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이 약...겨울철 건강에 도움되는 음식 5가지

음식이 약...겨울철 건강에 도움되는 음식 5가지

캔서앤서 2021-11-25 09:50:00 신고

음식은 단지 배고픔을 해결해줄 뿐 아니라 건강 유지에 필수적인 기능을 한다. 우리는 인체가 필요로 하는 영양 성분  대부분을 음식으로 섭취한다.

겨울철에는 어떤 음식이 특히 몸에 좋을까?

견과류는 지방이 필요한 겨울철 건강간식으로 제격이다. / 픽사베이
견과류는 지방이 필요한 겨울철 건강간식으로 제격이다. / 픽사베이

▶견과류 = 겨울이 되면 몸에 기름이 빠지는 것 같아, 건강한 기름을 채워주고 싶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럴 때 먹으면 좋은 식품이 바로 '수퍼푸드' 견과류다. 3040 성인의 경우, 매일 30g씩 견과류를 먹으면 조기 사망률이 20% 떨어진다는 연구가 있다. 호두, 아몬드, 브라질 너트, 피칸 등 종류도 다양하다. 

▶시금치 = 비타민 등 영양분이 풍부하고 항산화, 항암 성분도 많은 시금치도 겨울이 제철인 음식이다. 황금치로 불릴만큼 영양이 풍부한데, 특히 미네랄 성분이 많아 골다공증 환자에 좋다.여름에는 시금치가 빠르게 자라긴 하지만 맛과 영양이 떨어지는 데 비해 겨울 시금치는 맛도 영양도 좋다. 시금치의 성분은 단백질 2.6%, 지방 0.7%, 탄수화물 4.2%, 섬유질 0.7%이며, 철분이 100g에 4.2mg, 비타민A가 5,000~8,000I.U., 비타민C가 30~60mg 들어 있다. 녹황색 잎채소의 좋은 점을 모두 갖고 있고, 다양한 요리가 가능하다. 

겨울철에 많이 먹는 무는 사과보다 비타민C가 풍부한 영양식품이다. / 게티이미지뱅크
겨울철에 많이 먹는 무는 사과보다 비타민C가 풍부한 영양식품이다. / 게티이미지뱅크

▶무 = 잘 익은 무는 그냥 깎아 먹어도 맛있고 영양이 풍부하다. 무에는 비타민C가 사과의 4배 이상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효과가 크고 식이섬유, 엽산, 칼슘, 칼륨 등이 풍부하다. 또한 ‘아이소사이아네이트’라는 성분은 면역력을 길러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무의 활성물질은 인터페론을 만들어 식도암, 자궁경부암, 위암 등을 억제시키며, 풍부한 소화효소는 위의 통증이나 궤양을 예방 및 개선하는 효능을 갖고 있다. 무의 비타민C는 아세트알데히드의 분해를 도와 숙취해소에도 탁월하다. 

▶한라봉 = 귤은 겨울에 부족하기 쉬운 비타민을 보충해 주는 최고의 간식거리다. 요즘은 다양한 개량 제품들이 있는데, 한라봉이 대표적이다. 한라봉은 피로해소는 물론, 감기예방에 좋고 멜라닌 색소의 생성을 억제해 피부건강과 미용에 도움을 준다. 우리 몸 안에 쌓인 나트륨을 배출시켜 주고, 껍질에 함유된 리모넨 성분은 항암 및 진정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주름이 많이 진 한라봉은 신맛이 강하고 싱겁기 때문에 껍질이 얇은 것을 선택해 높은 당도의 맛을 즐기는 것이 좋겠다. 

겨울철 제철음식의 대표격인 굴은 미식가들의 사랑을 받는 천연식품이다. / unsplash
겨울철 제철음식의 대표격인 굴은 미식가들의 사랑을 받는 천연식품이다. / unsplash

▶굴 = 미식가들의 식탁에서 빠지지 않는 굴은 겨울철 제철 보양음식으로도 꼽힌다. 정력 강화의 상징이 된 식품으로 추울수록 맛이 있어, 뜨끈한 굴 국밥은 겨울철 직장인 선호 점심메뉴로 꼽힌다. 굴에는 셀레늄 등 미네랄이 풍부하기 때문에 고지혈증, 당뇨 등 성인병에 좋은 효과가 있고 특히 암세포 억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남성뿐 아니라 여성에게도 좋은 음식으로 열량이 낮고 단백질이 풍부해 다이어트로 인한 영양부족 상태에 있을 때 영양보충용 음식으로 첫손 꼽힌다. 몸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기 때문에 그 자체로 다이어트 효과도 있다. 굴의 대표적 성분으로 유명한 아연은 식욕증진에도 효과적이어서 몸의 활력을 찾는데 제격이다. 

  

 

Copyright ⓒ 캔서앤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