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찾은 이재명 "평화특별자치도 지정해 집중적 투자"

강원 찾은 이재명 "평화특별자치도 지정해 집중적 투자"

데일리안 2022-01-15 15:10:00

李, 매타버스 시즌2 일정 중 강원 홍천생명건강과학관 방문

"접경지역 강원, 많은 피해…특별한 희생에는 특별한 보상"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가 15일 강원 홍천생명건강과학관에서 강원 바이오산업과 홍천 바이오클러스터 비전 발표를 하고 있다. ⓒ뉴시스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가 15일 강원 홍천생명건강과학관에서 강원 바이오산업과 홍천 바이오클러스터 비전 발표를 하고 있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가 "강원도민이 원하는 평화특별자치도 설치를 통해 기반시설에 대한 집중적인 투자와 함께 강원도 특성에 맞는 경제발전 전략을 만들어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재명 후보는 15일 오후 매타버스(매주 타는 민생버스) 시즌2 일정으로 강원 홍천군에 있는 홍천생명건강과학관을 방문해 바이오산업 관계자들과의 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강원도가 접경지역이라 여러 많은 피해를 입고 있는 것 같다"며 "국가 전체의 안보를 위해서 어딘가는 국방에 기여해야 하는데, 그 몫의 상당부분을 강원도가 감당하느라 저발전 상태로 방치되고 있고 많은 어려움을 겪는 상황"이라고 했다.


이 후보는 "국가균형발전이 한때는 어려운 지역을 좀 배려해주자는 시혜적인 배려였다면 이제는 수도권 폭발과 지방소멸이라는 양면의 동시 위협이 가해지면서 균형발전은 피할 수 없는 국가의 핵심 의제가 됐다"며 "특별한 희생에 대한 특별한 보상이라는 일반 원칙들이 강원도에 잘 적용되면 좋겠다"고 했다.


그는 "지난해 7월 경제자유특구로 강원도 전 지역이 지정됐는데 앞으로 아마 강원도가 신재생에너지산업·그린산업에 큰 역할을 할 것이라 생각한다"며 "누구나 말하는 것처럼 강원도가 갖고 있는 관광자원을 잘 활용하고 바이오를 결합하면 바이오에도 새로운 기대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 후보는 또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일극체제를 다극체제로 바꾸는 게 큰 방향"이라며 "다극체제로 전남·광주, 부산·울산·경남, 대구·경북, 충청권으로 (구축)하다 보니, 강원도와 전북, 제주도가 빠지는 문제가 있다. 방치해서도 소외시켜서도 안되기 때문에 이 지역을 특별자치행정구역으로 해서 추가적인 지원과 독자적 발전 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했다.


한편 홍천 지역 관계자는 간담회를 마치고 나온 이 후보에게 "홍천 군민의 숙원"이라며 용문~홍천 광역철도 예타(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건의하고 관련 서류를 전달하기도 했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0

0 / 300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모욕적인 표현 등은 표기 불가로 텍스트로 지정되어 노출이 제한됩니다.
인기뉴스 더보기
댓글 작성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