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종률 낮은 외국인 확진자 증가세…방역당국, 3차 접종 권고(종합)

접종률 낮은 외국인 확진자 증가세…방역당국, 3차 접종 권고(종합)

연합뉴스 2022-01-19 18:50:03 신고

3차 접종 완료한 외국인 고용 사업장 방역 점검 제외하기로

지난주 외국인 확진자 비중 14.2%…3차 접종률 28.7% 그쳐

코로나19 확산에 한산한 안정리 로데오거리 코로나19 확산에 한산한 안정리 로데오거리

(평택=연합뉴스) 홍기원 기자 = 16일 오후 경기도 평택시 캠프 험프리스 앞 안정리 로데오거리가 한산하다. 평택에서는 미군 부대를 중심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하며 지난달 28일 이후 19일 연속 세 자릿수 규모의 확진자 발생이 이어지고 있다. 2022.1.16 xanadu@yna.co.kr

(서울=연합뉴스) 박규리 김승욱 기자 = 경기도 평택 주한미군과 가족을 중심으로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가 확산하고 3차 접종률이 낮은 외국인들의 확진자 발생률이 증가하자, 방역 당국이 국내 외국인의 접종률을 올리기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섰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19일 정례 브리핑에서 "외교부, 법무부, 행정안전부, 고용노동부, 여성가족부로부터 '외국인 근로자 3차 접종 및 방역관리 추진방안'을 보고받고 이를 논의했다"고 밝혔다.

1월 둘째주(1.9∼15) 기준 국내 거주 외국인 확진자는 총 3천510명으로 전체의 14.2%에 해당한다.

국내 거주 외국인 확진자 발생 비중은 지난해 9월 이후 감소세였지만 12월 넷째주(3.5%)부터 상승세로 전환해 3.5%→5.2%→ 8.3%로 매주 올라 지난주에 14.2%까지 급증했다.

중대본은 "12월 넷째주 이후 평택, 군산, 오산 등 주한 미군 군부대 관련 확진자가 지속 증가하고 있고, 사업장과 외국인 지인 모임 등에서 집단발생이 잦다"고 설명했다.

외국인 확진자 비중이 늘어난 상황이지만 백신 접종률은 내국인에 비해 낮은 수준이다.

특히 3차 접종률은 내국인이 44.4%인데 비해 외국인은 28.7%에 그치고 있다.

중대본에 따르면 외국인 3차 접종률은 전 연령대에서 내국인 3차 접종률과 약 1.5배 차이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백신 접종' 줄 선 외국인 유학생들 '백신 접종' 줄 선 외국인 유학생들

(서울=연합뉴스) 임헌정 기자 = 18일 서울 동작구 흑석동 중앙대학교에 마련된 '찾아가는 코로나19 백신 접종 센터'에서 외국인 유학생들이 화이자 백신 접종을 기다리고 있다. 2021.10.18 kane@yna.co.kr

확진 판정을 받은 외국인 중 백신을 접종하지 않았거나 1차 접종만 완료한 비율은 68.3%였다.

방역 당국은 주한미군 군부대와 해당 지역, 외국인 근로자가 많은 사업장 등의 방역 관리를 강화하고, 외국인 확진자가 다수 발생하는 지방자치단체의 접종률을 높이는 데 주력할 방침이다.

고용노동부는 사업주와 외국인노동자지원센터, 외국인력상담센터 등에 16개 언어로 3차 백신접종 온라인 예약 방법을 안내했다.

노동부는 이와 함께 모든 근로자가 3차 접종을 마친 외국인 고용사업장은 방역 점검 대상에서 제외하기로 했다.

또 앞으로 새로운 외국인력을 배정할 때 해당 사업장에 가점을 부여하고 마스크 등 방역물품을 지원할 계획이다.

안경덕 노동부 장관은 "설 연휴에는 해외 입국과 지역 간 이동이 많다"며 "백신 추가 접종과 모임·이동 자제 등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외교부는 지난 18일 주한미국대사관 측에 주한미군의 기지별 일일 확진자 통계 공개를 요청했으며, 주한미군의 3차 접종을 독려해달라고 당부했다.

법무부는 200여명의 점검반을 구성해 외국인 집단 거주지, 유흥·마사지 업소 등을 중심으로 방역지침 준수 여부를 집중 점검할 예정이다.

행정안전부는 각 지자체와 함께 외국인 밀집 지역이나 산업단지를 중심으로 3차 접종을 적극 안내하고, 필요 시 방문 접종도 지원할 방침이다. 또한 최근 확진자가 집중적으로 발생한 주한미군 부대 인근의 다중이용시설과 공항·항만을 대상으로 방역조치 이행 상황을 점검한다.

그 외에도 외국인종합안내센터(1345)에서 불법체류 외국인이 불이익 없이 백신 접종을 받을 수 있다는 내용을 안내하는 등 3차 접종률 제고를 위한 홍보가 계속된다.

현재까지 국내 체류 중인 고용허가 근로자 21만여명 중 80.4%인 약 17만명이 2차 접종까지 완료한 상황이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국내 거주 중이신 외국인들께서 3차 접종에 꼭 참여해 주길 바란다"며 "외국인 고용 사업주분들은 외국인 근로자들이 3차 접종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독려해달라"고 당부했다.

ksw08@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