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성장 영향 미치는 체형 불균형, 증상 따른 치료 필요해

청소년 성장 영향 미치는 체형 불균형, 증상 따른 치료 필요해

베이비뉴스 2022-01-20 11:16:59 신고

【베이비뉴스 전아름 기자】

#부산에 사는 고등학생 김아무개 군은 요즘 어깨와 허리에 뻐근한 통증을 느꼈다. 처음에는 별 것 아니라는 생각으로 대수롭지 않게 넘겼지만, 이런 통증은 체형 불균형과 연관이 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치료를 시작했다.

대부분의 현대인은 어깨, 허리, 목 등에 뻐근한 통증을 안고 살아간다. 어깨, 목, 허리가 한 번도 결리지 않고 말끔한 일상을 보내는 이들은 찾기 어려울 정도다.

도움말=금정 명인당한의원 박동하 원장. ⓒ명인당한의원 도움말=금정 명인당한의원 박동하 원장. ⓒ명인당한의원

박동하 명인당한의원 원장은 “스마트폰이나 휴대용 태블릿, 노트북과 같은 전자 기기의 보급률이 높아진 것이나 주로 앉아서 공부를 하거나 일을 하는 등 고정된 자세로 오랜 시간을 보내는 생활 습관에서 근골격계 통증의 원인을 찾을 수 있다. 특히, 최근에는 이러한 생활 습관이 자리를 잡으면서, 40~50대 중·장년층뿐 아니라 나이가 어린 10대 청소년에게도 해당 증상이 나타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서, “이러한 통증이 자주 나타나는 것은 그만큼 신체가 불균형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불균형한 체형은 통증을 유발할 뿐 아니라 자세 불안을 야기 시킬 수 있고, 작은 충격에도 큰 부상을 불러올 수 있다. 운동 중 부상이나 미끄러지는 사고, 교통사고 등 같은 충격을 받더라도 신체 균형이 무너진 사람에게 더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또, 김 모군의 사례처럼 10대 청소년에게 체형 불균형의 문제가 일어날 경우, 키 성장에도 영향을 줄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라고 설명했다.

체형 불균형은 결국 구부정한 자세로 오래 앉아있거나 다리를 꼬는 등 잘못된 습관에서 원인을 찾을 수 있다는 것이 전문의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박 원장은 “잘못된 자세가 습관으로 굳어지는 것은 체형 불균형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러한 체형 불균형은 일상생활을 괴롭히는 근골격계 통증뿐 아니라 장기적인 치료가 필요한 디스크, 척추관 협착증과 같은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기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특히, 원인이 되는 체형 불균형을 해결해주지 못한다면, 통증을 다스리는 치료를 받았다고 하더라도 금방 재발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서, “그렇기 때문에, 재발을 막을 수 있는 근본적인 치료법을 찾을 필요가 있다. 한의원에서 실시하는 추나요법은 근육과 뼈, 인대 등에 유효한 자극을 가해 통증을 다스리고 신체의 균형을 되찾아줄 수 있는 방법이다. 특히 몸에 있는 어혈을 제거하고 편타성 손상 등을 바로잡는 효과가 있어 교통사고 후유증을 다스리는 부분에 있어서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라고 전했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