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발 걷기'가 주는 기적의 치유 ⑤ 땅의 힘

'맨발 걷기'가 주는 기적의 치유 ⑤ 땅의 힘

마음건강 길 2021-11-26 04:30:00

◇ 서울 강남 대모산에서 열리는 맨발걷기 숲길 힐링스쿨. 맨발걷기시민운동본부 제공
◇ 서울 강남 대모산에서 열리는 맨발걷기 숲길 힐링스쿨. 맨발걷기시민운동본부 제공

다음은 박동창 맨발걷기시민운동본부 회장이 중앙일보에 기고하고 있는 연재물 ‘맨발로 걸어라’에 소개한 다양한 치유 사례 중 일부다. <편집자 주>

과거 연탄을 많이 사용하던 시절, 연탄가스에 중독된 사람을 땅바닥에 엎어 놓으면 몇 시간 후 툴툴 털고 일어나는 걸 본 적이 있다.

아이들은 뱀을 때려잡으면 땅바닥에 두지 않고 대나무에 걸어 공중에다 매달아 놓았다. 뱀을 땅바닥에 팽개쳐 두면 머지않아 살아나 도망치기 일쑤이기 때문이다. 땅의 치유 능력을 보여주는 사례다.

 

야생동물도 상처가 나면 몇 날 며칠이고 땅바닥에 엎드려 상처가 치유되길 기다린다. 동물도 땅이 치유한다는 걸 본능적으로 알고 있다.

당연히 인간도 땅을 밟고 살아야 한다. 실제 호모 사피엔스 이후 20만년의 인류의 역사에서 땅과 연결이 끊어진 건 불과 수천, 수백 년 전의 일이다.

지난 여름 한 초등학교 4학년 어린이가 섬유근염, 아토피피부염등 극심한 자가면역질환으로 고생하던 중 대모산 ‘맨발걷기 숲길 힐링스쿨’을 찾았다.

 

할아버지, 할머니, 엄마, 아빠 그리고 동생 등 가족 전체가 참석해 빗속에서 맨발 산행을 했다. 온 가족과 함께 산길을 걸으며 “맨발걷기로 치료할 수 있다”는 희망을 이야기하는 그 어린 학생의 모습이 참 대견했다.

2시간 넘게 빗속에서 맨발로 걷고는 기분이 너무 좋다고 한 그 어린이는 그 이후 필자의 권유에 따라 엄마와 함께 매일 집 마당에서 맨발로 걸었다. 또 집 주변의 숲길과 근린공원을 맨발로 걸으며 치유의 과정을 밟았다.

집에 있을 때는 실내의 접지선에 몸을 연결하여 소위 24시간 접지(earthing)라는 새로운 생활을 시작하였다.(콘센트 접지선으로 쉽게 연결할 수 있다.)

 

한 달 반쯤 지난 뒤 그 어린이 엄마는 환희에 찬 기쁨의 목소리로 자녀의 아토피피부염이 깨끗이 치유되고 있다는 놀라운 소식을 알려왔다.

당시 그 어린이의 엄마는 맨발걷기 전후의 사진을 보내줬다. 얼굴과 발 전체에 가득한 홍반과 발진은 한 달 반 만에 뚜렷하게 개선됐다.

이 어린이의 한 달 반 맨발걷기가 가져온 놀라운 변화는 바로 ‘땅은 치유한다’는 분명한 사실을 말해준다.

맨발걷기는 ‘치유의 스위치를 켜는 일’이라는 사실을 보여준다. 최근 어린이들의 아토피피부염 유병률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 이 어린이의 사례를 보면 왜 맨발로 땅을 밟으며 자라야 하는지 알 수 있다.

 

이웃에게 필자의 졸저 『맨발로 걸어라』를 증정하고 아파트 뒤쪽 제방길을 맨발로 걸어 보시라 하였다.

며칠 맨발로 걸어본 그는 “몸이 깃털처럼 가벼워졌다. 맨발걷기 마력에 푹 빠졌다”라고 인사했다. 또 다른 지인도 “최근 만든 부드러운 황톳길에서 2~3시간 맨발로 걸었더니 몸이 가벼워졌다”고 기뻐했다.

등산화를 신고 2~3시간 등산하고 집에 돌아오면 몸이 피곤해져 2~3시간을 쉬어야 한다. 그런데 같은 시간 맨발로 등산하고 오면 몸이 오히려 더 가벼워진다.

맨발 등산 후 바로 빨래하고 청소하고 김치까지 담근다. 맨발 등산 후에는 힘이 펄펄 남아돈다.

등산화를 신고하는 등산은 에너지를 방전하지만, 맨발로 등산하면 에너지를 충전한다. 땅속으로부터 맨발을 통해 자유전자의 지속적인 공급이 이루어져서다.

지구의 모든 땅은 살아 있다. 그 땅에서 뭇 생명이 잉태하고 생장한다. 그리고 그 땅에 뿌리를 박거나 땅을 밟고 뭇 생물들이 살아간다.

단지 촉촉한 물기 때문만이 아니다. 땅속에서 생명의 자유전자가 올라와 정밀한 전기공장 같은 뭇 생명체들의 생명 활동을 돕도록 전기적으로 충전하기 때문이다.

그 충전 덕분에 뭇 생명체의 각 기관과 세포가 생생히 살아 움직인다. 세포 내 발전소인 미토콘드리아에서는 에너지대사의 핵심물질인 ATP(아데노신삼인산)을 힘차게 생성한다.

맨발로 땅을 밟으면 몸이 깃털처럼 가벼워지고, 에너지가 충전되며 힘이 펄펄 남아도는 이유다.[End_mark]

Copyright ⓒ 마음건강 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0

0 / 300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모욕적인 표현 등은 표기 불가로 텍스트로 지정되어 노출이 제한됩니다.
인기뉴스 더보기
댓글 작성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