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써보니] 아이피타임 스위칭허브 H7005mini … 극강의 가성비 스위치허브!

[써보니] 아이피타임 스위칭허브 H7005mini … 극강의 가성비 스위치허브!

위클리 포스트 2021-12-06 21:39:00


[2021년 12월 06일] - PC, 태블릿, 휴대전화, 스피커, 심지어 세탁기와 건조기, 청소기에 이르기까지. IP 연결이 필수인 장비가 급격히 증가한 요즘 가정에 흔히 있는 4포트 기반 공유기, 혹은 무선 성능을 내세우는 티피링크, 링크시스와 같은 외산 브랜드는 메시 기능에 중점을 둔 대신 1개의 포트만 제공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모든 기기가 무선으로 연결된다면 1개의 포트도 상관없다. 휴대전화나 태블릿을 유선 연결하는 경우는 없으니 얼핏 생각하면 외산 브랜드의 1 포트 전략이 일면 타당해 보이기도 하다.
# 무선의 편리함보다 유선의 신뢰가 필요한 때가 반드시 있다

하지만 막상 현실은 유선이 아쉬운 상황이 반드시 온다. 무선의 편리함보다는 유선의 신뢰성이 중요한 이슈가 생긴다. 무선 와이파이가 갑자기 잡히지 않아 유선으로 버텨본 경험이 누구나 한 번쯤 있을 것이며, 특히 게이밍에서는 무선보다는 유선이 더 이롭다.

닌텐도 스위치가 새롭게 OLED 버전을 내놓으면서 사용자로부터 많은 환호를 받았던 부분이 화질이 아니라 바로 유선 랜포트 탑재라는 웃지 못할 이야기도 있을 정도다. 또한 데이터 보관이 목적인 나스와 같이 고속 데이터 전송이 이뤄지는 외장 하드웨어에는 절대로 무선 연결을 권하지 않는다.

네트워크의 안정성이 중요한 작업 환경일수록 포트의 수가 중요한데 막상 메시 기능은 뛰어나면서 포트가 하나면 당황스럽다. 게다가 요즘 웬만한 네트워크 시스템은 그 자체로는 성능이 뛰어나 굳이 공유기를 바꾸는 것은 너무 낭비다.


스위칭허브는 바로 이런 필요를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장비다. 24포트, 48포트 등 대형 사무실을 겨냥한 허브는 가격이 수십 만원에서 수백 만원에 달하기도 한다. 일반 가정에서는 이런 많은 포트가 필요하지도 않을 뿐더러 그 가격이면 그냥 공유기를 바꾸는 편이 훨씬 경제적이다. 그저 유선랜 한 두개 더 쓰고 싶을 뿐인데.

국민 공유기 제조사 아이피타임의 H7005 mini 기가 스위치허브는 그야말로 극강의 가성비를 자랑하는 제품이다. 10cm도 채 되지 않는 이 작은 기기는 1,000Mbps를 지원하는 5개의 포트가 제공되는데 불과 2만원이면 구매가 가능하다.


93*65*24mm로 구성된 H7005 mini는 이름처럼 매우 컴팩트한 크기다. 기존 아이피타임의 5포트 스위치 허브에 비해 크기가 20% 줄어들었다. 포트 스위치의 수는 그대로 주면서 크기를 줄이는 것은 결코 쉽지 않은 공정이다.

귀엽다고 말해도 좋을 정도로 한 손에 쏙 들어오는데, 1인 가구가 많고 공간 활용이 중요한 국내 주거 환경에 적합하게 만들어졌다. 어떤 환경에서도 설치 가능하다. 극단적으로 고시원에 설치해도 공간의 낭비가 없다. 사실 허브가 커서 좋은 점은 전혀 없기 때문이다.

# 9cm 크기에 기가 인터넷 제공하는 H7005 mini


5개의 랜포트는 IEEE 802.3/3u/3ab 표준을 지원해 기가비트 이더넷까지 사용 가능하다. 전작 H6005 mini와 달리 점보 프레임 자동 감지 처리 기능이 있어 유선 전송 속도의 향상까지 꾀할 수 있는 강점이 있다.

작지만 아이피타임의 깔끔한 디자인 아이덴티티가 고스란히 녹아들었다. 특유의 극단적인 심플 화이트 컬러에 LED까지 히든 처리했다. 오렌지 색 LED는 케이스 내부에 숨어들어 허브 동작 시에만 켜진다. 간혹 공유기가 스스로 지나치게 밝은 조명을 드러내 PC나 TV 시청 시 방해가 되는 경우가 허다한데, H7005 mini는 스위치허브가 존재해야 할 이유를 명확히 알고 있다는 인상을 준다. 숨길수록 존재 가치가 있는 디자인 미학이 돋보인다.


하단부는 아이피타임의 일반 공유기가 그러하듯 발열을 고려한 열 방출 통풍구가 세심하게 들어가 있다. 특유의 블랙 컬러의 안정적인 받침을 보여주는데 저전압 설계로 안심하고 24/7 허브 사용이 가능하다.

아이피타임 제품은 저렴한 가격임에도 고장이 잘 나지 않아 웬만하면 고객의 ‘변심’으로 교체하는 경우가 많지만, 무상 보증기간도 2년으로 늘렸다. 20년째 운영하고 있는 오픈 고객 게시판을 활용하면 이른 시간 내에 답변이 달리는 등 빠른 피드백이 아이피타임 공유기 서비스의 가장 강력한 서비스 정책인데, H7005 mini 스위치허브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IGMP 스누핑 기능도 탑재해 IPTV를 비롯한 어떤 환경에서도 높은 호환성을 자랑한다. 일반적으로 통신사가 제공하는 기본 스위치허브를 사용하는 가정이라면 TV를 시청할 때 휴대전화의 와이파이 속도, PC 인터넷 속도가 갑자기 뚝 떨어지는 경험을 해봤을 것이다.


IGMP 스누핑 기능은 바로 이런 경우를 대비해 존재한다. 네트워크가 IPTV의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해 과부하를 방지, TV 시청 여부와 상관없이 네트워크의 속도를 지켜준다. 집에서 IPTV를 시청하다가 갑자기 인터넷 속도가 떨어지는 경험을 해봤다면 H7005 mini는 사실상 선택이 아닌 필수다.

가성비에 진심인 아이피타임지만 H7005 mini는 가성비의 ‘꽃’이라 불러도 과언이 아닌 스위치허브다. 콘솔 기기를 비롯해 유선에 유리한 기기를 다수 보유하고 있거나 데이터 서버를 활용하는 사용자라면 부담없이 선택해보자. 꽤 알차게 사용하는 2만원이 될 수 있을 듯하다.


By 김신강 에디터 Shinkang.kim@weeklypost.kr
김현동 에디터 Hyundong.Kim@weeklypost.kr
보도자료 및 취재문의  PRESS@weeklypost.kr
〈저작권자ⓒ 위클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0

0 / 300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모욕적인 표현 등은 표기 불가로 텍스트로 지정되어 노출이 제한됩니다.

댓글 0

댓글을 입력해주세요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모욕적인 표현 등은 표기 불가로 텍스트로 지정되어 노출이 제한됩니다.


인기뉴스 더보기
댓글 작성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