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7(화) 데일리안 출근길 뉴스] 국민의힘 선대위 출범…윤석열·김종인·이준석 '삼각 편대' 극적 완성 등

[12/7(화) 데일리안 출근길 뉴스] 국민의힘 선대위 출범…윤석열·김종인·이준석 '삼각 편대' 극적 완성 등

데일리안 2021-12-07 07:30:00 신고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6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선거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에서 대선 승리를 기원하며 빨간 목도리를 두르고 잡은 손을 들어보이고 있다. 왼쪽부터 김병준 상임선대위원장,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 윤 후보, 이준석 대표 ⓒ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6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선거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에서 대선 승리를 기원하며 빨간 목도리를 두르고 잡은 손을 들어보이고 있다. 왼쪽부터 김병준 상임선대위원장,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 윤 후보, 이준석 대표 ⓒ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국민의힘 선대위 출범…윤석열·김종인·이준석 '삼각 편대' 극적 완성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중앙선거대책위원회가 6일 공식 출범했다. 윤석열 후보 선출 한 달 만의 일이다. 윤 후보는 "대한민국을 확 바꾸겠다"며 지지를 호소했고,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과 이준석·김종인 상임선대위원장은 그 옆을 지켰다.


국민의힘 선대위는 이날 서울 송파구 케이스포돔에서 출범식을 열고 정권교체의 뜻을 모았다. 출범식에는 김종인·이준석·김병준 위원장은 물론, 당내 경선에서 윤 후보와 경쟁했던 원희룡·최재형·하태경·박진·안상수·장기표·박찬주·장성민 등이 모두 모였다.


지난 3일, 선대위 공식 출범을 앞두고 갈등을 겪던 윤 후보와 이 대표가 '울산 회동'으로 그간 꼬인 실타래를 풀고, 김종인 위원장 영입에도 성공하며 극적으로 '삼각 편대'를 완성한 셈이다.


윤 후보는 "2년 전만 해도 우리에게 정권교체는 상상하기조차 어려운 일이었는데, 그 정권교체의 기회가 왔다. 국민 여러분이 만드신 기회"라며 "대한민국을 확 바꾸겠다"고 두 주먹을 쥐었다.


▲윤석열 측 “이재명, 잔꾀 부리지말고 지금 당장 특검하자”


국민의힘은 6일 “여러 말이 필요 없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잔꾀 부리지 말고 지금 당장 특검에 응한다고 대국민기자회견을 열라”고 밝혔다.


이양수 선대위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이재명 후보가 또 말도 안 되는 특검 언급으로 혹세무민을 시도했다. 윤석열 후보가 특검을 거부하다니 대체 언제까지 국민을 속이려 하는가”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수석대변인은 “이 후보의 오늘 발언은 참으로 구차하다. 차라리 특검을 받지 않겠다고 솔직하게 말하는 편이 낫다”면서 “다만 이런 저런 조건 붙이며 특검을 실시하자는 얘기라면, 민주당이 특검법안을 미루는 것처럼 특검을 안 받겠다는 것으로 알테니, 더 이상 전파낭비, 시간낭비 하지 않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그는 “부산저축은행 건은 2011년 성역 없이 수사해 80여명을 엄정하게 처벌한 사건임에도, 이 후보 측의 물타기용 음해는 그칠 줄을 모른다”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윤 후보는 이 후보의 대장동 게이트에 대한 신속하고 엄정한 특검 수사를 위해 부산저축은행 건을 포함해 특검을 받겠다고 논평을 통해 답한지가 벌써 어언 3주”라고 밝혔다.


▲이재명, '조국 사태' 또 사과 "내로남불 태도, 다시 한 번 사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6일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태에 대해 "국민께서 내로남불 태도에 대해서 실망하셨다. 다시 한 번 사과드린다. 앞으로 그러지 말아야 한다"며 거듭 고개를 숙였다.


이 후보는 이날 MBC '뉴스외전'에 출연해 "국민의 기대를 채우지 못한 책임을 져야 한다. 책임의 핵심은 잘못은 인정하고 사과드리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작든, 크든 잘못은 잘못이고, 민주개혁진영으로써 투명한 사회, 공정한 사회를 부르짖어 왔으니 다른 어떤 경우보다 작은 흠에 대해 크게 책임지는 게 맞다"며 "지금까지 민주당이 그 점에 대해 충분하게 책임감을 느끼지 않았다"고 했다.


이 후보는 조 전 장관의 가족을 둘러싼 검찰수사에 대해선 "소위 검찰개혁을 거부하기 위한 먼지떨이 수사", "가혹한 별건 수사", "해서는 안 될 행위"라고 비판했다.


그는 "검찰개혁을 왜 해야 하는지를 가장 극명하게 보여준 것이 조국 가족 수사"라며 "검찰의 행태도 잘못됐고, 특히 그 중 과도한 압수수색 문제, 경마·마녀사냥식 허위사실 유포를 검찰이 한 것이고 저도 똑같이 당했다"고 했다.


다만 "그러나 국민이 그 점을 지적해도 '난 잘못한 게 없다. 이쪽이 더 잘못했다'고 말할 순 없는 것"이라며 "억울하다는 얘기는 민주당이 충분히 이때까지 했으니까, 억울하지만 책임질 부분에 대해선 충분히 책임진다는 발언은 하지 못했다"고 했다.


▲최태원 “승계 강요하지 않아...후계자 자리 열려 있어”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승계 문제와 관련 결정된 것은 없다며 누구에게나 열려있다고 강조했다.


최태원 회장은 최근 BBC와의 인터뷰에서 자녀 승계 문제에 대해 “아직 결정된 것은 없다”며 “아들은 아직 어리고 본인의 삶을 살 것이며, 제가 강요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회장은 큰 책임이 따르는 자리이고 동전의 양면과도 같다”고 부연했다.


특히 최 회장은 “기회는 (전문경영인 등) 모든 사람에게 열려 있고, 제 자녀도 노력해서 기회를 얻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자녀의 경영 참여에 이사회의 동의가 필요하다는 것인지' 묻자 “맞다”고 답했다.


▲정부 "청소년 방역패스 계획대로 추진…학습권보다 감염위험 보호가치 커"


청소년 방역패스 도입계획으로 '학습권 박탈' 등 논란이 이는 가운데 정부는 "방역패스로 청소년을 감염 위험에서 보호하는 가치가 더 크다"며 계획대로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 내년 2월로 예정된 청소년 방역패스 시행 연기도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손영래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6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비대면 백브리핑에서 "청소년을 코로나19 감염에서 보호하는 가치를 높게 봤을 때, 학습권에 대한 권한보다 보호라는 공익적 측면이 더 크다고 보고 있다"고 밝혔다.


정부는 내년 2월부터 식당·카페·학원·도서관·독서실 등을 이용하는 12∼18세 청소년에게도 방역패스를 적용할 예정이다.


학습 공간인 학원과 독서실, 도서관까지 방역패스 대상이 되면서 학생과 학부모 사이에서 '미접종자에 대한 차별이자 학습권 침해, 사실상 접종 강요'라는 반발 움직임이 거세게 일어나고 있다.


손 반장은 "예방접종을 완료한 사람들을 중심으로 대규모 집합이 가능하게 만들어줘서 청소년 사이의 감염 전파를 차단하는 것으로 청소년을 감염 위험에서 보호할 수 있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