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일어서려고 하지 않아요

아이가 일어서려고 하지 않아요

허그맘 2021-11-26 16:58:17 신고

심리전문가의 육아 정보 전문가 Q&A 1세 (6~8개월)

Q.
8개월 남아의 엄마예요. 주변 친구들을 보면 소파나 가구를 잡고 서 있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는데 우리 아이는 아직 기어 다녀요. 다른 아이들보다 뒤집기는 빨리했는데 서려고 하지 않아요. 쏘서를 태워도 몇 번 튕기다가 금방 울곤 해요. 아이가 너무 늦게 걷게 될까 봐 걱정되어요.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A.
안녕하세요? 자녀가 이제까지 다른 아이들보다 빠르게 성장해왔기 때문에 더 염려되실 것 같아요. 오늘은 일어서는 것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에 대해 알아보고, 유의해야 하는 부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어서는 것은 걷기 위해 다리의 근육을 단련하는 시간입니다. 이 시기 아이들은 신체 협응도 높아지고 기어 다니기, 가구를 잡고 일어서기, 앉은 자리에서 일어서기 위해 팔의 힘으로 몸을 들어 올리기, 쪼그리고 앉거나 일어나기 등 여러 가지 자세로 세상을 탐색하는 범위를 확장해갑니다. 아이들의 성장을 위한 욕구는 실로 강해서 엉덩이를 들어 올리기 시작하면 더 나은 단계로 가기 위한 노력을 멈추지 않기 때문에 안전한 환경에서 탐색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모든 가구가 벽에 고정되어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일어서는 것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기질 및 성향
신중한 성향의 아이들은 새로운 것을 시도하기까지 준비과정이 필요하므로 서기 혹은 걷는 것을 천천히 할 수 있습니다.

균형감각
 서기 위해서는 몸의 균형을 찾는 과정이 필요한데, 서기 위한 근육이 충분히 발달하지 못했거나 균형감각을 찾기 어려운 경우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발달영역의 우선순위
어린아이들은 한 번에 하나의 영역에 집중하여 발달이 이루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아이가 언어 혹은 사회·정서발달 등 다른 영역의 발달이 우선하여 발달할 경우, 상대적으로 신체 발달은 천천히 진행될 수 있습니다.

경험
일어서지 않아도 앉거나 누워서 충분히 즐겁게 놀 수 있거나 움직일 기회가 많지 않은 아이는 천천히 걸을 수 있습니다.
 

일어서도록 돕기
1. 기회 제공하기

아이가 일어설 필요를 느끼지 않으면 서기 위해 시도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어서기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기 위해 아이가 좋아하는 장난감을 소파 위에 두고 잡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아이는 끌어올리고, 손을 뻗고, 잡는 등 신체 협응을 연습하고 자신이 궁금한 것에 대한 보상을 얻기도 합니다. 아이가 기댈 수 있는 테이블 형태의 장난감도 도움이 됩니다. 이때 아이의 무게를 지탱할 수 있을 만큼 튼튼한지 확인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2. 일어서는 행동 지지·격려하기

부모님이 언어로 아동의 관심을 끌 수도 있고 어떻게 하는지 알려주는 모델링을 보여줄 수도 있습니다. 아이가 너무 어려워하면 중간에 지지할 수 있는 푹신한 쿠션을 놓아주거나 부모님이 손을 잡아주는 것도 방법입니다.

3. 안전한 환경 마련하기

아이가 일어나려고 노력할 때 팔로 몸을 끌어올리기 때문에 가구가 벽에 고정되어 있는지 꼭 확인해야 하고, 모서리 등에 안전장치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와 더불어 미끄러지지 않도록 바닥을 정리하고 아이가 넘어졌을 때 다치지 않도록 살피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녀가 서기 시작한 뒤 일반적으로 약 2~3개월 뒤 걷는다고 합니다. 그러나 발달은 개인적인 특성을 반영하기 때문에 서지 않고 바로 걷게 되는 예도 있으므로 우리 아이의 경우는 어떤지 잘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팔, , 허리, 다리 등 신체 발달에서 염려되는 부분이 있다면 소아과 선생님과 의학적인 확인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Copyright ⓒ 허그맘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