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방문 예고에…광주시장 "시민들 안 넘어가"

윤석열 방문 예고에…광주시장 "시민들 안 넘어가"

이데일리 2021-10-28 10:33:46 신고

[이데일리 이세현 기자] 이용섭 광주시장이 전두환 발언과 반려견 사과 논란을 일으킨 국민의힘 대선주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겨냥해 “광주시민은 그런 데 넘어가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 (사진=뉴스1)
이 시장은 28일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계란 맞으러 오는 것이고 봉변 당하러 오는 것으로 광주에서 탄압 받는 모습을 보여 보수진영을 결집시키려는 것이다. 과거에도 봉변당하는 모습을 연출하거나 부각시켜 다른 곳에서 유리한 상황을 조성하려는 여러 시도들이 있었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어 “윤 후보가 전두환을 옹호하는 얘길 한 게 19일이고 2주 지나서 오겠다는 건 경선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령하기 위한 선거전략”이라며 “대응할 가치가 없다”고 잘라 말했다.

그러면서 “광주시민은 강하고 도전적이긴 하지만 매우 지혜롭고 현명하다”며 “계란 맞으러, 봉변 당하러 오는 사람에게 계란 던지거나 물리적 충돌을 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그는 “시장으로서, 윤 후보는 우리가 그렇게 대응할 가치가 없는 분이고, 무대응 무관심 무표정, 3무 침묵 대응하자 이런 분위기가 만들어지고 있다”며 “저도 시민들에게 (무대응을) 당부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체를 알 수 없는 사람들이 갑자기 튀어나와 소요를 일으키는 사례도 있다’라는 진행자의 질문에는 “많은 분들이 살고 계시니 돌출하는 분들이 있지만, 자작극인 경우도 있다”라며 “저는 (윤 후보가 광주에) 안 오길 간절히 바라고 있지만, 만약 온다면 유리한 상황을 도출하기 위해 그런 걸(자작극을) 연출하지 못하도록 경찰로 하여금 윤 후보를 철저하게 보호하겠다”고 했다.

앞서 윤 전 총장은 지난 19일 전두환 관련 발언이 옹호 논란으로 번지자 22일 사과 관련 SNS 글을 잇따라 올렸다. 이 가운데 반려견 ‘토리’에게 ‘인도사과’를 주는 장면을 찍은 사진과 함께 “아빠를 닮아서 인도사과를 좋아해요”라는 글을 올린 것을 두고 여권에 이어 야권에서도 쓴소리를 날렸다.

그러자 해당 SNS 계정을 폐쇄 조처한 뒤 “향후 글을 올릴 때 신중하겠다”라는 입장을 밝힌 윤 전 총장 측은 지난 25일 “마지막 토론회가 끝나자마자 바로 광주를 가서 전두환 옹호로 오해될 수 있는 말을 한 것에 대해 광주 시민들, 호남 국민들께 사과를 하겠다”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이 시장은 같은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5·18 원흉 전두환을 찬양하는 것도 모자라 ‘개 사과’ 사진으로 또 한 번 광주 시민을 우롱하고 짓밟은 윤석열 후보가 도대체 무슨 의도로 광주를 방문하겠다는 것인지 광주 시민은 이해할 수 없다”며 윤 전 총장의 광주 방문을 공개적으로 반대하고 나섰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