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길 따라 오르는 집값” 철도 교통호재 맞이한 신규 단지 어디?

“철길 따라 오르는 집값” 철도 교통호재 맞이한 신규 단지 어디?

리얼캐스트 2021-10-22 10:05:00

교통길이 돈길이다... 신규 노선 예정 지역 상승세 
[리얼캐스트=신선자 기자] 부동산 시장에서 역세권 입지가 스테디셀러로 자리매김한 가운데, 지하철 노선을 비롯해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KTX(한국고속철도) 등 신규 노선이 예정된 지역들의 부동산 시장이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역세권 입지는 인근 지역으로의 수월하게 이동할 수 있어 출퇴근, 등하교 등이 편리할 뿐 아니라, 역을 중심으로 형성되는 다양한 인프라를 누릴 수 있는 만큼 보다 편리한 생활이 가능하다. 이렇다 보니 역세권 입지는 아파트나 오피스텔 등 상품과 상관없이 수요가 몰리고 가격이 꾸준히 상승하는 편이며, 지역에 철도 교통망이 확충된다는 소식이 나오면 일대 부동산 시장이 크게 들썩인다.

또한 지난 9월 열린 ‘2021 이데일리 부동산투자포럼’의 강연자로 참석한 고종완 한국자산관리연구원 원장은 “집을 구매할 때 ‘성장지역’을 선택해야 한다고 강조했는데, 성장지역 조건으로 △인구증가 △소득증가 △교통 등 인프라 증가 △상업시설 등을 살펴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특히 고 원장은 “여러가지 조건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교통 인프라다. 교통 인프라는 단기적으로 가격 상승에 영향이 크다”며 “GTX나 신안산선이 들어오는 지역에서 가격 상승이 뚜렷한 이유”라고 말했다. 

실제로 지난 6월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GTX-C 노선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며 수혜를 누리게 된 경기 안양시는 집값이 큰 폭으로 상승하고 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따르면 경기 안양시 '평촌더샵센트럴시티' 전용 84㎡는 C노선 우선협상자 발표 직전인 6월 13일 13억 5000만원에 거래됐는데, 이후 GTX-C 노선 수혜에 대한 기대감으로 지난 8월 두 달여 만에 약 2억원나 비싼 15억 4000만원에 거래되며 신고가를 경신했다.

교통호재 수혜지 분양성적도 Good! 
분양 시장에서도 철도 교통호재 수혜를 누릴 수 있는 단지들이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다. 일례로올해 5월 경기 화성시에 공급된 ‘동탄역 디에트르 퍼스티지’는 평균 809대 1의 경쟁률로 전국 역대 최고 경쟁률 기록을 세워 화제가 됐다. 단지가 들어서는 동탄2신도시는 현재 SRT가 지나고 있는 데다 GTX-A노선(2024년 예정), 인덕원선(2026년 추진), 트램(2027년 추진) 등 3개의 노선이 추가 개통할 예정으로, 업계에서는 이러한 신규 노선이 흥행에 주효한 것으로 분석한다.

한 부동산 관계자는 “편리한 접근성과 우수한 주거여건을 갖춘 역세권 입지는 오래전부터 많은 부동산 수요자들이 선호해 왔으며, 이러한 인기는 시세 상승에도 반영된다”며 “또한 신규 노선의 개통으로 향후 역세권으로 거듭날 지역들도 가격이 빠르게 상승하거나 청약 흥행에 성공하는 등의 철도 교통호재 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다”고 전했다.

철도 교통호재 누리는 신규 단지 어디 
이러한 가운데, 올 하반기 지하철, GTX, KTX 등 철도 교통호재 수혜를 누리는 지역들에 신규 단지들이 분양할 예정으로 수요자들의 이목을 사로잡는다.

10월 서영개발㈜, ㈜서영건설플러스는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고등지구 C-4-4BL에 주거용 오피스텔 ‘수원역 서영 더엘(THE L)’을 공급할 예정이다. 지하 4층~지상 11층, 전용 46~63㎡ 200실 규모로 근린생활시설이 함께 조성된다. 단지에서 도보로 이용할 수 있는 수원역은 현재 수도권 지하철 1호선, 분당선, 한국고속철도(KTX)가 지나는 트리플 역세권으로서 전국 어디로든 이동이 용이하다. 여기에 향후 GTX-C노선을 비롯해 수원발 KTX, 트램선 등 신규 광역 노선이 확충될 예정으로 미래가치가 높으며, 신분당선 개통이 예정된 화서역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영동고속도로와 평택파주고속도로 등 도로 교통망도 갖추고 있다.

포스코건설은 10월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동 일원에 주거형 오피스텔 ‘더샵 송도엘테라스’를 공급할 예정이다. 지하 2층~지상 17층, 총 144실 규모로 전용 84㎡ 단일면적 구성이다. 단지는 인천 1호선 테크노파크역 역세권 입지로, 향후 인천 송도에 주안송도트램노선, GTX-B노선 등이 계획돼 있어 교통 편의성이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Copyright ⓒ 리얼캐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0

0 / 300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모욕적인 표현 등은 표기 불가로 텍스트로 지정되어 노출이 제한됩니다.
인기뉴스 더보기
댓글 작성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