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바백스 코로나 백신 승인... 2월 접종 가능할까? 교차·3차접종엔 불가능

노바백스 코로나 백신 승인... 2월 접종 가능할까? 교차·3차접종엔 불가능

살구뉴스 2022-01-13 14:25:29 신고

다음달 중순 미국 노바백스가 개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의 접종이 시작될 예정이다. 사진은 노바백스의 코로나19 백신./사진=로이터통신
다음달 중순 미국 노바백스가 개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의 접종이 시작될 예정이다. 사진은 노바백스의 코로나19 백신./사진=로이터통신

식품의약품안전처가 합성항원 방식의 노바백스 코로나19 백신을 품목허가 해 국내 350~360만여명 미접종자의 접종률을 끌어올릴지 2월에는 접종이 가능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고재영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위기소통팀장은 12일 기자단 설명회에서 "식품의약품안전처의 (노바백신의 코로나19 백신)품목 허가로 생산을 시작할 예정"이라며 "2월 중순부터 접종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식약처는 이날 노바백스의 '뉴백소비드 프리필드 시린지'에 대한 품목 허가 결정을 내렸습니다. 국내에서 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 얀센, 모더나에 이어 다섯번째로 허가받은 코로나19 백신입니다.

질병관리청은 2월 중순부터 접종할 계획입니다. 단, 아직 교차접종과 3차 접종(부스터샷)에는 활용하지 못합니다. 1차 접종 후 부작용을 호소하며 2차 접종을 하지 못한 사람도 2차 접종으로 노바백스를 맞을 수 없습니다. 다만, 정부는 향후 예방접종심의위원회를 열 예정이어서 구체적 접종 계획은 내달 초쯤 발표될 것으로 거론됩니다.
 
노바백스 백신은 코로나19 바이러스 항원 단백질을 체내에 주입해 항체를 생성하는 재조합 단백질 백신(전통적인 제조방식)입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가 생산합니다. 2~8도에서 5개월간 냉장보관이 가능해 기존 백신 물류망을 활용해 유통할 수 있고 별도의 해동 절차도 필요 없습니다. 이미 B형간염, 자궁경부암 백신에 사용된 기술로 안정성에 있어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노바백스 백신의 접종 대상은 18세 이상의 성인 중 미접종자입니다. 21일 간격으로 2회 접종 시 기본접종이 완료됩니다. 교차접종과 3차접종에는 사용하지 못합니다. 노바백스 백신의 기본적 허가사항이 성인 대상 1~2차 접종에만 해당되기 때문입니다. 

정부는 오는 2월 초 노바백스 백신의 구체적인 접종 계획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황 팀장은 "(노바백스는) 오늘 허가가 났고 국가 출하승인검정 절차가 있으니 물건을 받는 것은 2월 중순"이라며 "접종도 그때부터입니다. 접종 계획은 2월 초에 발표하겠다"고 말했습니다.

Copyright ⓒ 살구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