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안철수 완주 가능성…尹, 3자구도로도 이겨야"(종합2보)

이준석 "안철수 완주 가능성…尹, 3자구도로도 이겨야"(종합2보)

연합뉴스 2022-01-13 19:46:02 신고

"尹이탈 지지층 회복 빨라…설前 7∼8%p 우위"

"안철수 확장성 굉장히 줄어…단일화 효과 미약"

울산서 특강 하는 이준석 대표 울산서 특강 하는 이준석 대표

(울산=연합뉴스) 김용태 기자 =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13일 오후 울산시당 강당에서 열린 '제4기 울산 청년정치사관학교' 특강을 하고 있다. 2022.1.13 yongtae@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동현 이동환 기자 =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는 13일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에 대해 "(대선 레이스에서) 완주 가능성이 있다"고 평가했다.

이 대표는 이날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완주한다고 해서 저희한테 실(失)이 되지 않을 것으로 본다. 이재명 후보에서 이탈하는 지지율도 꽤 되기 때문"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3자구도, 4자구도로도 이길 수 있는 후보가 돼야 한다"며 "단일화해야만 이길 수 있는 상황을 만들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안 후보와) 단일화를 하면 맹목적으로 (양측 지지율이) 산술 합이 될 것으로 보는 것은 가볍게 보는 시각"이라며 "과거 안 후보가 단일화하는 과정이 파열음이 없었던 적이 없었고 (단일화 이후) 결국 산술 합으로 나오지 않은 경우가 많았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당 대표가 된 후 가장 후회하는 대목을 묻는 질문에는 조수진 최고위원과의 갈등을 꼽았다.

그는 "윤 후보가 갈등을 푸는 조정자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했지만, 즉각적인 판단을 하지 않아 제 입장이 난감했다"며 "후보와 소통이 없었고, 후보 성향을 파악하지 못했기 때문에 후회된다"라고 말했다.

이준석, 울산 청년정치사관학교 특강 이준석, 울산 청년정치사관학교 특강

(울산=연합뉴스) 김용태 기자 =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13일 오후 울산시당 강당에서 열린 '제4기 울산 청년정치사관학교' 특강을 하고 있다. 2022.1.13 yongtae@yna.co.kr

이 대표는 이날 부산·경남 지역 방송인 KNN 인터뷰에서는 과거에 안철수 대표가 중도에 상당한 소구력이 있을 때는 그것 자체로 확장성이 될 수 있었다"면서 "과거에 비해 확장성 측면에서 굉장히 의미가 줄었다"고 평가절하했다.

그러면서 윤 후보가 빠르게 지지율을 되찾으면서 조만간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에 비해 7~8%포인트 우위를 지킬 것이라고 주장했다.

안 후보의 최근 지지율 상승세에 대해선 국민의힘 내홍으로 옮겨간 것이라며 "윤석열 후보가 다시 한번 적극적인 행보를 보내면서 그 젊은 지지층이 다시 우리 후보에게 이전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잠깐 이탈했던 지지층이 회복하는 속도는 매우 빠르다"며 "지난주 말부터 시작된 조사에서는 이미 20대, 30대 지지율은 많이 올라온 것으로 나오고 있고 특히 일부 조사에서는 전체 지지율도 이재명 후보를 추월했다는 조사들도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추세가 지속된다면 아마 설이 되기 전에 원래 우리 후보가 기본 레이스를 시작하기 전에 가졌던 한 7~8%(포인트) 정도 되는 우위를 다시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그렇기 때문에 아마 그런 단일화에 의한 시너지 효과라든지 득표 효과는 좀 미약할 것으로 보여서 저희 당에서는 큰 의미를 두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또 "(안 후보가) 범진보 진영에 몸담고 있을 때는 호남 지역의 정치인들과 사실 당을 꾸리기도 했다"면서 부산 출신인 안 후보가 부산과 함께 정치하려는 노력이 부족했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부산CBS 라디오 인터뷰에서는 "최근 안 후보가 보수 진영과 결이 닿는 말씀을 하려고 하지만, 너무 우왕좌왕하는 것 아니냐는 안타까움이 있다"며 "안 후보가 좋은 부산 공약으로 경쟁한다면 긍정적으로 바라볼 수 있다"고 말했다.

bluekey@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