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6일부터 고위험군만 '오미크론 검사' … 광주·전남·평택·안성 우선 적용

오는 26일부터 고위험군만 '오미크론 검사' … 광주·전남·평택·안성 우선 적용

센머니 2022-01-21 18:19:35 신고

(이미지 : pixabay. 재판매 및 DB화 금지)
(이미지 : pixabay. 재판매 및 DB화 금지)

[센머니=홍민정 기자] 신규 확진자가 ‘오미크론 대응단계’ 전환 기준인 7000명에 임박하자, 정부가 미크론 변이에 대응하는 진전된 지침을 내놨다. 

정부는 오미크론 변이 우세 지역에 신속항원검사를 확대하기로 결정했다. 26일부터 전국적으로 재택치료 환자의 격리기간이 10일에서 7일로 줄어든다. 

방역 당국은 오미크론 대응단계에 들어서면 확진자 수 통제보다는 고위험군에 진단·치료 역량을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기존의 유전자증폭(PCR) 검사는 밀접 접촉자와 60세 이상 등 고위험군만 받게 된다. 

전파력이 강한 오미크론 유행이 본격화해 하루 1만 명 이상 확진자가 나오면 현재의 검사체계로는 감염 확산 속도를 따라잡기 어렵기 때문이다.

정부는 오미크론 대응단계의 핵심으로 꼽았던 동네 병·의원 중심의 검사·치료 체계를 부분적으로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오미크론 우세 지역인 광주·전남·경기 평택·안성 등 4개 지역에서 새로운 검사체계가 시범 시행된다. 이들 지역에서는 고위험군이 아닌 일반 국민은 선별진료소나 호흡기전담클리닉에서 자가검사키트 검사 혹은 신속항원검사를 받고 양성일 경우 PCR 검사를 해야한다.

PCR 검사가 축소되면서 음성증명서의 유효기간은 48시간에서 24시간으로 줄어든다. 또 전국의 백신 접종 완료자 격리 기간은 현행 10일에서 7일로 단축된다.

정부는 단계적인 대응을 시사했지만 앞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가 산더미다. 오미크론 대응 단계가 전국으로 확대될 시 어느 동네 병·의원에서 어떻게 진료·치료를 담당할지 확정된 것이 없기 때문이다.

정부는 오미크론 우세 지역 시행 결과를 분석 후 확대·보완하겠다는 입장이지만, 다음주 확진자가 7천명을 넘을것으로 예상되면서 대응체계가 유행속도를 따라가기에는 한계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Copyright ⓒ 센머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