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프리미엄 구독하기 전 읽어봐야 할 7가지 사항

유튜브 프리미엄 구독하기 전 읽어봐야 할 7가지 사항

OTT뉴스 2022-01-20 16:43:40 신고

유튜브 프리미엄(사진=유튜브 캡쳐).


유튜브 시청을 즐긴다면 유튜브 프리미엄을 구독 버튼을 누를지 말지 여러 번 고민했을 거다. 광고 제거부터 백그라운드 재생까지 유튜브 마니아들에게는 꼭 필요한 기능이니까 말이다.

하지만 구독 서비스가 많아도 너무 많은 세상이다. 캐나다 IT 전문지 MUO는 유튜브 프리미엄을 구독할 가치가 있는지 질문을 던지며, 구독하기 전 고민해볼 7가지 사항을 선정했다.

유튜브 프리미엄을 구독했을 때 제공되는 서비스부터 서비스에 대해 알아야 할 사항 등을 살펴보며 유튜브 프리미엄을 결제할 가치가 있는지 살펴보겠다.

1. 매월 만 원 어치 할까?

유튜브 프리미엄 구독료는 월 10,450원이다. 정식 결제 전 1개월 무료 체험 기간이 있지만, 1개월이 지나면 매달 만 원가량을 지불해야 한다. 물론, 더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가족 요금제와 학생 멤버십 같은 특별 요금제가 있다.

가족 요금제는 계정 소유자 외에 최대 5명의 동일 주소 거주자와 멤버십을 공유할 수 있고, 월 17.99달러(한화 약 2만 1,400원)다.

영국, 미국, 일본 등 66개 국가에서 제공하는 학생 멤버십은 월 6.99달러(한화 약 8,300원)로 매달 학교 이메일로 학생 인증을 할 수 있는 회원만 이용할 수 있다.

그러나 한국에서는 가족 요금제와 학생 요금제 출시 국가에서 제외돼 해당 요금제가 지원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구독 서비스를 정기적으로 결제할 때는 구독료에 상응한 혜택을 이용하는지에 선택 여부가 달려있다.

한국의 경우,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가족이나 학생 요금제가 따로 마련되어 있지 않은 만큼, 1인 값인 10,450원에 달하는 혜택을 사용하는 소비자들에게만 구독 가치가 유효할지도 모르겠다.

광고 제거 기능(사진=유튜브 캡쳐).

2. 프리미엄 구독하는 가장 강한 이유! 광고 제거

유튜브 프리미엄을 구독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광고다. 유튜브 프리미엄을 구독하면 영상 시청 중 튀어나오는 중간 광고는 물론, 메인 페이지 상단 배너, 영상 초기에 뜨는 광고 배너나 시작 광고 모두를 없앨 수 있다.

물론, 광고 제거 앱을 사용해 광고를 없앨 수도 있지만, 정당한 방법이 아닐뿐더러 채널 운영자 수익에도 영향을 미친다.

이에 광고 제거는 유튜브 프리미엄을 이용하도록 만드는 데 큰 역할을 차지하고 있다. 유튜브는 오랜 기간 무료로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웹사이트로 존재했다. 그러나 영상을 배포하고 제공하는 데에는 많은 비용이 든다. 사람들이 광고를 차단할수록 유튜브는 프리미엄 서비스처럼 대체 수익 모델을 만들 수밖에 없다.

30초짜리 영상을 시청하기 위해 15초짜리 광고를 봐야 할 때 터져 나오는 이용자들의 불편을 잘 알고 있는 유튜브 입장에서는 프리미엄으로 수익을 벌어들이고 광고를 줄이는 게 더 효과적인 셈이다.

또, 채널 이용자의 수익에도 도움이 된다. 유튜브는 프리미엄 서비스를 구독하면, 그 구독료를 채널에 분할한다고 설명했다. 프리미엄 서비스 이용자가 시청한 채널에 수익을 지불하고 광고를 제거하는 방법이다.

3. 유료 기능인데 모두에게 열린 유튜브 오리지널 시리즈?

광고 제거 기능이 별로 필요하지 않더라도 유튜브 프리미엄 가격이 합리적이라고 설명할 수 있는 요소는 여전히 많다.

유튜브 프리미엄의 주요 기능 중 하나는 오리지널 시리즈 시청 기능이다.

그러나 최근, 유튜브는 프리미엄을 이용하지 않는 이용자에게도 유튜브 오리지널 시리즈를 시청할 수 있도록 공개했다. 유튜브는 "일부 에피소드에 한해 특정 기간 동안만 시청할 수 있다"고 말했지만, 무료 이용자들도 대부분의 오리지널 콘텐츠를 볼 수 있다.

프리미엄 서비스의 주요 혜택인 오리지널 콘텐츠가 모두에게 공개됐음에도 유튜브 프리미엄 회원만이 가지는 특권은 아직 남아있다. 프리미엄 회원은 오리지널 콘텐츠 공개와 동시에 바로 시청할 수 있고 삭제된 장면이나 감독판처럼 보너스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다.

또, 프리미엄으로 표시된 동영상은 프리미엄 회원만 볼 수 있다.

유튜브 뮤직 프리미엄(사진=유튜브 캡쳐).

4. 유튜브 프리미엄 하나에 유튜브 뮤직 프리미엄 혜택까지!

유튜브 프리미엄에는 유튜브 뮤직 프리미엄이 제공하는 혜택도 함께 포함돼 있다. 유튜브 뮤직 프리미엄은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의 일종으로, 2020년 말에 서비스 중단한 구글플레이 뮤직을 대체해 만들어졌다.

물론, 프리미엄 이용 없이 무료로 이용할 수 있기도 하다. 하지만 유튜브 뮤직 프리미엄을 사용하면 광고 없이 이용할 수 있고 백그라운드 재생도 가능하다. 또, 음악 다운로드 기능도 제공한다.

유튜브 뮤직 프리미엄은 월 8,690원이다. 유튜브 프리미엄을 이용하면 유튜브 뮤직까지 즐길 수 있다.

백그라운드 재생 기능(사진=유튜브 캡쳐).

5. 오프라인에서도 유튜브와 함께! 비디오 다운로드 및 백그라운드 재생 기능

유튜브 프리미엄의 혜택은 온라인에 이어 오프라인에서도 계속된다. 프리미엄을 사용하면 영상을 다운받을 수 있다. 다운받은 영상은 인터넷이 연결되지 않는 곳에서도 시청할 수 있다.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하지 않거나 비행기처럼 인터넷이 연결되지 않는 장소에서 영상을 감상하기에 좋은 기능이다.

또, 프리미엄은 백그라운드 재생을 지원한다. 다른 앱을 사용하거나 화면을 꺼도 계속 재생된다.

6. 프리미엄에 포함되지 않은 유튜브 TV

유튜브 TV는 실시간으로 방영되고 있는 TV 채널을 시청할 수 있는 TV 스트리밍 서비스다. 유튜브 TV는 TV 스트리밍과 관련한 DVR(Digital Video Recorder) 등 다양한 기능이 포함돼 있다. 유튜브 TV 구독자들은 유튜브 프리미엄 이용자들처럼 유튜브 오리지널 시리즈를 감상할 수 있다.

그러나 유튜브 프리미엄을 구독해도 유튜브 TV는 이용할 수 없다. 마찬가지로 유튜브 TV에도 유튜브 프리미엄 혜택이 포함돼 있지 않다.

7. 유튜브 프리미엄은 필수 서비스는 아니다

유튜브 프리미엄의 가장 큰 장점은 모든 광고를 확실히 제거해준다는 점이다. 정기적으로 유튜브를 시청하는 경우, 이 이유만으로도 비용을 지불할 가치가 있다.

앞서 언급했듯이, 아직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경우 유튜브 뮤직 프리미엄을 사용하면 훨씬 편리할 거다. 유튜브 뮤직 프리미엄은 유튜브 프리미엄이 제공하는 혜택의 일부지만, 그 자체로 훌륭한 서비스다.

또, 유튜브 TV 서비스도 한 번 더 생각하고 구독해도 괜찮다. 유튜브 오리지널 시리즈 중 가장 히트한 <코프라 카이>는 넷플릭스에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뿐만 아니라, 거의 동일한 가격으로 넷플릭스를 구독할 수 있다. 넷플릭스는 유튜브 오리지널이 제공하는 것보다 훨씬 좋은 품질의 TV 프로그램과 영화를 제공한다. 아마존 프라임은 월 10달러에 프라임 비디오부터 프라임 뮤직, 무료 배송 등 유튜브 프리미엄보다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한다.

좋은 서비스와 품질을 제공하는 구독 서비스가 많아진 만큼 유튜브 프리미엄은 필수적이지 않다.

유튜브 프리미엄에 가입해야 할까?

유튜브 프리미엄은 광고 제거가 절실한 사람들에게 반가울 서비스다. 그러나 광고 시청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한다면 굳이 프리미엄 서비스를 구독할 필요 없다. 유튜브 오리지널 시리즈에 관심이 없어도 마찬가지다.

앞서 말했듯, 유튜브 오리지널 시리즈의 최대 히트작인 <코브라 카이>는 넷플릭스에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광고 제거와 백그라운드 재생을 간절히 원한다면, 유튜브 프리미엄을 구독해도 후회하지 않을 거다.

Copyright ⓒ OTT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