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그' 초기 투자로 대박 낸 넵튠, 메타버스 '집중' 투자

'배그' 초기 투자로 대박 낸 넵튠, 메타버스 '집중' 투자

게임와이 2022-01-20 17:26:28 신고

넵튠은 2020년 버추얼 휴먼 제작 기술을 보유한 ‘온마인드’를, 2021년에는 크로스 플랫폼 특허 기술을 가진 VR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사 ‘맘모식스’를 자회사로 영입했다. 또 케이(K)팝 디지털 아이돌을 키우는 딥스튜디오와 펄스나인에도 지분 투자를 진행하며 메타버스 사업에 힘을 싣고 있다. 

또한 넵튠은 20일 IP 게임 제작 역량을 보유하기 위해 개발사 유닉온, 시프트릭, 아울로그에 지분 투자를 단행했다. 

2020년 설립된 유닉온은 스토리가 있는 시뮬레이션 게임에 강점을 가지고 있다. 현재 웹툰 IP를 활용한 모바일 시뮬레이션 게임 '모퉁이 뜨개방 with 카페(이하 모퉁이 뜨개방)’와 유명 유튜브 의학 채널 '닥터프렌즈'와 컬래버레이션으로 제작된 PC용 심리치료 게임 '헬프 미!'를 서비스 중이다. 내년 하반기 출시를 목표로 ‘롤랑롤랑’이라는 동명의 웹툰 기반 러닝 게임을 개발중에 있다. 

2018년 설립된 시프트릭은 PC 기반 샌드박스 로그라이크 장르를 개발해 스팀 플랫폼에 서비스한 경험이 있으며 2020년 5월 인기 캐릭터 IP ‘몰랑(Molang)’의 모바일 게임 글로벌 판권 계약 체결 후, '몰랑이의 꿈속 옷장'이라는 스타일링 게임과 '몰랑월드-환상모험'이라는 힐링 육성 시뮬레이션 게임을 개발 중이다. 

2011년 설립된 아울로그는 여성향 게임과 수집형 게임을 주로 개발해왔으며, 대표작 '재배소년'은 서비스 7년을 넘어선 캐릭터 수집 게임이다. IP의 인기를 기반으로 다양한 콘텐츠와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했으며 동명의 라이트노벨, 일러스트북, 기타 굿즈(Goods) 등을 출시하기도 했다. 현재 연내 출시를 목표로 '보이드 소울'이라는 차기작을 개발 중이며, 향후 다양한 여성향 게임을 제작하겠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유닉온과 시프트릭 19%, 아울로그 18% 지분 확보
유닉온과 시프트릭 19%, 아울로그 18% 지분 확보

 

지난 11월에는 행동경제학 기반 AI 솔루션 기업 센티언스에 50억 원, 12월에는 대화형 AI 기술 개발 기업 스피링크에 20억 원 규모의 투자를 단행했다.

2015년 설립된 센티언스는 유저의 게임 내 의사결정에 영향을 주는 심리학적, 사회적, 인지적, 감정적 요소를 연구해 유저 행동의 원인을 모델링하고 데이터로 학습하는 ‘행동경제학 AI’를 기반으로 ‘텐투플레이(TENTUPLAY)’라는 유저 분석 AI 솔루션을 개발, 공급하고 있는 기술 기업이다.

2015년 설립된 스피링크는 2020년 4월부터 ‘텍스트넷(TEXTNET)’이라는 AI 학습용 텍스트 데이터 구축 서비스를 다양한 분야에 제공하고 있다. 특히 AI 서비스에 인격을 부여하는 ‘디지털 페르소나 설계’ 서비스를 통해 ‘사람다운 AI’ 구현을 목표로 한다.

 

또한, 넵튠은 지난해 10월 모바일 메타버스 개발사 퍼피레드의 지분 44%를 확보했다. 퍼피레드는 모바일 메타버스형 SNG ‘퍼피레드M’을 개발 중이다. 2004년부터 2016년까지 3D 커뮤니티형 SNG를 서비스해온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최근 트렌드를 반영한 디자인과 소셜 요소들을 적용한다. 모바일 기기를 기반으로 가상공간 내 유저의 다양한 활동을 현실 세계와 보다 자연스럽게 연결시킬 수 있도록 개발 중이다. 아바타 커스터마이징과 공간 꾸미기, 브랜드 마케팅이 가능한 다양한 테마 공간 등 메타버스형 서비스에 필수적인 요소들도 갖춘다는 계획이다.

특히 메타버스 내 모든 기능을 오픈 API 형태로 개발해 서비스 확장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3D 관련 다수의 기술 특허도 보유하고 있어 디테일한 캐릭터 커스터마이징과 고저 차까지 나타낼 수 있는 지형, 건물, 시가지 등 다양한 공간배치가 가능한 개인 영역뿐만 아니라, 놀이동산, 박물관, 전시회, 콘서트장 등으로 활용할 수 있는 공용 공간 구성도 용이하다.

 

업계 관계자는 "넵튠은 투자에 있어서는 촉이 있는 기업이다. 현재 국내 시총 1위 기업 크래프톤에 초기 투자, 몇 배의 수익을 거둔 기업이다. 최근 핵심 트랜드로 자리잡고 있는 메타버스 관련 기업에 대한 투자를 서두르고 있는 만큼, 투자한 기업들 중에서 배틀그라운드와 같은 초대형 메타버스 게임을 내는 곳이 나올 수 있을지 주목된다"고 말했다.  

Copyright ⓒ 게임와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