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흥민 없어도 매서운 벤투호...조규성·김진규 펄펄

손흥민 없어도 매서운 벤투호...조규성·김진규 펄펄

일간스포츠 2022-01-15 22:05:41 신고

선제골을 넣은 뒤 경례로 골 세리머니를 대신하는 조규성(가운데). [사진 대한축구협회]

선제골을 넣은 뒤 경례로 골 세리머니를 대신하는 조규성(가운데). [사진 대한축구협회]


벤투호 창끝이 유럽파 없이도 날카로웠다.

파울루 벤투(포르투갈)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대표팀은 15일(한국시간) 터키 안탈리아 마르단 스타디움에서 열린 유럽 복병 아이슬란드와 친선 경기에서 5-1 완승을 거뒀다. 슈팅 수에서 19-3(유효 슈팅 11-1)으로 앞도했다. 이번 경기는 2022 카타르 월드컵 최종예선 원정 2연전을 대비한 전지 훈련 중에 열렸다. 대표팀은 지난 9일 소집돼 안탈리아에서 담금질 중이다. 이 기간 벤투호는 아이슬란드, 몰도바(21일)와 두 차례 친선 경기를 치른다.

벤투호는 이번 경기를 통해 새로운 공격 옵션을 장착했다. 조규성(김천 상무)-송민규(전북 현대)다. 이번 훈련엔 유럽파가 참가하지 않았다. 대부분 K리그 국내파로 채워져 공격 포지션에 대한 불안감이 있었다. 그동안 대표팀 공격은 손흥민(토트넘)-황의조(보르도)-황희찬(울버햄튼) 등 유럽 빅리그 출신 삼각편대가 이끌었기 때문이다.

황의조 대신 원톱 공격수로 선발 출전한 조규성은 전반 15분 만에 선제골을 터뜨리며 우려를 씻었다. 김진규(부산 아이파크)가 골 지역 안으로 찔러준 패스를 받아 오른발 슈팅으로 아이슬란드 골망을 흔들었다. 조규성은 절묘한 움직임으로 상대 수비수 둘 사이를 빠져나가 페널티박스 안으로 파고들었다. 김진규의 패스는 바로 그의 발 앞에 떨어졌다. 조규성은 A매치 5번째 출전 만에 데뷔골을 넣었다. 송민규도 주 포지션인 왼쪽 공격수로 제대로 실력 발휘했다. 조규성은 전반 23분 재치있는 드리블로 페널티킥도 유도했다. 그동안 최전방은 황의조 외엔 마땅히 투입할 공격수가 없었는데, 조규성의 득점으로 벤투 감독은 전술면에서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

이전까지 에이스 손흥민과 포지션이 겹쳐 오른쪽 공격수로 뛴 그는 이날 경기 내내 아이슬란드 왼쪽 측면을 헤집고 다녔다. 전반 17분엔 왼쪽 측면에서 아이슬란드 수비 셋을 드리블 돌파로 제친 뒤 날카로운 크로스를 올렸고, 전반 21분 하프라인 부근에선 환상적인 발재간으로 상대 수비 2명을 순식간에 제쳤다. 후반에도 쉴 새 없이 상대 수비를 괴롭히며 손흥민에 가린 아쉬움을 털어냈다. 현재 손흥민, 황희찬이 부상 중인데, 조규성, 송민규의 존재는 벤투 감독에겐 든든한 플랜B 전술이 될 전망이다. 중원에서도 '벤투호 황태자'로 불리는 황인범(루빈 카잔) 대체자를 발굴했다. 데뷔전을 치른 미드필더 김진규다. 김진규는 1골 2어시스트를 기록했다.

그렇다고 벤투 감독이 마냥 안심할 순 없는 상황이다. 다만 이날 아이슬란드는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 62위로 33위인 한국보다 낮은 팀이라는 점에서 안심할 순 없다. 이날 아이슬란드는 유럽 강팀 만큼 강한 압박 수비를 펼치지 않았다. 덕분에 한국 선수들이 비교적 쉽게 볼을 간수하고, 패스할 수 있었다는 점도 감안해야 한다. 한국이 최종예선에서 만날 팀들은 빡빡한 '질식 수비'를 펼치는 팀들이다.

벤투호는 몰도바와 한 차례 더 친선전을 펼친 뒤 25일 레바논으로 이동한다. 오는 27일 레바논, 2월 1일 시리아와 카타르 월드컵 아시아 지역 최종예선 7~8차전을 치른다. 레바논전부터 유럽파 선수들이 합류한다.

피주영 기자 akapj@joongang.co.kr

Copyright ⓒ 일간스포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