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시정연설, 가장 많이 언급된 단어는?

문 대통령 시정연설, 가장 많이 언급된 단어는?

머니S 2021-10-25 19:16:00 신고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열린 2022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에서 ‘위기·경제·회복’을 강조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에서 비롯된 경제위기를 극복하고 일상을 회복하겠다는 문 대통령의 의지가 엿보였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2022년도 국회 예산안 시정연설을 했다. 36분 동안 이어진 시정연설에서 문 대통령은 ‘우리’, ‘국민’ 등과 같은 대명사와 일반적인 명사를 제외하면 ‘위기’(33회)를 가장 많이 언급했다. ‘경제’가 32회, ‘회복’이 27회로 뒤를 이었다.

문 대통령은 “임기 내내 국가적 위기가 계속됐다”며 북핵, 일본의 수출규제, 코로나19 확산 등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위기가 아직 끝나지 않았다”며 “마지막까지 위기극복에 전념해 완전한 일상과 경제를 회복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정부는 경제위기 극복에 모든 역량을 쏟았다”며 “완전한 경제회복은 포용적 회복으로 달성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아직 경제회복의 온기를 느끼지 못하는 분들이 많다”며 “정부는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포용적 회복을 위해 끝까지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확장재정 기조 아래 빠른 회복을 강조하며 ‘지원’(27회), ‘확대’(19회) 등의 단어도 사용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위기 국면에서 확장재정은 경제와 고용 회복을 선도하고 세수 확대로 이어진다”며 “(이는) 재정 건전성에도 도움이 되는 선순환 효과를 보여줬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청년들에 대한 지원을 강화했다”며 “청년 일자리 지원 예산을 확대하고 청년내일 저축계좌, 청년희망적금 등을 신설해 청년의 자산형성을 도울 것”이라고 밝혔다.

이밖에도 문 대통령 시정연설에서는 ‘코로나’(15회), ‘고용’(13회), ‘방역’(11회), ‘탄소중립’(11회), ‘백신’(9회) 등 단어도 자주 등장했다. ‘K-팝’, ‘K-푸드’, ‘K-반도체’ 등 K 접두사도 12회 사용됐다.

Copyright ⓒ 머니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