모여서 정을 나누는 민족 고유의 명절입니다.

코로나로 인해 그동안 명절을 명절답게 보내지 못한 지가 벌써 만 2년이 지났습니다. 정부가 '이번 한 번만', '이번 만큼은'이라며 멀리서 마음만 나누어주실 것을 여러 차례 부탁드렸습니다. 여러 가지 송구하게 생각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매번 명절을 보내면서 전국적 이동과 만남이 얼마나 큰 코로나 상황의 위기를 가져오는지를 직접 경험한 바 있습니다. 정말 송구스럽습니다만 이번 설에도 모두의 안전과 건강을 위해서 고향 방문을 자제해 주실 것을 다시 한번 요청드립니다.

국민 여러분, 지난 주말부터 우리나라에서도 오미크론 변이가 우세종이 되었습니다. 주말임에도 확진자 수가 줄지 않고 오히려 늘고 있습니다. 우리보다도 먼저 오미크론을 경험한 나라들의 경우 그 비율이 60%를 넘는 순간 확진자가 폭증하는 그런 경향을 뚜렷이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번 설 연휴 동안 많은 사람들이 지역 간에 활발히 이동하고 서로 만나게 된다면 이것은 타오르는 불길에 기름을 붓는 것과 다를 바 없게 될 것입니다.

지난해 추석 감염 속도가 그리 크지 않았던 델타 변이 환경 하에서도 연휴가 끝나자마자 확진자 숫자가 38%나 급증했던 일을 우리는 생생히 기억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오미크론은 델타 변이에 비해서 중증화율이 다소 낮기는 하지만 그 전파력은 2~3배에 달합니다.

이웃 일본을 비롯한 미국, 유럽 여러 나라에서는 불과 한 달여 만에 오미크론 확진자가 200배 가까이 급증하였고, 역대 최고치의 확진 기록을 연일 갈아치울 정도로 이 오미크론이 맹위를 떨치고 있습니다.

위험도가 낮아진다고 하더라도 짧은 시간에 확진자가 폭증하면 의료 현장에 심각한 과부하가 걸리게 됩니다. 다시 한번 이번 설 연휴에 가능하면 이동을 자제해 주실 것을 간곡히 요청드립니다.

하지만 정부는 오미크론의 심각성을 미리 파악하고 이에 대한 준비를 사전에 차곡차곡 진행해 왔습니다. 병상을 충분히 확보하고 백신의 3차 접종률을 높이는 한편, '먹는 치료제' 도입을 서둘렀습니다.

해외에서 이미 나타나고 있는 사회필수기능 마비 사태에 대비하여 의료, 교육, 교통, 소방, 경찰 등 각 분야의 대응 계획도 하나하나 수립해 나가고 있습니다.

방역과 의료대응체계를 지금의 상황에 맞게 전환하는 일도 앞당기겠습니다. 동네 병원 ·의원은 지나친 두려움을 떨쳐버리고 코로나의 검사와 치료의 중심 역할을 해주셔야 합니다. 지역 의사회를 비롯한 의료계의 적극적인 협력을 요청드립니다.

오미크론 대응의 관건은 확진자의 증가 속도한 가능한 한 범위 내에서 관리하는 것입니다. 확진자가 서서히 늘어나면 조금의 어려움이 있더라도 우리가 준비한 대로 감당해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단기간에 확진자가 폭증하게 되면 대응 과정에서 큰 혼란과 피해가 불가피할 것입니다.

그렇다고 과도한 불안감에 휩싸일 필요는 없습니다. 현실을 냉정하게 바라보고 행동 방향을 분명히 해서 치밀하게 실행해야 합니다.

국민 여러분, 이번 설 연휴를 안전하게 보내고 오미크론의 급속한 증가를 막아야만 우리는 오미크론과의 싸움에서 승리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국민 여러분들께 몇 가지만 요청드리겠습니다.

첫째, 가급적 고향 방문을 자제해 주시고 집에서 조용히 휴식을 취하며 이 연휴를 보내주실 것을 다시 한번 간곡히 요청드립니다.

특히, 본인이나 연로하신 부모님께서 3차 접종을 마치지 못하셨다면 부모님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서라도 고향 방문을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요양병원과 요양시설은 설 연휴기간 동안 접촉 면회가 금지됩니다.

둘째, 불가피하게 고향을 방문해야 한다면 설 연휴가 시작되기 전에 3차 접종을 마쳐주십시오. 그리고 출발 전에는 꼭 진단검사를 받아주시기 바랍니다.

많은 사람들로 붐비는 대중교통 이용을 자제해 주시고, 휴게소에서는 최소한의 시간만 머물러 주십시오.

고향의 부모님과 친지를 방문할 때는 소규모로 짧게 머무실 것과 마스크 쓰기, 손 씻기 등 개인 방역수칙을 반드시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이제부터 마스크는 KF80 이상의 그런 마스크만 써주실 것을 강력히 권고합니다.

셋째, 귀성길에 조금이라도 의심이 된다면 가까운 검사소를 찾아주십시오. 정부는 고속도로 휴게소 등 9곳에 임시선별검사소를 추가 설치하고 연휴 기간 중에서도 콜센터와 선별검사소 등을 계속 운영하겠습니다.

집으로 돌아온 이후에는 다중이용시설 방문을 자제해 주시고 일상으로 복귀하기 전에 반드시 진단검사를 받아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돌아보면 참으로 긴 시간 동안 우리는 잘 버텨왔습니다. 의료진의 희생과 헌신, 국민 여러분 모두의 참여와 협조 덕분에 만 2년이 지난 이 지긋지긋한 싸움을 지금 잘 견뎌내고 있습니다.

지금도 세계가 인정하고 있는 '방역 모범국'이라는 그런 찬사는 오로지 국민 여러분들께서 받으셔야 될 명예입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하지만 다른 나라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선전했을 뿐이지, 코로나가 우리 공동체에 남긴 상처는 적지 않습니다.

소중한 학업과 또래와 어울릴 수 있는 그런 귀한 시간을 빼앗긴 학생들, 하루하루의 생업을 위협받고 있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분들, 또 관계의 단절로 고통을 받고 있지만 어디 힘들다고 호소할 곳조차 없는 사회의 여러 소외계층들 등등 우리 사회 곳곳에서는 회복하기 힘든 아픔이 누적되어 있습니다.

그 잃어버린 시간과 기회를 온라인 수업이나 손실보상, 재난지원금 등으로 어찌 보상하거나 회복할 수가 있겠습니까?

오미크론에 맞서 연대와 협력의 정신으로 다시 한번 힘을 모아주십시오.

고향 방문을 자제하고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조용한 명절을 보내는 것이, 그리고 백신 접종에 동참하는 것이 지금 스스로와 사랑하는 가족, 그리고 우리 공동체를 지켜내기 위해서는 너무나 중요한 그런 원칙인 것 같습니다.

뜻깊은 설 연휴가 나와 가족, 나아가 우리 공동체 전체를 절대로 위협하는 일이 없도록 차분하고 조용한 명절 보내주실 것을 다시 한번 간곡히 호소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소박스]

Copyright ⓒ 머니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