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미크론 '대응 단계' 돌입... 곧 '오미크론 전국 우세종' 예상

오미크론 '대응 단계' 돌입... 곧 '오미크론 전국 우세종' 예상

BBC News 코리아 2022-01-21 16:21:41 신고

한국 정부가 최근 오미크론 변이가 우세화 된 광주와 전남, 평택과 안성 4개 지역에 오는 26일부터 검사와 치료 체계를 전환하는 '오미크론 대응 단계'에 돌입하기로 했다. 이후 상황을 고려해 전국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21일 "광주, 전남, 평택, 안성 등 현재 오미크론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지역을 대상으로 검사 및 치료체계를 단계적으로 추진한다"라고 밝혔다.

호남권은 지난주 오미크론이 검출률 59.2%을 기록하며 이미 우세화가 됐고, 광주와 전남은 최근 80% 가까운 검출률을 기록하고 있다. 오미크론 감염자가 다수 발생한 주한미군 부대가 있는 평택과 평택 인근에 위치한 안성도 오미크론 우세 지역이다.

정부는 26일쯤 오미크론 검출률이 전국적으로 50%가 넘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고위험군만 PCR 검사

오는 26일부터 '오미크론 대응 단계'에 들어서는 광주, 전남, 평택, 안성 4개 지역에서는 기존 PCR 검사는 밀접접촉자, 60세 이상 고령층 등 고위험군만 받을 수 있게 된다.

이외의 대상은 자가 검사 키트 검사를 선별 진료소에서 관리자의 감독하에 진행할 수 있고, 검사 결과가 양성이면 PCR 검사를 받을 수 있다.

PCR 검사가 축소되는 만큼, 방역 패스 확인을 위한 음성확인 증명서도 PCR 검사 음성확인서 대신 선별 진료소에서 시행한 자가 검사 키트 또는 신속 항원 검사 음성 증명서로 대체된다. 유효기간은 48시간에서 24시간으로 단축된다.

22일부터는 먹는 코로나19 치료제 투약 연령이 65세 이상에서 '60세 이상'으로 확대된다.

정부는 "오미크론은 델타와 비교해 전파력이 2, 3배 빠르지만 위중증률은 낮은 특성이 있다"라며 "피해를 최소화하려면 고위험군 환자의 진단과 치료를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실행하는 게 중요하다"라며 대응 단계에 대해 설명했다.

26일쯤 오미크론 전국 우세화 예상

백신 접종 완료자의 자가격리 기간 단축은 오미크론 우세 지역 4곳을 포함한 전국에서 26일부터 전격 시행한다. 이에 따라 자가격리 기간은 10일에서 7일로 단축된다.

정부는 26일쯤 오미크론 변이 점유율이 전국적으로 우세화 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통제관은 "이번 주 오미크론 변이 점유율은 47.1%로 다음 주 우세종화가 예상된다"라며 "그 영향으로 오는 22일 0시 기준 6000명대 후반의 확진자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며, 오는 26일쯤 7000명이 나올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정부는 앞서 지난 14일 "하루 신규 확진자가 7000명에 이르면 방역 의료 체계를 '오미크론 대응 전략'으로 신속히 전환하겠다"라고 밝혔지만, 다시 지난 20일 "주간 일평균 7000명이 넘으면 전환 시기와 세부 내용을 논의하겠다"고 번복했다.

Copyright ⓒ BBC News 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