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 내향적 vs 외향적 사람들 (하)

(24) 내향적 vs 외향적 사람들 (하)

마음건강 길 2021-11-26 04:30:00

외향적인 사람의 인지 스타일이 경험적이고 구체적이라면 내향적 사고는 관념적이고 추상적인 경향이 있다.

외향적 성격과 내향적 성격은 바라보는 관점이 달라 서로를 부정적으로 볼 수 있다. 

외향적인 사람이 볼 때 내향적인 사람은 쉬운 길을 두고 굳이 어려운 길을 택해 힘들게 살아가는 이해하기 어려운 독선적인 고집쟁이이고, 내향적인 사람이 볼 때 외향적인 사람은 아무 생각(주관, 원칙) 없이 좋은 게 좋은 거라며 쉽게 살아가는, 시류에 편승하는 얄팍한 기회주의자로 여겨진다. 

 

내향적인 사람이 일부러 어렵게 치열한 삶을 살아간다면, 외향적인 사람은 쉽게 살아가는 편이다. 내향적인 사람은 자신이 외향적인 관찰자에게 어떻게 보이는지 대부분 알지 못한다.

내향적인 사람은 원칙에 따라 행동하는 자신이 매우 정의롭고 공정한 사람으로 보일 것이라고 자부하면서 외향적인 관찰자가 자신을 부정적으로 본다는 사실을 모를 수 있다. 

외향적인 관찰자는 내향적인 사람을 자신만의 생각에 사로잡혀 현실에 대한 고려와 융통성이 부족한 고지식하고 답답한 사람 또는 과장된 행동을 하는 돈키호테처럼 볼 수 있다.

 

내향적인 사람의 예상과는 아주 다른 것이다. 내향적인 사람은 자신의 주관적 관점을 상대가 공유할 것으로 기대하나, 외향적인 상대는 내향적인 사람의 깊은 속내에는 관심이 없고 드러난 행동만을 객관적 관점에서 평가하기 때문이다. 

아울러 외향적인 사람은 내향적인 사람의 행동을 외부 환경의 결과로만 생각하고 내면의 동기를 간과하는 경우가 많다. 반면에 내향적인 사람은 외향적인 사람의 행동을 상대의 주관적 관점에서 해석하려는 실수를 저지를 수 있다.

예를 들면 내향적인 남편은 외향적인 아내가 모임에서 처음 본 사람들에게 말을 건네고 호의적으로 대하는 행동을 사람들의 관심을 끌려는 것이라며 못마땅하게 생각하여 아내를 나무란다. 그런데 아내는 그런 남편이 이해되지 않는다. 아내는 그저 상황에 맞는 적절한 말과 행동을 했을 뿐이나 내향적인 남편이 아내의 의도를 심각하게 분석한 예다. 

 

다시 말해 아내는 객관적 관점에서 적절한 행동을 한 것뿐인데 남편은 아내의 주관적 관점에서 바라보면서 갈등이 생기게 된 것이다. 말수도 적고 무뚝뚝하며 집안일을 도울 줄 모르는 남편에게 아내가 불만을 토로하면 남편은 도무지 이해할 수 없다면서 분노를 표출할 수 있다. 

늘 아내와 집안 걱정을 하는 자신의 주관적 마음을 상대가 당연히 알고 있으리라고 생각한 남편은 아내가 자신을 무책임하고 가정에 소홀한 사람으로 간주하는 데 분노한 것이다. 

아내는 남편의 드러난 행동에 대해 객관적 관점에서 반응했을 뿐인데 말이다. 남편은 아내가 속으로 자신을 싫어하거나 무시하기 때문에 그런 말을 한다고 생각한다.

이 경우에도 자신의 행동을 자신의 주관적 관점에서 보는 내향적인 남편이 아내의 행동도 아내의 주관적 관점에서 해석하면서 외향적인 아내와 갈등이 빚어진 것으로 볼 수 있다.    <계속>

Copyright ⓒ 마음건강 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0

0 / 300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모욕적인 표현 등은 표기 불가로 텍스트로 지정되어 노출이 제한됩니다.
인기뉴스 더보기
댓글 작성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