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연골수술 늦어지면 관절염으로 이어질 수 있어"

"무릎연골수술 늦어지면 관절염으로 이어질 수 있어"

베이비뉴스 2021-11-29 14:45:29 신고

【베이비뉴스 전아름 기자】

무릎 부상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질환 중에 대표적으로 '무릎 반월상연골 파열'이 있다. 무릎 연골인 반월상연골은 골연골과는 다른 조직으로 무릎 관절 사이에 위치하고, 무릎의 내측과 외측에 각각 하나씩 자리하고 있다. 무릎 반월상연골은 무릎에 가해지는 충격을 흡수하는 쿠션과 같은 역할을 한다. 또한 관절액을 고르게 분산시켜 무릎 관절의 안정성을 높이는 데 큰 기여를 한다.

도움말=잠실 선수촌병원 김상범 원장. ⓒ선수촌병원 도움말=잠실 선수촌병원 김상범 원장. ⓒ선수촌병원

무릎에 강한 충격이 가해지거나, 무릎이 비틀리는 부상을 입었을 때 반월상연골은 쉽게 찢어진다. 반월상연골에 파열이 발생하면 무릎통증 증상 외에도 무릎 관절안에서 무엇인가 걸리거나 어긋나는 느낌이 들기도 하며, 무릎이 완전하게 펴지지 않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무릎이 반복적으로 부어오르기도 한다.

김상범 잠실 선수촌병원 원장은 "무릎 반월상연골의 치료는 조직의 파열된 범위나 위치, 양상에 따라서 치료 방식을 각각 달라진다. 미세한 파열은 물리치료와 주사요법과 같은 비수술적 치료로 호전을 기대할 수 있지만 파열이 심할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다. 무릎연골수술에는 절제술, 봉합술, 이식술이 있으며 연골의 상태에 따라 적용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젊은 층에서는 스포츠 활동과 같은 과격한 운동으로 인해 무릎 반월상연골 파열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지만 중장년층으로 넘어갈수록 퇴행성 변화로 인해 작은 충격으로도 무릎 반월상연골 파열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오래 방치된 파열은 무릎 관절염과 같은 2차 질환을 초래하게 되니 치료 시기를 놓치지 않는 것이 좋다"고 부연했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